업계 관계자 “대대행사는 뿌리는 역할, 단가는 대행사가 만들어”
연합뉴스 이슈 이후 단가 상승 조짐 보이기도
몇몇 언론사 관계자들은 기사형 광고 규제에 불만
연합뉴스 이슈 이후 단가 상승 조짐 보이기도
몇몇 언론사 관계자들은 기사형 광고 규제에 불만
[더피알=문용필 기자] 기사형 광고의 생산은 ‘기업-홍보대행사-대대행사-언론사’로 이어지는 4단계 과정을 거치는 것이 기본적인 형태이지만 모든 케이스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대행사 소속 G씨는 에이전시 측에서 기자에게 개별적으로 부탁하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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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기자들을 포섭해서 건당 얼마씩 주겠다고 약정하는 업체들이 있다. 각 매체에서 한 명씩 포섭하는 것”이라며 “데스크와 관계없이 그건 (기자) 개인의 부수입이다. 데스크에게 알리면 해고될 수 있다”고 귀띔했다.
온라인 광고업에 몸담고 있는 H씨는 “(대행사 직원들이) 언론사에 가서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해 직접 송출을 하기도 한다. 하나하나 편집국장이 다 할 순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정상적으로 경영이 어려운 영세 매체가 주요 타깃이다. 이런 경우엔 바이라인에 가짜로 만들어진 기자 이름이 올라간다.
송고대상은 당연히 네이버다. H씨는 “다음의 경우엔 1년에 5건 정도 나올까 말까”라며 “네이버와 제휴된 매체는 다음까지 돼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공짜로 다음까지 전송해주기도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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