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1-27 15:23 (목)
대한민국광고대상으로 본 2021 광고계 흐름
대한민국광고대상으로 본 2021 광고계 흐름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21.12.02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T가속화 속, 버추얼 모델 등장 및 메타버스 활용 눈길
제일기획, 라이트 세이버 등으로 5관왕…이노션도 4관왕
예비광고인 위한 ‘차이영크리에이터스상’ 신설
2021 대한민국광고대상의 각 부문 대상 수상작들.
2021 대한민국광고대상의 각 부문 대상 수상작들.

[더피알=조성미 기자] 경제, 문화 등 사회 전반에서 디지털로의 전환(DT)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광고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반영됐다.

올 한해 광고계에서는 △버추얼 모델 등장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캠페인 △데이터 중심 퍼포먼스 △커머스 등의 세일즈형 캠페인 증가 등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시대를 기대하는 희망의 메시지와 환경, 평등, 존중의 메시지를 담아낸 작품이 광고에 가치를 더했다.

이 같은 흐름은 올해로 28회를 맞은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을 통해 확인된다. 광고회사, 제작사, 광고주 등 총 92개사가 약 2500여 점을 출품한 가운데, 80명의 현업 광고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쳤다. 그 결과 13개 일반부문 대상을 포함한 금·은·동, 특별상 등 총 69개 작품이 선정됐다.

TV영상 부문 대상은 KCC건설 스위첸의 ‘집을 지키는 집, 등대프로젝트(이노션)’가 선정됐다. 이 캠페인은 아파트 노후 경비실의 환경 개선을 통해 경비원들이 조금 더 나은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경비원의 플래시 불빛을 어두운 바다에서 길을 밝혀주는 등대로 상징화했다.

디지털영상 부문의 한국관광공사 ‘FEEL THE RHYTHM OF KOREA 시즌2(HS애드, 한국언론진흥재단)’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했다. 전작의 성공에 이어 힙합과 민요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머드맥스 신드롬’을 일으키는 등 한국의 다양한 매력을 전 세계에 알렸다는 평가다.

이마트의 ‘라이트 세이버(LIGHT SAVER, 제일기획)’는 옥외부문과 커뮤니케이션디자인부문 대상으로 2관왕을 차지했다. 오프라인 매장 방문 고객들의 안전한 쇼핑을 위해 손잡이에 LED 살균기가 장착된 특수 카트를 제작, 운영한 프로젝트이다.

이마트의 ‘라이트 세이버’ 캠페인.

제일기획은 라이트 세이버를 비롯해 총 5개의 대상을 거머쥐었다. 통합캠페인전략부문에서는 삼성전자의 ‘조인 더 비스포크/컴 비스포크 홈(JOIN THE BESPOKE/COME BESPOKE HOME(제일기획)’이, 공익광고부문에서는 KT의 ‘DIGICO KT C-ITS 기적의 도로’가 선정됐다. 또 여행객들이 제주도의 다양한 매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느린 길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선보인 프제주관광공사의 ‘슬로우로드’가 프로모션 대상을 차지했다.

이노션도 등대프로젝트를 비롯해 4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소셜커뮤니케이션부문 SK하이닉스의 ‘ESG 캠페인’, 이노베이션부문 현대자동차그룹의 ‘리틀 빅 이모션(Little Big e-Motion)’, 오디오 부문 기아의 ‘소리로 떠나는 궁금한 대한민국 디 올 뉴 스포티지 캠페인’이 각각 대상을 수상했다.

더불어 브랜디드콘텐츠부문은 삼양식품의 60주년 캠페인 ‘평범하게, 위대하게(스튜디오좋)’가, 퍼포먼스마케팅 대상에는 라보에이치의 ‘샴푸엔 없지 라보에 있지’ 캠페인(차이커뮤니케이션)이 선정됐다. 인쇄부문은 롯데제과 자일리톨 ‘배드 브레스 마스크(Bad Breath Mask, 대홍기획)’이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롯데제과 자일리톨 ‘배드 브레스 마스크’.

한편 올해 한국광고총연합회는 50주년 기념 한국광고대회에서 ‘자랑스러운 한국 광고인’ 상을 마련했다. 작고한지 20여년의 세월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후배 광고인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는 고(故)강정문 전 대홍기획 대표이사를 선정해 가족들에 상패를 전달한다.

또 대학생 예비광고인들에게 수여되는 ‘차이Young크리에이터스상’을 특별상으로 신설, 대한민국대학생광고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서강대 ‘구해줘 내 식당’팀에게 시상한다.

2021 대한민국광고대상 시상식을 비롯한 한국광고대회는 오는 3일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행사 당일 오후 4시부터 유튜브 ‘팡고TV’를 통해서 생중계될 예정이다.

수상작은 대한민국광고대상 홈페이지에서 감상할 수 있다. 온라인 전시회 ‘한국광고50년展 - 크리에이티브 베이커리(Creative Bakery)’도 오는 31일까지 관람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