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통해 K-푸드의 힘 보여준 롯데리아
이통사, 소상공인에게 힘되는 기술 어필…광고시청률 1위는 KB국민은행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이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세계적으로 K-콘텐츠가 주목을 받고 글로벌로 소구되는 K-스타가 속속 탄생하는 가운데, 광고에도 이러한 ‘K트렌드’가 반영되고 있다.
21위에 랭크한 웨이브는 세계적으로 팬덤을 확보한 예능 런닝맨부터, K-팝 열풍의 중심이 되고 있는 음악방송, 그리고 드라마까지 다양한 K-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다는 플랫폼 강점을 어필한다. 수시로 이뤄지는 콘텐츠 업데이트를 아이유와 데이트라는 언어유희로 풀어내며 374.99 GRP를 누적했다.
구글플레이는 K-게임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을 2021 추천대작으로 소개한다. 넷플릭스를 통해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끈 D.P.의 주인공 정해인이 게임 속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해 눈길을 끈다. 이 광고는 한 주간 590회 집행돼 345.87 GRP를 기록했다.
롯데리아는 K-스트라이커 손흥민을 모델로 K-버거의 위상을 보여준다. 한국적인 맛 한우불고기버거로 대한민국을 든든하게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한 주간 844회 집행돼 375.25 GRP로 20위를 차지했다.
든든하게 먹으면서 하는 응원과 더불어 소상공인에게 힘을 더하는 광고도 집행되고 있다.
8위의 LG유플러스는 전체 광고 횟수 2242회 가운데 953회를 자영업자를 돕는 우리가게 패키지에 할애했다. 식자재 할인의 배민상회, 청소와 방역 서비스의 토마토세븐, 카셰어링 서비스 쏘카 할인 등 다양한 제휴를 통한 혜택 제공을 강조한다.
KT는 실제 AI(인공지능) 통화 비서를 사용하고 있는 사장님 이야기를 전한다. 1인 바버샵을 운영하며 서비스와 고객응대, 예약 확인 등 여러 역할을 해야 했던 초보 사장님이 비서가 생긴 이후 서비스에만 집중하게 됐다는 경험담을 풀어냈다. KT의 이 광고는 347.07 GRP를 기록했다.
오랜만에 가상광고가 주간 광고 시청률 톱 30에 진입했다. 스킨케어 디바이스 카사업(CAXA UP)은 타깃 소비자들이 많이 시청하는 드라마를 중심으로 가상광고를 전개하고 있다. 한 주간 집행건수 51회로 425.70 GRP, 14위를 차지했다.
12월 셋째주 광고 시청률 1위는 873.64 GRP를 달성한 KB국민은행이다. 모바일인증서로 간편해진 모바일뱅킹을 비롯해 부동산 정보, 자산 관리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박희순, 유연석 등 멀티 모델 군단을 통해 소개한다.
순위 | 브랜드 | GRP | 횟수 |
1 | KB국민은행 | 873.64 | 2586 |
2 | 요기요 | 736.10 | 2558 |
3 | 명인 메이킨큐 | 629.04 | 1198 |
4 | 가히 | 550.01 | 551 |
5 | 경동나비엔 콘덴싱 | 535.93 | 979 |
6 | 카닥 | 531.49 | 1123 |
7 | 아이스크림홈런 | 470.66 | 1106 |
8 | LG 유플러스 | 465.61 | 2242 |
9 | 인사돌 플러스 | 464.61 | 912 |
10 | 킨더조이 | 463.46 | 1436 |
11 | 후디스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 443.28 | 459 |
12 | 디즈니 플러스 | 441.60 | 405 |
13 | 웅진 스마트올 | 425.81 | 972 |
14 | 카사업-가상 | 425.70 | 51 |
15 | 경동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 | 421.80 | 824 |
16 | 인스타그램 | 403.51 | 2039 |
17 | 번개장터 | 398.10 | 2151 |
18 | 리스테린 | 394.74 | 2749 |
19 | 와이즈캠프 | 388.90 | 483 |
20 | 롯데리아 | 375.25 | 844 |
21 | 웨이브 | 374.99 | 1232 |
22 | 네스프레소 버츄오 넥스트 | 366.56 | 1869 |
23 | 다이슨 퓨리파이어 쿨 | 365.32 | 499 |
24 | LG PC그램 | 361.91 | 329 |
25 | 호반건설 PR | 353.29 | 924 |
26 | DIGICO KT | 347.07 | 810 |
27 | 구글플레이 | 345.87 | 590 |
28 | 핀트 | 345.47 | 1179 |
29 | 명인 이가탄F | 344.95 | 599 |
30 | 하나투어 | 341.74 | 796 |
*분석타깃 : 전체가구 *분석지역 : 전국 *분석채널 : TNMS 광고조사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