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커뮤니케이션으로 무엇을 얻을 것인가? (2)
전략 커뮤니케이션으로 무엇을 얻을 것인가? (2)
  • 정용민 (ymchung@strategysalad.com)
  • 승인 2022.01.20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용민의 Crisis Talk]
이슈 발생 시 무조건 기자회견? 자사 준비 상태 따라 방식 달라져야
전략 실행 막는 요소…디테일 없는 당위론, 실무 판단과 다른 VIP 의지 등
*이 칼럼은 2회에 걸쳐 게재됩니다.

[더피알=정용민]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개념에는 각자의 해석에 따른 주관성이 혼재돼 있다. 느낌대로 경험에 의존해서 이뤄진 실행을 전략이라 주장하기도 하고, 결과가 좋다면 전략 커뮤니케이션이었기 때문이라는 결과론을 주장하기도 한다. 반대로 결과가 좋지 않았을 경우에는 ‘노이즈 마케팅’의 성과도 있다는 사후 평가까지 한다. 

실행 현장에서 전략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다양한 오해와 주장을 뒤로 하고 경영적 또는 실무적으로 보다 간단하게 전략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상황에 대한 입체적 분석과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이해 노력이라는 기본적 바탕을 토대로 ‘누구를 대상으로’ ‘무엇을’ ‘어떻게’ ‘누가 언제 해야 하는가?’와 같은 핵심 질문들에서 출발해야 한다.

전략 커뮤니케이션으로 무엇을 얻을 것인가? (1)에 이어..

√일단 대다수가 전략적으로 일치한다면 전략 커뮤니케이션

특정 매체가 우리 회사에 대해 지속적으로 악의적 보도를 이어가고 있는데, 강력한 법적 대응이 필요할 것 같다는 내부 의견이 나오면 또 어떻게 해야 할까? 이때도 마찬가지로 ”우리가 그 매체를 대상으로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해서 궁극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를 질문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우리 회사와 관련한 진실이 밝혀질 것이고, 그로 인한 회사의 손해도 어느 정도 회복되고, 추가 손해도 방지할 수 있게 될 것이다”는 답변이 있을 수 있다. 이런 답변이 대부분이라면 그렇게 실행하는 것이 우리 회사에게는 전략 커뮤니케이션일 수 있다.

√그럼에도 실행 후 득과 실을 정확하게 따져야 전략 커뮤니케이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