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정수기 브랜드 굳히기 … '지속가능한' 물 마시기
친환경 정수기 브랜드 굳히기 … '지속가능한' 물 마시기
  • 최소원 기자 (wish@the-pr.co.kr)
  • 승인 2022.06.17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정수기 브랜드 브리타 그룹, ‘지속가능성 보고서 2020’ 한국어판 공개
ESG 활동 성과와 미래 목표 통해 '지속가능성'과 기업 '책임' 강조…“2025까지 탄소 중립 달성 노력”

[더피알타임스=최소원 기자] 글로벌 친환경 정수기 브랜드 ‘브리타’가 ‘지속가능성 보고서 2020’ 한국어판을 17일 공개했다. 2021년 11월 영문 버전으로 발간됐던 이 보고서는 브리타의 ESG 활동과 가치관을 담고 있다.

브리타는 재활용 가능한 카트리지를 제공해 플라스틱 병에 들어있는 생수를 대체할 지속가능한 대안을 제공하는 글로벌 업체다. 생수 대신 브리타 정수기를 이용하면 플라스틱 폐기물과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지속가능성 보고서 2020’엔 브리타가 지속가능한 음용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3년간(2018~2020)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2025년까지 ‘넷 제로(Net Zero)'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목표를 세웠는지가 담겨있다.

독일 바트 캄베르크(Bad Camberg)에 2020년 말 완공된 브리타의 새 생산 현장.에너지 효율을 고려해 적은 환경 발자국을 남길 수 있는 ‘목재 하이브리드 건축법’으로 지어졌다. 사진=브리타 제공
독일 바트 캄베르크(Bad Camberg)에 2020년 말 완공된 브리타의 새 생산 현장.에너지 효율을 고려해 적은 환경 발자국을 남길 수 있는 ‘목재 하이브리드 건축법’으로 지어졌다. 사진=브리타 제공

보고서에 따르면, 브리타는 경영 KPI(핵심 성과지표)로 지속가능성 지표인 ‘지구 기여도(Planet Contribution)'를 개발했다. 이를 활용해 기업의 탄소 발자국을 최대한 줄이면서 제품의 영향력(생수병 및 탄소 배출 감축을 통한 브리타 제품의 긍정적인 영향)을 높이는 것이 기업의 목표다.

해당 지표로 회사 안팎에서 달성하는 결과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브리타 제품 솔루션으로 절감되는 생수병 개수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미 매년 40억 개 이상의 생수병이 절감되고 있지만 2025년까지 매년 절감되는 생수병의 수를 더욱 늘린다는 식이다.

브리타는 해당 보고서를 통해 2025년까지 60억 개 이상의 생수병을 대체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00만 톤 줄일 것이라 선언했다. 이를 위해 소재, 포장, 재사용 및 재활용, 탄소 배출 영역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세웠다.

목표 달성을 위해 브리타는 현재 전 세계 오피스를 플라스틱제로(Plastic Zero) 사무실로 운영 중이다. 재생에너지로 만들어진 ‘녹색 전기’를 사용하고, 포장재를 재사용하며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해 노력 중이다.

또, 시그니처 제품 포트폴리오 내 버진 플라스틱 사용 30% 감축, 신규 포장에 버진 플라스틱 사용 금지, 포장재 5천 톤 감축, 정수 필터 내 이온교환수지 반납율 20% 증대 등의 구체적인 세부 목표를 세워 지속가능한 식수 생활에 기여할 예정이다.(버진 플라스틱은 석유에서 추출되는 원료를 결합해 만든 것을 뜻하는 말로, 반대말은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서 만든 '재생 플라스틱'이다)

2025년까지 브리타가 달성할 4가지 영역의 목표. 이미지=브리타 '지속가능성 보고서 2020' 한국어판 갈무리

브리타는 지속가능성 외에 기업의 책임도 강조한다. ‘브리타의 글로벌 약속(BRITA Global Commitmant)'을 통해 내부 직원에 대한 책임은 물론 안정적이고 건전한 일자리에 대한 책임, 혁신적이고 품질 좋은 제품에 대한 책임,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에 대한 책임, 지구와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다음 세대가 살아갈 미래에 대한 책임을 명시했다.

기본적으로 제품 품질 보장을 위한 엄격한 재료 관리와 테스트, 생산 공정 개선 노력과 고객 요구에 맞춘 신제품 설계로 물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소명을 다한다. 이 과정에서 인증된 관리 시스템을 통한 환경 보호, 효율적 에너지 사용 및 직원 복지에 많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공급업체를 선정할 때에도 엄격한 기준에 따라 품질과 공정 외에도 위험, 환경 보호, 직업 안정, 근무 환경 등 요건을 충족한 업체를 선택한다. 만약 추가적으로 미달된 부분이 있으면 함께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하고 장기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한다.

이외에도 #BRITaid 이니셔티브를 조직해 유럽 최빈국 루마니아에서 사회복지사업을 수행중인 수녀들을 돕는 사회공헌 활동을 벌이고 있고, Shale and Dolphin Conservation(WDC) 조직을 지원해 환경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기업의 지원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참여를 독려해 지원 규모를 키우고 브리타의 가치관을 공유해 왔다.

브리타 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지속가능성 보고서 2020’ 한국어판 발간으로 많은 분들에게 저희의 진정성이 닿길 바라며, 앞으로 대표적인 친환경 정수기 브랜드로서 ‘환경을 생각한 지속가능한 음용 습관’이 가능하게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친환경 정수기 브랜드 브리타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전문은 브리타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