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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회사는 악당? 아니면 바보?
우리 회사는 악당? 아니면 바보?
  • 정용민 (ymchung@strategysalad.com)
  • 승인 2022.07.04 08: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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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민의 Crisis Talk]
위기에 대응하는 기업의 5가지 유형 (1)

[더피알타임스=정용민]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위기에 연루된 기업들은 특징이 있다. 그렇게 엄청난 문제에 대해 ‘우리는 이전에 전혀 알지 못했다’는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는 것이다. 소위 말해 위기 시 ‘악당’과 ‘바보’의 선택 딜레마 때문이다.

그 황당한 문제를 기업이 알고 있었다고 인정한다면 그 기업은 여론에 의해 즉시 ‘악당’이 되어버린다. 유죄를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반면 그 문제를 전혀 알지 못했다고 주장하면 여론은 그 기업을 그냥 ‘바보’ 같다고 평가할 뿐이다. 그래서 그 옵션의 딜레마에서 대부분의 기업은 ‘바보’로 보이는 옵션을 선택한다. 그것이 차라리 더 유리하다 믿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로 들어가 보면 상황은 많이 달라 보인다. 기업이 그 존재 자체조차 몰랐던 문제가 위기가 되어버리는 경우는 그리 흔치 않다. 기업은 절대 바보가 아니다. 기업은 대부분의 문제에 대해 이미 많은 것을 알고 있고, 우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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