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2-03 15:55 (토)
[광고多] “○○은 생각하지마” 광고의 역설
[광고多] “○○은 생각하지마” 광고의 역설
  • 김경탁 기자 (gimtak@the-pr.co.kr)
  • 승인 2022.09.06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타임스가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타임스=김경탁 기자

9월 첫째 주 TV광고 시청률 차트 1위부터 4위까지는 한 주 전과 똑같이 정관장 에브리타임, 맥도날드, 대우건설 PR, 경동 나비엔 콘덴싱 ON AI가 차지했다. 전주 5위였던 삼성 갤럭시Z 플립4는 6위로 밀렸다.

삼성 갤럭시Z 플립4를 밀어내고 5위로 차트인한 메리츠화재는 ‘혁신의 원칙’이라는 제목의 창사 100주년 캠페인 광고를 1027회 집행해 493.59GRP를 모았다. 메리츠화재가 주간차트에 진입한 것은 광고多 연재 이후 처음이다.

광고는 △결정의 순간엔 이유가 100개라도 오직 숫자만으로 △목표를 정하면 극도의 효율로 전력을 다해서 △한계를 넘으려면 지금까지 안해본 방식으로 등 3가지 버전으로 만들어져 “이것이 메리츠가 게임을 바꾸는 힘. 세상에 바꾸지 못할 것은 없다”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농심 라면왕 김통깨’가 837회 집행에 403.08GRP를 모으면서 10위로 차트인했다. 모델은 가수 겸 방송인 김종민으로, 네티즌들은 “김종면이 드디어 라면광고를 찍었다”며 기뻐하고 있다. ‘김종면’은 KBS예능 1박2일 출연 당시 면류에 대해 보였던 애착(집착?) 때문에 생긴 별명이다.

집계기간 중 웹툰 버전의 티저가 51회, 김종민이 출연한 본편은 1화인 ‘새로운 라면집’이 783회, 2화 ‘핫플라면집’이 3회 집행됐는데, 2화는 2일부터 4일까지 사흘간 YTN에서만 1회씩 집행됐다. 9월 6일 현재 유튜브 농심 채널에는 티저와 EP01만 올라와있다.

‘LG퓨리케어 오브제 컬렉션 정수기’가 666회 집행에 355.41GRP를 모으면서 14위로 차트인했다. 광고는 ‘당신에게 필요한 물은 다양하니까’라는 카피로 시작해 국내 최초의 음성인식 기능 적용 정수기라는 특징을 담았다.

퓨리케어는 LG전자가 2015년 에어케어(Air Care) 사업 확대 선언과 함께 런칭한 서브 브랜드이고, 오브제컬렉션은 2020년에 런칭한 ‘공간 인테리어 가전’ 브랜드이다.

올 4월에 듀얼정수기, 6월에 에어로타워를 한 차례씩 주간차트로 진입시킨 바 있는 퓨리케어는 2015년 런칭 당시 공기청정기와 가습기만 포함하는 브랜드였는데 2016년에 정수기, 2018년부터는 제습기까지 확대 적용되고 있다. 이전까지 제습기에는 에어컨과 함께 ‘휘센’이 사용됐다.

SK에코플랜트는 1026회 집행에 349.17GRP를 모으면서 15위를 기록해 4주 연속 주간차트에 이름을 유지시켰다. 8월 11일 런칭한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 ‘드파인(DEFINE)’을 소개하는 이번 광고는 8월 셋째주 26위로 차트인한 후 8월 넷째주와 다섯째주 6위를 기록했다.

구글플레이는 신작게임 ‘카트라이더 드래프트’를 소개하는 광고를 1274회 집행해 18위에 랭크됐다.

올해 영화 범죄도시2와 JTBC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에 출연하며 주연급으로 자리매김한 배우 손석구가 또 새로운 광고를 찍었다. 이번에는 776회 집행돼 29위로 차트인한 안마의자 브랜드 오씸이다. 지난 한 주간 방송된 광고 중에 손석구가 출연한 것은 오씸을 비롯해 LG유플러스, 정관장 에브리타임, 정관장 홍삼톤골드, 휴마시스 PR 등 5개 브랜드였다.

한편 이번 주간차트 마지막 30위는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가 차지했다. 567회 집행에 269.55GRP를 기록한 해당 광고는 넓은 마당에 널려있던 캠핑장비를 모두 싣고도 공간이 남아서 강아지까지 태우고 출발하는 남성의 모습을 보여주는 내용이다.

유튜브 폭스바겐 코리아 채널에 올라온 이 광고 영상의 제목은 [The new Tiguan Allspace 가솔린 모델 출시] 캠핑매니아 편(15")인데, ‘가솔린 모델 출시’라는 문구는 역설적으로 폭스바겐의 브랜드 이미지를 실추시켰던 ‘디젤 게이트’를 연상하게 한다.

TV광고 시청률 톱30 (8.29~9.04)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정관장 에브리타임 1734.77 6478
2 맥도날드 588.47 1911
3 대우건설 PR 575.01 1855
4 경동 나비엔 콘덴싱 ON AI 515.12 1381
5 메리츠화재 493.59 1027
6 삼성 갤럭시Z 플립4 485.85 1012
7 에이스침대 442.84 959
8 인사돌 플러스 411.13 922
9 명인 이가탄F 404.98 1256
10 농심 라면왕 김통깨 403.08 837
11 밀당PT 381.15 583
12 알바천국 359.55 1687
13 세라젬 357.18 422
14 LG퓨리케어 오브제 컬렉션 정수기 355.41 666
15 SK에코플랜트 349.17 1026
16 디즈니플러스 337.34 1008
17 하루틴 329.20 650
18 구글플레이 324.50 1274
19 현대 아이오닉6 310.10 517
20 설탭 307.18 1137
21 토레타 306.20 908
22 링거워터 링티 305.17 973
23 명인 메이킨 큐 296.59 994
24 대명 소노시즌 282.68 1086
25 덴프스 282.54 1132
26 하나금융그룹 PR 280.50 345
27 HL클레무브 279.28 729
28 공구마켓 273.85 659
29 오씸 272.71 776
30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 269.55 56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