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多] 찰떡 캐스팅의 힘
[광고多] 찰떡 캐스팅의 힘
  • 김경탁 기자 (gimtak@the-pr.co.kr)
  • 승인 2022.09.27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타임스가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타임스=김경탁 기자

아웃도어 브랜드 아이더(EIDER)가 2022FW시즌 광고를 1734회 집행해 525.23GRP를 모으면서 2위로 차트인했다. 지난 5월 넷째주 26위에 올랐던 ‘퀀텀 아이스 팬츠’ 광고 이후 4개월 만의 차트 복귀다. 아이더의 이번 광고 테마는 ‘코듀라 컬렉션’이다. 코듀라는 면보다 10배 이상의 내구성을 지닌 소재다. 

최근 한 달여간 차트 상위권을 지키고 있고 이번 주에도 979회 집행으로 4위에 랭크된 에이스침대 광고의 모델인 배우 박보검과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듀스48 우승자이자 프로젝트 걸그룹 아이즈원(IZ*ONE)에서 센터로 활동했던 가수 장원영이 아이더 모델로 나섰다.

스킨케어 브랜드 가히가 대배우 윤여정이 출연하는 한글날 캠페인 광고를 단 231회 집행해 364.14GRP를 모으면서 13위로 차트인했다. 5월 첫째주 8위를 마지막으로 주간차트를 떠난지 22주 만의 차트 복귀다.

광고에서 윤여정은 한글 쓰기 공부를 하는 손녀에게 “영어는 어렵더라”며 한글의 소중함에 대해 전해준 후 “가장 사용하기 쉽다는 것이 가장 만들기 어렵다는 것. ‘ㄱ’부터 ‘ㅎ’까지, ‘ㅏ’부터 ‘ㅣ'까지 가히”라고 말한다. 

총 24회 집행된 가히 가상 광고도 차트 24위에 별도로 이름을 올렸다. 가히의 가상광고가 삽입된 프로그램은 KBS2 드라마 ‘삼남매가 용감하게’와 ‘황금가면’, 버라이어티 쇼 ‘살림하는 남자들’과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예능 ‘1박2일 시즌4’ 그리고 SBS 실화 프로그램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와 관찰 예능 ‘미운우리새끼’ 등이다.

가수 싸이를 모델로 기용한 광고로 지난 7월 중하순 3주간 주간차트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던 신한은행의 음식배달앱 땡겨요가 482회 집행에 363.08GRP를 모아 14위를 차지하면서 차트로 돌아왔다.

땡겨요는 런칭 후 첫 2주간 선두업체 배달의민족을 저격하는 광고를 내보내다가 3주차에는 자체 혜택 소개에 집중하는 ‘땡기시조’ 편을 추가 런칭하면서 두 가지 버전을 반반 가량 집행했었는데, 이번 주에는 이 ‘땡기시조’ 편의 집행 비중을 63%(전체 482회 중 305회)로 늘렸다.

블랙야크가 4년 6개월 만에 주간차트로 돌아왔다. 2018년 4월 첫 주에 16위를 기록한 것이 마지막 주간차트인이었다.

가수 아이유를 모델로 내세운 블랙야크의 2022FW 시즌 신상품 ‘코트니다운’ 광고는 입는 순간 하늘로 날아오르는 모습을 통해 코트처럼 가볍게 입는 다운자켓의 따뜻함을 전해 눈길을 끌었다. 1556회 집행에 336.56GRP.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2022년의 아이콘이 된 배우 박은빈이 1분짜리 광고 ‘디지코 다큐멘터리 두근두근 KT 콘텐츠로드’에 출연했다. KT는 한 주간 이 광고(856회 집행)와 AI통화비서(350회) 등 3가지 버전의 광고를 1212회 집행해 333.20GRP를 모았다.

KT 미디어그룹이 제작·방영한 콘텐츠들을 소개하는 이번 다큐 광고는 박은빈이 드라마와 예능 제작현장에 직접 들어가서 지켜본다는 컨셉으로, 강철부대, 나는 솔로, 구필수는 없다, 신병,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굿잡, 가우스전자, 씨름의 여왕 등 인기 콘텐츠들에 이어 E-Book(밀리의 서재)과 음원서비스(지니뮤직)까지 소개한다.
관련기사 : KT, 디지코 성공 방정식은 이제 ‘출발선’

TV광고 시청률 월간 톱100 차트에 자주 들어갔던 먹는 치질약 치센이 방송인 전현무를 모델로 새 광고를 찍으면서 주간차트에 이름을 올렸다. 치센이 주간차트에 들어간 것은 2020년 3월 첫주에 이어 두 번째다.

방송인 김성주·안정환 콤비를 재기용한 새 광고로 6월 셋째주 주간차트에 이름을 올렸던 동국제약의 탈모약 판시딜이 1150회 집행으로 290.43GRP를 모으면서 30위로 다시 차트인했다. 판시딜은 6월과 7월 월간차트 톱100에도 올라왔다. 

2020년 광고에서 “6년 연속 판매 1위”를 외쳤던 김성주는 올해 6월 런칭한 새 광고에서 “8년 연속 판매 1위”를 외쳤다. “7년 연속”을 외치지 못한 이유는 그 해 모델이 배우 이제훈으로 바뀌었었기 때문. 6월 초 첫 전파를 탄 새 광고가 동국제약 유튜브채널에 업로드된 것은 7월 중순이다.
관련기사 : [광고多] 인터넷 금융 전쟁

한편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등 체외진단키트 전문기업 수젠텍이 28위로 차트인했다. 코로나 진단키트 754회, 알레르기 검사시약 108회를 합쳐 총 862회 집행으로 291.55GRP를 모은 수젠텍 광고의 공통카피는 ‘과학이 모여 진단합니다’이다.

TV광고 시청률 톱30 (9.19~9.25)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경동 나비엔 콘덴싱 ON AI 589.44 1586
2 아이더 코듀라 525.23 1734
3 메리츠화재 468.65 1221
4 에이스침대 455.59 979
5 대우건설 PR 440.05 1395
6 볼보 S90 432.56 427
7 롯데리아 428.41 2258
8 명인 이가탄F 423.55 1343
9 하리보 골드베렌 419.33 1753
10 인사돌 플러스 402.37 765
11 토레타 393.04 1285
12 닥터포헤어 블랙샴푸 379.50 646
13 가히 364.14 231
14 땡겨요 363.08 482
15 SBI저축은행 360.55 1067
16 HL그룹 PR 360.39 417
17 SK지크 357.64 743
18 CJ 올리브영 353.19 1524
19 삼성 갤럭시Z 플립4 350.41 1000
20 가히 -가상 339.44 24
21 블랙야크 336.56 1556
22 DIGICO KT 333.20 1212
23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냉장고 329.27 542
24 명인 메이킨 큐 324.31 1143
25 치센캡슐 319.07 828
26 공구마켓 293.73 778
27 현대모비스 PR 292.28 612
28 수젠텍 291.55 862
29 현대 아이오닉6 290.97 600
30 판시딜 290.43 115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