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의 시간은 TV 아닌 스트리밍 통해 흐른다
콘텐츠의 시간은 TV 아닌 스트리밍 통해 흐른다
  • 한정훈 (existen75@gmail.com)
  • 승인 2022.10.0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정훈의 어차피 미디어, 그래도 미디어]
넷플릭스, 2023년 말 광고 시청자 4000만 명 돌파 예상
광고 기반 저가 상품으로 신규 구독자 확보·매출 확대 기대

[더피알타임스=한정훈] 글로벌 1위 OTT 업체 넷플릭스(Netflix)가 2022년 4분기에 광고 버전 저가 스트리밍 서비스를 내놓기로 한 가운데 2023년 말 4000만 명의 시청자(Viewer)를 예상했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넷플릭스가 광고주들에게 공유한 자료를 입수해 “넷플릭스 임원과 파트너인 마이크로소프트 임원들이 최근 광고주들과 미팅에 나서고 있다”며 “올해 말 출시되는 광고 버전에 앞서 광고주들에게 가입자 예측치를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넷플릭스가 광고 버전 상품의 예상 성과 수치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한 넷플릭스는 광고 버전 출시 예상 국가 분석에 한국을 포함시켰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사전 예측에서 넷플릭스는 광고 담당자들에게 2022년 말 글로벌 시장에서 440만 명의 순시청자(Unique Viewers)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한다. 이 중 110만 명은 미국 내 가입자다. 이어 2023년 3분기에는 4000만 명(미국 1330만 명)의 순시청자를 확보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번 넷플릭스 예상 가입자 예측은 12개 지역 시장을 포함한 것이다. 미국에 이어 한국, 영국, 일본, 브라질, 멕시코, 독일, 캐나다, 스페인, 이탈리아, 호주, 프랑스 등이다. 넷플릭스가 공유한 ‘순시청자’는 가입자(Subscribers)가 아니다. 하나의 계정(구독 가구)에 한 명 이상의 시청자(Viewer)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순시청자는 가입자보다 많다. 넷플릭스 대변인은 월스트리트저널에 “우리는 저가 광고 기반 상품을 언제 어떻게 출시할지 정확히 결론을 내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현재 넷플릭스는 광고 기반 상품(Ad-supported Plan)의 잠재시장 수요와 구독자 및 시청자 예측 등을 계속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 분석 데이터는 향후 변경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