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브랜드평판 2위, 한화 김승연 회장 지배구조 재편 ‘인파이팅’
CEO 브랜드평판 2위, 한화 김승연 회장 지배구조 재편 ‘인파이팅’
  • 김영순 기자 (ys.kim@the-pr.co.kr)
  • 승인 2022.10.20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1위 삼성 이재용, 2위 한화 김승연, 3위 SK 최태원 순
김승연 회장 “성공 방정식을 허물어서라도 새로운 패러다임 이끌자”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사진=한화그룹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사진=한화그룹

더피알타임스=김영순 기자 

CEO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한화 김승연 회장이 2위를 찍었다. 1위 삼성 이재용 부회장, 3위는 SK 최태원 회장으로 집계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빅데이터 뉴스와 2022년 9월 7일부터 2022년 10월 7일까지의 60명 CEO 브랜드 빅데이터 990만1285개를 분석하여 CEO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지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9월 CEO 브랜드 빅데이터 729만1534개와 비교하면 35.79% 증가했다.

2위, ​​한화 김승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8만9182 소통지수 7만5219 커뮤니티지수 76만6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만502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1만9462와 비교하면 144.37% 상승했다.

이는 올해, 만 70세인 김승연 회장이 이처럼 CEO 브랜드평판이 급증한 이유는 최근 거침 없는 사업재편과 투자 시너지를 가동한 진격의 거인으로 다시 무장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무엇보다 김승연 회장이 7년 만에 경영 일선에 공식 복귀하면서 지난해부터 지배구조 개편에 신호탄을 쏘아 올리고 있다. 게다가 김동관(39세), 김동원(37세), 김동선(33세) 삼 형제를 위한 승계 작업도 다시금 속도를 내게 된 것.

1981년 회장으로 취임할 당시 "제2의 창업으로 일생의 보람을 찾을 수 있는 기업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힌 김 회장은 한화의 미래 100년을 꿈꾸어 왔다.

지난 10월 9일 한화그룹 창립 70주년 기념사에서 김승연 회장은 “한화의 지난 70년은 끊임없는 도전과 개척으로 대한민국의 산업 지형을 확대해온 역사”였다고 평가했다.

또한, 김 회장은 한화그룹이 100년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어제의 한화를 경계하고 늘 새로워져야 한다”라며 지난 성공에 자만하지 않는 지속적인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필요하다면 지금까지의 성공 방정식을 허물어서라도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자”라는 도전적인 개혁을 주문하기도 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빅카인즈의 최근 한달간 '한화 김승연' 관련 뉴스 키워드 관계도 분석.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빅카인즈의 최근 한달간 '한화 김승연' 관련 뉴스 키워드 관계도 분석.

실제 한화그룹은 지난 1952년 창립 이후 ‘사업보국(事業報國)’의 창업이념 아래 화약의 국산화에 성공하며 전후 재건 과정에 앞장섰으며, 기계, 석유화학, 에너지 등 기간산업 중심의 사업 확대로 한국 근대화의 일익을 맡기도 했다. 최근에는 방위산업 분야 수출 확대와 우주산업 진출까지 이어지며 국익에 기여하겠다는 각오다.

2020년에는 통합 한화솔루션이 출범해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는 성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중심의 방위산업 재편을 통해 지상에서부터 항공우주에 이르는 명실상부한 종합방산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한화는 100% 자회사인 한화건설을 흡수합병,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자회사인 한화정밀기계를 인수하기로 하면서 소재, 장비, 인프라 분야로 사업을 전문화하고 있기도 하다.

한화그룹은 사업 전 영역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5월 그룹 ESG위원회 출범 이후 금융, 제조를 포함한 주요 계열사에 ESG위원회를 설치하고 지속가능보고서 발간, 지배구조헌장 제정을 마치는 등 ESG 경영을 위한 본격적인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한화솔루션은 한국산업은행과 최대 5조 원에 이르는 금융 협력을 맺고 태양광∙수소 등 글로벌 그린에너지 시장 선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빅카인즈의 최근 한달간 보도된 '한화 김승연' 관련 뉴스의 연관어 분석.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빅카인즈의 최근 한달간 보도된 '한화 김승연' 관련 뉴스의 연관어 분석.

국가 및 사회와 함께 도전하고 성장하는 기업의 역할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우조선해양의 인수에 나서며 국가 핵심 기간산업을 지키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업의 역할에도 매진하고 있다.

한화그룹은 서울세계불꽃축제의 성공적 마무리와 함께 12월에는 고품격 고음악 클래식 공연인 한화클래식을 진행하는 등 앞으로도 ‘사업보국’의 창업이념과 ‘함께멀리’의 사회공헌 철학을 다지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