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공기중 부사장, 올해의 디지털 광고인 선정
네이버 공기중 부사장, 올해의 디지털 광고인 선정
  • 김경탁 기자 (gimtak@the-pr.co.kr)
  • 승인 2022.12.08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광고협회, ‘2022년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시상식’ 개최
‘대한민국 온라인 광고 대상’과 ‘대한민국 디지털 애드어워드’ 통합

더피알타임스=김경탁 기자

  네이버 공기중 부사장이 ‘올해의 디지털 광고인’으로는 선정·추대됐다. 또한 온더플래닛의 소통형 SNS광고 유한킴벌리 ‘하기스 맥스드라이 디지털 캠페인’이 그랑프리를 받은 것을 비롯해 총 105점이 ‘2022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을 받았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회장 목영도)는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KODAF, Korea Digital Advertising Festival)’ 시상식을 8일 서울 잠실 소재 광고문화회관(그랜드볼룸)에서 개최했다. 행사에는 광고회사 및 광고주 등 디지털 광고업계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올해의 디지털 광고인으로 선정돼 기념패를 받은 공기중 부사장은 국내 검색광고 비즈니스의 기술 국산화 및 인터넷 검색광고 시장 확대를 주도하는 한편, 디지털 광고 인재 양성 및 건전한 온라인 광고 시장 형성 등 27여년간 디지털 광고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출품작 중 최고의 작품을 선정하는 ‘그랑프리’를 받은 온더플래닛의 ‘하기스 맥스드라이 디지털 캠페인’은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3D 공간을 제작하는 내용이다.

수상 부문별로 보면, 통합마케팅 부문에서 하이트진로의 테라 스푸너 캠페인을 출품한 차이커뮤니케이션이 대상을 받고, 애드쿠아인터렉티브(CJ제일제당, 비비고 수제만둣집 인생만두 찾기 캠페인)와 펜타클(티맵모빌리티, 티맵대리 통합 마케팅)이 금상을 받았다.

은상에는 메조미디어(이노바인코리아, 비움마스크 통합 마케팅)와 엘지씨엔에스(코웨이, 코웨이 코디 및 잠재고객 디지털접점확대 통합퍼포먼스마케팅), 동상에 그룹아이디디(풀무원, 풀무원더랜드 더 비기닝), 이너스커뮤니티(도드람양돈협동조합, 도드람 2021-2022 V리그 IMC캠페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메가박스플러스엠, 영화 <헌트> 글로벌 콘텐츠 마케팅)가 각각 선정됐다.

마케팅/캠페인 부문은 △데이터활용 마케팅 △SNS마케팅 △이커머스 △프로모션 △테크 △테인먼트 등 5개 세부 항목으로 나눠서 대상과 금은동 상을 시상이 이뤄졌다.

데이터활용 마케팅 대상은 디베이스앤에서 출품한 CJ온스타일의 ‘고객의 구매 "Moments"를 사로잡는 대형 이커머스의 전략’이 차지했고, 드림인사이트(일동발효침향원,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성과 극대화)가 금상을 받았다.

이밖에 은상에 메조미디어(로레알코리아 비오템, 워터러버 통합 마케팅 캠페인) 동상에 차이커뮤니케이션(CJ제일제당 고메, 2022 THE GODFATHER : 거부할 수 없는 제안)과 퍼포먼스바이TBWA(웰릭스렌탈㈜, 프라핏과 GA4 빅쿼리 연동 사례)가 각각 선정됐다.

SNS마케팅 부문에서는 차이커뮤니케이션이 출품한 이마트 유튜브 채널 이마트 LIVE에 대상이, 포스트커뮤니케이션즈의 LG유플러스 ‘알로하 독립 RUN -당연하지 않은 일상 Never Forget’과 함샤우트글로벌의 ㈜지앤푸드 ‘굽네치킨 공식 인스타그램 'The 굽스터’ 채널 운영’에 금상이 돌아갔다.

은상은 그룹아이디디(하이트진로㈜, 테라 스푸너 챌린지)와 빅픽처팀(㈜야나두 (야핏), 세상의 모든 사이클이 야핏으로 연결된다)이 받고 더에스엠씨그룹(롯데제과㈜, 와 감탄사에디션 캠페인), 엣지랭크(하이트진로㈜, 진로 인스타그램), 차이커뮤니케이션(LG전자, LG전자 3D 콘텐츠)이 동상을 받았다.

이커머스 부문에선 블루오렌지커뮤니케이션즈의 LG생활건강 ‘레드위크 캠페인’이 대상, ㈜차이커뮤니케이션의 국민카드 ‘Yellow Edition’이 금상, 디퍼플의 주식회사 메디쿼터스 ‘바르닭 이커머스 광고’가 은상, 드림인사이트의 ‘아로마티카 이커머스 광고 성공 사례’가 동상이다.

프로모션 부문 대상은 방구석연구소의 SPC삼립 ‘돌아온 포켓몬빵 대란의 비밀 <포켓몬테스트>’에 돌아갔고, 차이커뮤니케이션(노랑푸드, 노랑통닭 바삭선거대표 캠페인)과 펜타클(LG유플러스, LG U+ 무너 캐릭터 마케팅)이 금상을 받았다.

이어 은상에 도브투래빗(신세계빌리브, RE:MAKE 업사이클 굿즈 캠페인)과 차이커뮤니케이션(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제1의맛집 : 우주도넛'), 동상에 더에스엠씨그룹(유한킴벌리㈜, 하기스 쓰담쓰담 캠페인)과 펜타브리드(세이브더칠드런, 2022 세이브더칠드런 런택트 국제어린이마라톤)가 각각 선정됐다.

테크테인먼트 부문에서는 펜타브리드의 롯데하이마트㈜ ‘2022 롯데하이마트 제페토 운영 광고/마케팅’이 대상을 받고, 차이커뮤니케이션의 ‘LG전자 3D 콘텐츠’가 금상, 유어비즈의 ㈜골던하우스 ‘브라운스톤양양 메타버스 디지털 캠페인’이 은상을 받았다.

KT그룹 디지털 광고 대행사 플레이디(대표이사 이준용)는 ‘2022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 통합퍼포먼스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플레이디 제공
KT그룹 디지털 광고 대행사 플레이디(대표이사 이준용)는 ‘2022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 통합퍼포먼스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플레이디 제공

 △통합 △앱 △검색 등 3개 세부 항목으로 나눠서 수상하는 퍼포먼스 부문에서 통합 퍼포먼스 대상은 플레이디가 출품한 ‘홈플러스 통합 퍼포먼스 마케팅’이 차지했고, 애드이피션시의 ‘22FW 클리오 신제품 캠페인’이 금상을 받았다.

이어 마더브레인의 ‘삼성물산 SSF SHOP 온라인 마케팅 캠페인’이 은상, 디지털다임의 도미노피자 퍼포먼스 운영과 한국비즈니스센터의 2022 뉴트리원 퍼포먼스 마케팅이 동상에 선정됐다.

앱 퍼포먼스 대상은 메조미디어의 ‘㈜리치앤코 굿리치 앱 퍼포먼스 캠페인’에 돌아갔고, 더크림유니언의 ‘KB증권 마블(마블미니) Marketing’이 금상, ㈜코마스인터렉티브의 ‘2022 KB국민은행 MAU 증대 캠페인’이 은상을 받으며, 디지털트리니티의 ‘하나은행 아이부자앱 가입 증대 캠페인’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캐시프렌즈’가 동상을 받았다.

검색 퍼포먼스에서는 애드이피션시의 ‘SSF 검색광고 애드 시너지 전략’과 디퍼플의 주식회사 자비스앤빌런즈 ‘삼쩜삼 검색 퍼포먼스’, 애드웹커뮤니케이션의 (주)포켄스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 등 3개 출품작이 대상을 받았다.

이어 디베이스앤의 셀퓨전씨 ‘데이터 기반 테스트 SA 전환 2배 성장 전략’과 엘지씨엔에스의 골드앤에스 ‘시원스쿨랩 검색퍼포먼스’가 금상, 미래아이엔씨의 주식회사 킥더허들 ‘피토틱스 키워드 전략 캠페인’과 제이브릿지컴퍼니의 엘오케이(유) ‘랑콤, 입생로랑 뷰티, 키엘 등 전 브랜드 캠페인’이 은상을 받았다.

동상에는 드림인사이트의 헬스밸런스 ‘스키니랩 검색광고 최적화 운영을 통한 효율 증대’와 블루오렌지커뮤니케이션즈의 카티니(주) ‘타이어픽 퍼포먼스 마케팅’, 써치엠의 설화수 ‘설화수의 성공적인 네이버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 하나애드아이엠씨의 미디어로그 ‘U+알뜰모바일’ 등이 선정됐다.

크리에이티브 부문은 디지털 크리에이티브와 디지털 영상, 디지털 오디오 등 3개 소항목으로 나눠서 시상했다.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부문은 대상에 ㈜엠포스의 ㈜락앤락 ‘2022년도 락앤락 캠페인’, 금상에 픽스다인무브먼트의 삼성화재해상보험㈜ ‘삼성화재 피크닉’, 은상에 퍼틸레인의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디아블로 이모탈’이 각각 선정됐고, 와일리의 아쿠쉬네트 코리아 주식회사 ‘타이틀리스트 2022#1NEVERSTOPS캠페인’과 크리에이터링의 eZn(이지엔) ‘도전해 봐 컬러챌린지!’가 동상을 받았다.

‘대세 미디어’라 할 수 있는 디지털 영상 부문에서는 특히 수상자가 많았는데 그 중에서 대상은 펜타클의 해태아이스크림 ‘해태 부라보콘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에 돌아갔다.

금상 수상자는 삼성 에스원 ‘에스원 효크포크 바이럴’을 출품한 봄센㈜을 비롯해 애드쿠아인터렉티브(틴더코리아, 틀린 선택은 없어), 펜타클(티맵모빌리티, 티맵이 대리로 갑니다) 펜타클(한샘, 한샘 침대의 세포들) 등 4개 회사이다.

은상은 스파클인터렉티브의 SK매직 ‘SK매직 행복케어 캠페인’, 애드쿠아인터렉티브의 셀트리온스킨큐어 ‘듀얼액트X모립 캠페인’, 엣지랭크의 하이트진로㈜ ‘참이슬 이슬라이브’, 오버맨의 ㈜본아이에프 ‘본죽&비빔밥 조선샐러드 캠페인’, 키스톤마케팅컴퍼니의 삼성화재해상보험㈜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열에아홉아직도몰라?편)’ 등 5개 캠페인에 돌아갔다.

동상도 그랑몬스터의 ‘신한투자증권 응원캠페인: 대학생편’을 비롯해 ahacommunications(㈜컴포트랩, COMFORTLAB IMC_ Branding Creative), 그룹아이디디(풀무원식품 주식회사, 풀무원 얄피꽉찬 한식교자 캠페인), 키스톤마케팅컴퍼니(삼성화재해상보험㈜,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뭐?열에아홉편)), 파괴연구소(핀다(FINDA), 핀다 하반기 캠페인 <핀다클리닝>) 등 4개 회사가 받았다.

메가존 계열 종합광고회사 펜타클은 ‘2022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에서 대상 1개와 금상 4개를 수상하며 5관왕을 달성했다. 사진=펜타클 제공
메가존 계열 종합광고회사 펜타클은 ‘2022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에서 대상 1개와 금상 4개를 수상하며 5관왕을 달성했다. 사진=펜타클 제공

디지털 오디오 부문에서는 차이커뮤니케이션이 해태 아이스크림 ‘폴라포 폭염과의 전쟁’으로 대상을 받고, 봄센㈜의 신한은행 땡겨요 ‘신한은행 땡겨요 착한리뷰 song’에 금상, 이너스커뮤니티의 ㈜오뚜기 ‘소비자와 함께 만드는 오뚜기 스낵면 30주년 SONG <HOW.TWO.SNACK!>’에 은상이 돌아갔다.

마케팅과 애드 2개 소분류로 시상하는 테크/솔루션 부문에서 마케팅테크 대상은 아이지에이웍스의 ‘IGAWorks 마케팅클라우드’가 받고, 엘지씨엔에스의 ‘Marketing Opimization Platform’이 금상, 레뷰코퍼레이션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은상, 인라이플의 ‘모비온’과 퍼틸레인의 ㈜LG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전문 플랫폼 WEDISPLAY런칭캠페인’이 동상을 받았다.

애드테크 대상은 모티브인텔리전스의 ‘크로스타겟TV’, 금상은 메조미디어의 ‘모바일 통합 광고 솔루션 S-plus’, 은상은 엠플랜잇의 ‘AI기술을 활용한 디지털마케팅플랫폼, 키딕 KeyDig’에 돌아가며, 드림인사이트의 ‘애드테크-DART’와 디베이스앤의 ‘데이터 기반 예측 입찰 솔루션 D-Bid’가 동상을 받았다.

마지막 특별 부문에서는 글로벌 캠페인과 공공분야, 디지털 사이니지 등 3개 소분류에 대해 시상이 이뤄졌다.

글로벌 캠페인에서는 HS애드가 LG전자 ‘LG Healthy Home Solutions Campaign’고 대상, LG전자 ‘#CareForWhatYouWear’으로 금상을 받았으며, 퍼틸레인의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북미 캠페인’에 은상이 돌아갔다.

이어 메조미디어의 ㈜웹젠 ‘웹젠 R2M : 중연전화 중화권(대만, 홍콩, 마카오) 사전런칭 캠페인’과 에이원퍼포먼스팩토리의 ㈜젤라또랩 ‘일본 퍼포먼스마케팅’이 동상을 받았다.

공공 분야에서는 대상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지사화사업으로 우리 함께 수출해요’, 금상에 행정안전부의 ‘모바일 신분증-무심하게증명하다’, 은상에 드림인사이트의 대법원 ‘장애인 사법지원 서비스’가 선정됐고, 더에스엠씨그룹의 인천관광공사 ‘여행은 인천이지’와 이엠씨지의 대구광역시청 ‘항공기 뉴미디어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통합마케팅’이 동상을 받았다.

디지털 사이니지 대상은 마더브레인의 삼성금융네트웍스 모니모 ‘모니모 런칭캠페인’, 금상은 하이브스택의 넥슨 ‘Programmatic Pioneers’, 은상은 그랑몬스터의 신한투자증권 ‘CITY ATTACK PROJECT’이 각각 받았으며 동상은 나스미디어의 ‘N.square 디지털을 입은 지하철 광고’와 드림인사이트의 ‘라이엇게임즈 K/DA K-POP 가상 걸그룹 홍보’이 선정됐다.

한편 코로나19로 세계적인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 와중에 디지털 광고 산업은 올 해 10조원 시장을 달성하여 전체 광고시장의 50%를 차지하게 되었다.

디지털 광고산업의 산업 활성화와 디지털 광고업계의 화합을 도모하는 목적으로 열린 이번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은 기존 ‘대한민국 온라인 광고 대상’과 ‘대한민국 디지털 애드어워드’를 통합·개편해 올해부터 한국디지털광고협회 단독 주관/주최로 열렸다.

10월 한 달간 출품작 접수를 진행했으며, 빅데이터 활용, NFT, 메타버스 등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들을 활용한 디지털 광고를 중심으로 총 300여점의 작품이 응모되어, 디지털 광고업계의 최신 기술 동향을 엿볼 수 있었다고 주최측은 밝혔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 목영도 회장은 환영사에서 “디지털 플랫폼과 콘텐츠의 단순 비즈니스 모델을 넘어 빅데이터, 메타버스, NFT등 다양한 디지털 신산업 분야의 발전을 위한 선도산업으로서, 대한민국 디지털 산업 발전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