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多] 당신도 리얼매직 대상자
[광고多] 당신도 리얼매직 대상자
  • 최소원 기자 (wish@the-pr.co.kr)
  • 승인 2023.01.10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타임스가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타임스=최소원 기자

설 연휴를 앞두고 선물을 고민 중인 당신에게 박은빈이 "올 새해엔 정관장"이라고 말한다. 이유가 있다. '토양관리 2년, 재배 6년/432가지 안정성 검사/원료부터 가공, 유통까지 전 채널 자사 관리/땅에서 시작한 힘이 소중한 분께 이어지도록'. 

정관장의 새 광고 영상은 제품의 품질과 원료의 우수함, 소비자에게 닿는 모든 영역에 걸친 자사의 관리 서비스 등, 제품력을 내세우고 있다. 동시에 원료를 캐내는 손에서부터 패키지에 담긴 상품을 받는 손까지, 옆에서 옆으로 전달되는 모습을 연출해 '땅의 힘이 당신에게 이어지도록'이라는 광고 메세지와 '선물'이라는 세일즈 포인트도 강조했다.

전체 1560회 집행에 773.168GRP를 달성, 지난 해 추석 시즌 이후 간만에 차트에 이름 올렸다.

차트 4위에 오른 삼성전자도 반가운 얼굴이다. 삼성전자는 새해를 맞아 1월 1일부터 2월 12일까지 진행하는 '삼성전자 세일 페스타(삼세페)'를 알리는 내용의 CF를 2010회 편성했다.

특이한 점은 영상에 사용된 음악이다. 힘찬 베이스의 울림으로 시작된 노래는 이탈리아어 가사로 이어지며 낯설지만 기분 좋은 느낌을 전해준다. 화면에서는 낡은 냉장고에 붙은 사진 속 가족이 새로운 냉장고를 마련하고, 한 남자가 5개월 간 고민하던 노트북을 사고, 어떤 여성이 TV를 사려다 세탁기+건조기와 에어컨까지 세트로 구매한 모습이 비친다. 그들의 삶이 그려진 박스가 옮겨지는 물류창고에서 우리는 낯선 발음의 가사와 맞닥뜨린다. '삼.세.페'.

12월 27일 최초 집행된 코카콜라의 캠페인 영상은 2023년 계묘년을 맞아 토끼가 주인공인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됐다. 시골에 사는 할머니가 직접 요리한 당근 음식을 포장해 도시 손자네 집에 가는 스토리 형식의 60초 광고와 식탁 앞에서 함께 코카콜라를 마시며 '가족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강조하는 15초 광고 두 편이 있다.

한편, 이 광고의 제목은 '코카-콜라 2023년 리얼매직'인데, 2021년부터 진행해 온 '리얼 매직(real magic)' 브랜드 캠페인이 이번 해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해당 캠페인의 부제는 '함께라는 마법'. 코카콜라는 이 같은 캐치프레이즈를 통해 우리가 함께할 일상이 마법같이 특별하고 짜릿해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일주일 간 1733회 집행해 553.34GRP를 기록, 3주 만에 12위로 차트에 들었다.

936회 집행에도 529.75GRP를 기록해 차트 15위에 오른 것은 건강 캠페인, '당신도 대상포진 대상자' 영상이다. 심각한 분위기의 음악에 범죄영화를 떠올리게 하는 연출, 마동석 배우의 존재감으로 채워진 해당 영상은 대상포진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짧게 전달한다. 핵심적인 메시지는 '나도, 당신도 대상포진 대상자가 될 수 있다'는 것. 모델 특색에 맞춰 풀어낸 영상 스토리가 흥미롭다.

2022년 1월 이후 약 1년 만에 차트에 돌아온 웅진 스마트올. 1개월 전 집행 시작한 광고는 이번주에야 비로소 차트에 진입했다.

배우 이정재를 모델로 내세운 영상은, 그가 출연했던 영화 <관상>에서 수양대군이 첫 등장하는 장면을 떠올리게 하는 연출로 시작된다. 이때 등장하는 카피와 내레이션은 '1위 오너라'. 대상포진 캠페인과 마찬가지로 배우의 특색을 살리며 즐거움을 준다.

다음 장면에서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콘서트 장면이 이어지며, '1등 스마트올로 공부를 더 즐겁게'라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그와 나란히 선 사람들은 각각 'AI올링고영어', '스마트올 백과', '메타버스 체험', 'AR사이언스', AI수학마스터'로, AI 스마트학습기인 웅진 스마트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직관적으로 알린다.

 

TV광고 시청률 톱30 (1.2~1.8)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워너비그룹 PR 1053.281 2952
2 테라 777.793 3474
3 정관장 773.168 1560
4 삼성전자 700.275 2010
5 질병관리청 605.385 947
6 밀크T 596.499 1560
7 아이스크림홈런 591.426 1603
8 맥도날드 588.213 1762
9 시몬스침대 569.354 1391
10 인사돌 플러스 557.490 1434
11 KB 차차차 554.149 2369
12 코카콜라 553.340 1733
13 엘리하이 550.450 1636
14 비상교육 온리원 549.808 1734
15 당신도 대상포진 대상자 529.752 736
16 KB 라이프 506.189 1834
17 웅진 스마트올 471.754 586
18 웰컴디지털뱅크 468.239 1622
19 알바천국 441.455 2236
20 귀뚜라미 보일러 429.388 1648
21 알츠온 420.061 734
22 애니팡시리즈 394.940 1087
23 롯데 가나 394.046 1906
24 현대 PR 373.999 1477
25 알바몬 366.520 1889
26 아임비타 멀티비타민 이뮨샷 363.406 958
27 요기요 362.037 2159
28 관절엔 콘드로이친 1200 361.343 307
29 세라젬 360.852 808
30 현대 글로비스 오토벨 359.835 156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