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웨어 브랜드평판, 1위 PXG, 2위 제이린드버그, 3위 타이틀리스트 순
골프웨어 브랜드평판, 1위 PXG, 2위 제이린드버그, 3위 타이틀리스트 순
  • 최소원 기자 (wish@the-pr.co.kr)
  • 승인 2023.01.13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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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평판 지수] 골프 관심 증가세, 골프웨어 브랜드평판 '변화'

더피알타임스=최소원 기자

골프의 인기가 꾸준히 늘고 있는 가운데, 관련 브랜드 평판의 순위 변동이 나타나고 있다.

12일 발표된 문화체육관광부의 '2022년 국민생활체육조사'에 따르면 골프 참여율은 2021년 6.8%에서 7.8%로 상승했다. 2019년 5%로 조사됐던 우리 국민의 골프 참여율은 매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지난해 9월부터 11월까지 전국 17개 시·도 만 10세 이상 국민 9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해당 조사 결과, 금전적 여유가 생긴다면 가장 많이 하고 싶은 종목이 골프(16.2%)로 밝혀졌다. 꾸준히 상승해 온 골프의 인기가 경기 상황에 따라 계속 확대될 가능성을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출처=이미지투데이
출처=이미지투데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가 12일 발표한 2023년 1월 골프웨어 브랜드평판 조사 결과에선 골프웨어 브랜드 순위에 큰 변화가 나타났다.

2022년 12월 12일부터 2023년 1월 12일까지의 골프웨어 브랜드 빅데이터 1162만7375개를 분석한 결과, 1위 'PXG 골프웨어' 2위 '제이린드버그 골프웨어' 3위 '타이틀리스트 골프웨어' 순으로 분석됐다.

2022년 8월 이후 꾸준히 TOP3 안에 들었던 '나이키 골프웨어'가 순식간에 8위로 하강했다. 꾸준히 나이키의 턱 밑에서 추격하던 타이틀리스트 골프웨어가 그대로 빈 자리를 채웠다.

2022년 10월 골프웨어 브랜드 평판지수 36만3079로 21위를 기록했던 '디즈니골프 골프웨어'는 11월 12위, 12월 8위를 거쳐 2023년 1월엔 5위를 기록했다.

2023년 1월 골프웨어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PXG, 제이린드버그, 타이틀리스트, 테일러메이드, 디즈니골프, 클리브랜드, 팬텀, 나이키, 핑, 볼빅, 캘러웨이, 지포어, 아디다스, 풋조이, 왁, 어뉴, 데상트골프, 파리게이츠, 르꼬끄골프, 파사디, 헤지스골프, LPGA, 닥스골프, 엘르골프, 빈폴골프, 던롭, 와이드앵글, 미즈노, 레노마골프, 언더아머 골프웨어 순이다.

출처=타이틀리스트 골프웨어홈페이지
출처=타이틀리스트 어패럴 홈페이지

1위, PXG 골프웨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6953, 소통지수 24만2989, 커뮤니티지수 62만4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0,38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62만212와 비교해보면 35.17% 하락했다.​

2위, 제이린드버그 골프웨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7만8551 소통지수 24만9585 커뮤니티지수 47만68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만49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0만5510과 비교해보면 19.95% 하락했다.​

3위, 타이틀리스트 골프웨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0만1193 소통지수 14만8282 커뮤니티지수 49만17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만119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0만5073과 비교해보면 18.11% 하락했다.​

4위, 테일러메이드 골프웨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4만1065 소통지수 6만4343 커뮤니티지수 61만63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만174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9만2998과 비교해보면 8.99% 하락했다.​

5위, 디즈니골프 골프웨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2만9103 소통지수 4만3218 커뮤니티지수 62만60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만839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8만8119와 비교해보면 11.38% 하락했다.​ 

전반적으로 2022년 12월 골프웨어 브랜드 빅데이터 1772만7874개와 비교하면 언급량이 34.4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3.66% 하락, 브랜드소통 21.17% 하락, 브랜드확산 36.13% 하락했다.

출처=한국기업평판연구소
출처=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눈 것이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

골프웨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골프웨어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 PXG 골프웨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골프웨어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골프웨어 브랜드 빅데이터 1772만7874개와 비교하면 34.41% 감소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3.66% 하락, 브랜드소통 21.17% 하락, 브랜드확산 36.13%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골프웨어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2년 12월 12일부터 2023년 1월 12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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