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선물 '이제는 디저트로 논다'
나를 위한 선물 '이제는 디저트로 논다'
  • 이주희 (joohee@kpr.co.kr)
  • 승인 2023.11.2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로 보는 트렌드 ⑰ 디저트 시장의 무궁무진한 변화 (上)
스몰 럭셔리 트렌드에 MZ세대 중심으로 디저트 '경험' 인기

더피알=이주희 | 월급 빼고 모든 물가가 상승하는 요즘, MZ세대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나를 위한 선물’ 스몰 럭셔리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다. ‘스몰 럭셔리’란 과하지도 만만하지도 않은 작은 사치를 즐기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스몰 럭셔리가 각광받게 된 배경에는 경제 불황 속 지출 부담은 늘어났지만 내 행복을 위해서는 서슴없이 지갑을 여는 소비 기조가 반영되었다. 한 번에 큰돈을 지출해야 하는 값비싼 럭셔리 상품과 비교해보면, 스몰 럭셔리 제품은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에도 높은 만족을 얻을 수 있어 실속을 챙기는 젊은 세대에게 각광받는다.

디저트 시장에도 스몰 럭셔리 바람이 불고 있다. SNS를 통해 유명한 디저트 가게 소식이 업로드되면 기다림을 감수해서라도 디저트를 구매한다. 베이글 맛집으로 유명한 런던베이글뮤지엄은 평일에도 몇 시간을 기다려야 할 만큼 많은 사람이 모여들고 있으며, 최근 레트로 열풍과 함께 주목받은 개성주악을 맛보기 위해 오픈런을 단행하기도 한다.

10월 19일 잠실 롯데월드몰 '런던 베이글 뮤지엄'에 사람들이 줄을 서있다. 사진=롯데백화점 제공.
10월 19일 잠실 롯데월드몰 '런던 베이글 뮤지엄'에 사람들이 줄을 서있다. 사진=롯데백화점 제공.

이러한 세태를 반영하듯 전국의 유명한 빵집을 찾아다니는 ‘빵지순례’, 탕후루 열풍과 함께 중국 식품에 관심을 나타내는 ‘마라탕후루’, 약과 구매를 위해 치열한 온라인 예약 경쟁을 뜻하는 ‘약케팅’ 등의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이처럼 디저트에 대한 소비자 니즈는 디저트 시장 규모를 더욱 확대하고 있다. KB국민카드의 최근 4년간 디저트 시장 트렌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디저트 전문점의 매출액은 4년 전 대비 47% 증가했다.

디저트 맛집이라면 긴 대기도 마다하지 않아

평균적인 디저트 가격을 고려하면 밥 한 끼와 비슷하거나 더 높은 가격대임에도 디저트 인기는 뜨겁다. 영업시간 전부터 디저트를 구매하기 위해 매장 앞에서 기다리거나, 주말에는 한 시간 이상 대기하는 것이 필수로 여겨지기도 한다. 또한 매장 문이 언제 열리는지, 구매를 희망하는 디저트의 제조 시간이 언제인지도 사전에 조사한다.

이처럼 디저트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금액 지불 외에도 많은 시간과 정성이 요구되지만, 오히려 소비자들은 누구나 누릴 수 없는 디저트 구매 과정 자체를 매력적으로 느끼며 향유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통해 디저트 관련 연관어를 살펴보면, ‘맛집’과 ‘분위기’, ‘인테리어’가 상위 연관어로 도출되었다. 이는 디저트가 하나의 식문화로 자리 잡음과 동시에 매장 분위기와 인테리어 등이 디저트 선정에 주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먹는 것보다 이색적인 매력 공존

MZ세대는 디저트를 구매함과 동시에 이를 사진으로 담고, 디저트 매장 곳곳의 포토존에 들러 자신이 핫플레이스에 왔음을 인증하는 사진과 영상을 찍으며 각각의 매장이 풍기는 이색적인 인테리어와 분위기를 마음껏 즐긴다. 그리고 이를 자신의 SNS에 게시하여 주변 사람들과 경험을 공유한다.

최근 롯데백화점 잠실점에서 열린 디저트 오마카세 팝업에 많은 인파가 몰려 이목을 끌었다. 특히 20대 초중반 이용객 방문이 이어지며 젊은 세대 사이에서 디저트 매장을 경험하는 문화가 자리 잡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MZ세대는 음식을 즐길 때도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뿐 아니라, 새롭게 이슈가 된 상품이나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경험했다는 점에 더 큰 의미를 둔다. 핫플레이스를 찾아가고, 기다림을 통해 인기 상품과 콘텐츠를 마주하는 것을 하나의 놀이 문화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나아가 자신이 특별한 경험을 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자기만족을 실현한다.

남들이 구하지 못하는 희소성과 차별성 높은 아이템일수록 더 많은 만족도를 불러일으킨다. 이를 통해 고된 일상에서 소소한 행복과 힐링을 느끼기도 한다. 이에 따라 최근 디저트 시장은 단순히 맛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새롭고 독특한 경험과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또 다른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11월 28일 남다른 미식 경험과 발견의 즐거움으로 이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