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서 맛난 일용할 양식” 예스24와 이마트24의 2024 콜라보
“편의점서 맛난 일용할 양식” 예스24와 이마트24의 2024 콜라보
  • 김병주 기자 (kbj1218@the-pr.co.kr)
  • 승인 2024.04.08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채널·더 넓은 독서 경험, 예상 뛰어넘는 소비자 반응에 아이디어 확장
“독서, 부담도 어려움도 없도록…책 관련된 모든 활동 ‘내 이야기’로 간직하길”

더피알=김병주 기자 |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역사를 가진 온라인 전문 서점과 편의점 체인 프랜차이즈 빅5 중에 가장 젊은 회사가 2024년을 맞아 '24'라는 공통 키워드 아래 손을 잡았다.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는 편의점 ‘이마트24’와 손잡고 2024년 한 해 편의점을 자주 이용하는 젊은 층을 타깃으로 책 읽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향한 소비자들의 반응도 뜨거워 향후 고객들의 독서 경험을 넓힐 성과가 기대된다.

예스24는 지난해 12월 26일 이마트24와 마케팅 제휴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한 해 동안 독서 문화 활성화를 위해 상품 및 서비스를 연계한 마케팅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MOU에 따라 두 기업은 연초부터 다양한 협업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2023년 업무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는 김상현 이마트24 마케팅 담당(우)과 조선영 예스24 도서사업본부장(좌). 사진=이마트24 제공.
2023년 업무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는 김상현 이마트24 마케팅 담당(우)과 조선영 예스24 도서사업본부장(좌). 사진=이마트24 제공.

해당 기획이 나온 배경에 대해 예스24 관계자는 “독서가 거창한 목표나 다짐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편하고 부담 없이 하는 일상의 활동이 되길 바라던 중, 많은 사람들이 편의점을 드나들며 간단한 음식을 쉽게 사먹듯 책도 편한 마음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접근이 가능할 것 같았다”고 설명했다.

협업에 나선 양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이야기’다. 판매 상품의 진열대를 꾸릴 때도 소비자가 상품을 고르고 구매하는 과정을 하나의 스토리로 고려하듯, 고객이 책을 찾아서 구매하고 읽은 뒤 감상으로 남기기까지의 모든 활동이 곧 자신만의 ‘이야기’라는 것이다.

'독서의 전 과정은 경험이자 이야기'…고객 제안 아이디어 곧 현실로

4월 8일 현재까지 마무리된 두 건의 이벤트 중 1월 한 달간 진행된 첫 이벤트는 달콤한 시즌 대표 과일 ‘딸기’를 테마로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달콤한 첫 만남’이었다.

2월 15일부터 3월 24일까지 진행된 두 번째 이벤트 ‘책은 일용할 양식이다’는 마음의 양식인 책과 몸의 양식인 음식을 엮어 일상에서 책을 더 흥미롭게 접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특히 한 달여 만에 5만개의 아이디어가 응모될 정도로 화제가 된 ‘책장셰프 콘테스트’는 ‘현실에서 먹어보고 싶은 책 속 음식’ 아이디어를 고객들이 제안해 대상 수상작을 협업 상품으로 제작·출시하는 이벤트였다.

예스24 공식 SNS 채널에서 진행한 아이디어 중간 투표에서는 게시물 업로드 하루만에 1000여 명이 참여하고 댓글을 남기는 등 관심이 이어졌다. 중간투표에서 ▲동화 ‘구름빵’의 구름빵 ▲그림책 ‘전설의 달떡’의 달빛가루 달떡 ▲청소년 소설 ‘위저드 베이커리’의 페스티벌 초콜릿으로 후보가 좁혀졌다.

참여자들은 “책 속에서만 존재하는 상상 세계의 음식이 현실에서 탄생한다는 발상이 새롭고 기대된다”, “실제 달떡이 제품화된다면 달콤하고 쫀득한 식감으로 바로 인기제품 될 거 같아요”, “모두 만들어주실 수 없으시겠죠?”라며 기대를 드러냈다.

대상 수상작은 4월 중 발표되어 추후 콜라보레이션 상품으로 제작 및 출시될 예정이다.

예스24와 이마트24의 협업으로 출시한 '일용할 양식' 도시락 중 '눈꽃 치즈 함박스테이크 도시락' 제품 사진. 사진=이마트24 제공.
예스24와 이마트24의 협업으로 출시한 '일용할 양식' 도시락 중 2월 15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눈꽃 치즈 함박스테이크 도시락' 제품 사진. 사진=이마트24 제공.

이어 양사는 ‘일용할 양식’ 도시락을 출시했다. ‘양식’ 대표 메뉴인 ‘눈꽃 치즈 함박스테이크’와 ‘돈까스 & 치즈 토마토 파스타’ 2종을 예스24 올해의 책 1위 ‘도둑맞은 집중력’의 일부 문구를 담은 책 모양 패키지와 즐길 수 있는 이색 도시락은 2월 하순 출시 이후로 목표 판매량을 웃도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예스24 관계자는 “콜라보레이션 도시락 상품을 보고, 여러 출판사들에서 도서 협업 아이디어에 대한 역제안을 받기도 했다”며 “하반기에는 소비자 체험 중심 오프라인 행사로 독서 경험이 유쾌하게 기억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