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잘 ‘사는’ 법? 보고 듣는 쇼핑!”
KB국민카드 “잘 ‘사는’ 법? 보고 듣는 쇼핑!”
  • 김경탁 기자 (gimtak@the-pr.co.kr)
  • 승인 2024.05.2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이브 쇼핑 최강의 지름신은 패션·의류…식품·건강보다 많아
TV홈쇼핑·라이브 방송 이용 현황 설문조사 및 소비데이터 분석
구매 시 고려사항은 역시 ‘가격’…잠들기 전 시간이 매출 비중 최고

더피알=김경탁 기자 | TV홈쇼핑과 인터넷 라이브 방송 쇼핑 등 실시간 온라인쇼핑(라이브커머스)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구매해본 품목은 식품/건강 관련이지만 즉흥적으로 구매한 경험은 패션/의류 제품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는 온라인 쇼핑 업종 중 TV홈쇼핑, 인터넷 라이브 방송을 중심으로 신용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고객 패널 ‘이지 토커’를 대상으로 이용 현황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기사 하단에 인포그래픽↓

KB국민카드는 이번 분석에서 TV홈쇼핑, 라이브 방송의 이용자의 연령 및 성별, 시간대별 매출액 현황 등을 매출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고, 매체별 이용 빈도 및 품목 등 설문 조사를 통해 실제 이용 현황을 살펴봤다.

올해 1분기 매출액을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 TV홈쇼핑은 60대 이상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라이브 방송은 40대(33%)가 가장 높았으며, 하루중 매출이 가장 높은 시간대는 잠들기 전인 오후 9시부터 자정 사이로 나타났다. 구매 결정의 최대 요인은 ‘가격’이었다.

연령대별 매출 데이터를 더 구체적으로 보면, TV홈쇼핑의 경우 60대 이상이 35%로 가장 많은 반면 바로 밑 연령대인 50대 비중은 9%를 차지해 20대(2%) 다음으로 낮은 비중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TV홈쇼핑 매출의 2%만 차지한 20대는 라이브쇼핑방송에서도 6%로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해 라이브커머스와 거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를 3시간 단위로 나눠서 살펴본 이용 시간대별 매출 비중을 보면, 두 쇼핑 채널 모두 잠들기 전인 21시에서 24시 사이 시간대에 하루 중 가장 높은 매출액이 발생했는데, 직장인들의 오전 근무시간인 9시부터 12시 사이가 의외로 높아서 매출 곡선을 뾰족하게 만들었다.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온라인 쇼핑 이용 빈도를 묻는 질문에 주 1~2회가 53%, 주 3~4회 28%, 주 5~6회 이용한다는 응답이 12%였고, 주 7회 이상 이용한다는 응답도 7%가 나왔다.

인터넷 쇼핑 외 온라인 쇼핑 채널을 묻는 질문에는 라이브 방송 24%, TV홈쇼핑 20%로 응답해, 제품을 ‘보면서 사는’ TV홈쇼핑과 라이브 방송이 주요 온라인 쇼핑 채널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TV홈쇼핑, 라이브 방송에서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가격(TV홈쇼핑 71%, 라이브 방송 67%)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는데, 가격 외에도 프로모션과 품질도 중요한 요소로 꼽혔다.

프로모션이라고 답한 사람은 TV홈쇼핑이 44%, 라이브 방송은 32%였고, 품질이라고 답한 사람은 라이브 방송이 40%, TV홈쇼핑이 33%였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KB국민카드 데이터사업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도 새롭게 등장하는 쇼핑 채널 분석을 통해 세대별 소비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살피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심층 분석으로 정교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주요 홈쇼핑 업체들은 사업구조를 TV시청자 감소에 따라 모바일 플랫폼 등 멀티채널로 확장시키는 한편 일부 업체의 경우 TV 새벽 방송을 중단하는 등 생존을 위한 몸부림을 벌여왔고, 그 결과 올해 1분기 업계 전반에 걸쳐 반전 실적을 기록했다.

한국TV홈쇼핑협회 집계에 따르면, CJ온스타일·롯데홈쇼핑·현대홈쇼핑·GS샵·NS홈쇼핑·홈앤쇼핑·공영쇼핑 등 TV홈쇼핑 7곳의 2023년 취급고(전체 플랫폼 판매가격 총액)는 20조 2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7.1% 줄었고 매출액은 5조 5000억원으로 5.4% 감소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