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한다더니 이름 대고 말해라?
소통한다더니 이름 대고 말해라?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2.08.27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권위, 인터넷 실명제 위헌 판결 속 나홀로 실명게시판 설치하나

▲ 현병철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The PR=강미혜 기자] 노조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아온 현병철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이 자질 논란 속에도 연임에 성공한 가운데 이번엔 편협한 내부 소통 정책으로 구설에 올랐다.

27일자 한겨레에 따르면 현 위원장은 지난주 국·과장급 간부들을 개별적으로 면담에 내부 소통 방안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이 자리에서 한 간부가 “직원들의 자유로운 의견을 들으려면 무기명으로 받으라”고 제안하자, 현 위원장은 “비방성 글이 많아서 안된다”며 “실명 게시판을 설치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인권위는 내부적으로 ‘위원장에게 바란다’는 이름의 실명 게시판 신설을 검토중에 있다는 것.

하지만 결과적으로 현 위원장의 이같은 조치는 소통은커녕 오히려 내부 반감만 일으키는 악재로 작용하는 꼴이다. 관련 소식을 들은 직원들은 인터넷 실명제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소지가 있어 위헌 판결이 난 마당에 이 무슨 시대에 역행하는 처사냐며 실소를 금치 못하고 있다.

사태가 일파만파 번지자 인권위는 한 발 뒤로 물러서는 모습이다. 인권위 관계자는 “(실명 게시판이) 확정된 게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논란 확산에 인권위 “아직 확정된 바 없다”

이 관계자는 “지난 20일에 위원장 간담회 하면서 직원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실행에 옮겨보자 했고,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은 실무진에 일임하겠다”고 뜻을 밝혔다며 “그 일환으로 해당 부서에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내는 와중에 위원장에게 바란다 게시판을을 신설하는 게 어떻겠느냐는 아이디어가 나왔고, 현재 검토하는 단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로선 개설할지 말지, 또 한다면 실명으로 할지 익명으로 할지 확정된 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현 위원장이 익명으로 하면 비방성 글이 많아서 실명 게시판으로 설치하라고 지시했다는 한겨레 보도와 관련한 질문에는 “자세히 아는 바가 없다”며 정확한 답변을 피했다.

한편 현 위원장과 인건위 구성원간 내부 갈등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노조측은 지난달 16일에 “인권위를 진심으로 걱정한다면 현병철 위원장 스스로 떠나야 한다”는 주장광고를 한 일간지에 싣는 등 현 위원장의 연임을 둘러싸고 극심한 내홍을 겪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