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BBC ‘독도 프로파일’ 오류 수정
경북도, BBC ‘독도 프로파일’ 오류 수정
  • 서영길 기자 (newsworth@the-pr.co.kr)
  • 승인 2012.08.27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도에 물 없다’ 표현 삭제 조치

[The PR=서영길 기자] 경상북도가 영국 국영방송 BBC의 독도 관련 잘못된 표현을 바로잡았다.

경북도는 지난 10일 BBC의 ‘독도/다케시마 프로파일’에서 “독도에 물이 없다”고 표현된 것을 수정 요청해 해당 표현을 삭제했다고 밝혔다. BBC뉴스 홈페이지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방문 이후 ‘프로파일 : 독도/다케시마’를 통해 독도를 소개하면서 지도와 함께 독도를 “민물이 없는(with no fresh water) 섬”으로 설명했다.
 
BBC는 이어지는 독도 관련 기사에서도 이 프로파일의 지도와 ‘물이 없는 섬’이란 표현을 계속 사용했으나, 경북도의 수정요청 이후에는 총 4건의 독도관련 보도를 하면서 ‘물이 없다’ 표현이 삭제된 독도 프로파일을 사용했다. 반면 아직 수정되지 않은 2005년 1건과 지난 런던올림픽 축구 국가대표 박종우 선수와 관련된 기사 1건에 대해서는 경북도에서 추가 시정요청을 했다.

실제로 독도 서도에 있는 물골에서는 하루 약 1000 리터의 민물이 나오며, 물골은 독도주민숙소에 담수화시설이 갖춰지기 전인 2007년 7월까지 독도주민의 식수로 사용됐다.
 
이번 오류 수정은 김관용 도지사 특별지시로 일본 및 주요 외신 동향을 파악하던 중 BBC의 오류를 발견, 이메일을 통해 독도의 물골을 소개하고 시정을 요청하면서 이뤄졌다.
 
경상북도는 BBC의 독자 게시판을 통해 ‘한국의 아름다운 섬, 독도에 대한 관심’에 감사하고, ‘fresh water’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해줄 것을 요청하며, ‘독도’에는 1일 1000 리터의 물이 나오는 물골이 있으며, 또한 독도 주민 2명, 울릉군 공무원 2명, 경비대원들, 등대관리원 2명 등은 담수화시설을 통해 생활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어 ‘물이 없는 섬’이라고 말할 수 없다며, 관련 표현에 대한 수정을 요청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