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홍보, 日 논리 반박 형태로 가져가야”
“독도 홍보, 日 논리 반박 형태로 가져가야”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2.08.3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장,
한국정부에 독도 홍보 전략 궤도 수정 촉구

[The PR=강미혜 기자] “한국은 일본 정부의 독도 공식 발표에 대해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만 하지 말고 반박논리를 갖고 국제사회에 이를 알려야 한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학교 독도종합연구소장(사진)이 한국 정부의 독도 홍보 정책 궤도 수정을 촉구했다.

호사카 소장은 지난 30일 서울 배재학당 역사박물관에서 열린 ‘독도 글로벌 홍보전략’ 토론회 발표자로 참석해 “독도를 홍보할 때 일본 정부의 공식 주장을 하나하나 요약해서 반박논리를 가져가는 게 좋다”면서 “하지만 한국 정부는 지금껏 일본 주장에 대해 전혀 코멘트가 없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일례로 일본 노다 총리가 지난 24일 일본이 17세기 중반에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확립했다고 주장했는데, 1889년부터 일본인들이 울릉도와 독도 근해에서 어업을 하면서 조선정부에 세금을 납부했다는 사실이 역사적 기록으로 남아있다. 결국 한국이 독도를 실효지배했다는 강력한 증거가 되는데 이같은 내용을 토대로 한 정부차원에서의 공식 반박이 이뤄지지는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일고의 가치도 없다’는 정부 대응, 엄청난 홍보의 실패


호사카 소장은 “지금과 같은 한국 정부의 대응으론 상대(일본)는 물론 국제사회에도 우리 입장을 이해시킬 수 없다. 엄청난 홍보의 실패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사건이 터질 때마다 일본 논리를 조목조목 반박하는 것만으로도 독도 홍보 전략은 거의 끝난다고 본다”는 견해를 밝혔다.

호사카 소장은 시사적인 방법과 지도로써 독도를 홍보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그는 “지난해 대한항공이 새 기종을 시험비행 했는데 그 경고가 인천-독도 왕복이었다”며 “일본 외무성은 직원들에게 한달 간의 대한항공 탑승 금지명령만 내렸을 뿐, 한국정부에 직접 항의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유인즉 한국정부에 직접 항의하면 오히려 독도가 한국 영토로 판명되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호사카 소장은 “그 부분을 가지고 한국 정부가 대응했다면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효과가 있었을 텐데, 그 당시 정부가 일부러 놓쳤는지 모르고 놓쳤는지 도대체 모를 일이다”며 불편한 마음을 숨기지 않았다.

독도 홍보 효과 높이는 시사 접목, 지도 활용 방안 제시

또한 그는 “홍보 책자 역시 시사적인 내용을 토대로 만들어져야 한다”고도 말했다. 호사카 소장은 “현재로선 독도 홍보라는 미명하에 잘 읽지도 않는 종이책자를 제작해 엄청난 돈만 낭비하고 있는데, 시사적인 내용을 접목시켜 주목도 높은 홍보책자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도를 활용한 독도 홍보와 관련해서는 4개의 고지도(에도막부관찬지도·대일본전도·신찬 조선국전도·해동여지도)를 강력한 증거자료로 제시하며 “일본은 역사적으로 독도를 일본의 공식지도에서 제외했다”며 “이러한 것들을 독도 홍보 전략으로 녹이면 시각적으로 상당히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