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이용시간 43%로↑
소셜미디어 이용시간 43%로↑
  • 강주영 기자 (kjyoung5@hanmail.net)
  • 승인 2010.08.04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 앱’ 채택 등 영향

소셜미디어로 인해 인터넷 사용자들의 온라인 이용 태도가 변화하고 있다.소셜미디어 사용자 수가 늘면서 인터넷 사용자들이 소셜미디어에서 보내는 시간도 늘고 있는 것. 반면 이메일을 주고받거나 포털사이트, 인스턴트 메신저를 사용하는 시간은 줄었다.

시장조사업체 닐슨(Nielsen Co.)의 조사 결과 지난 한 해 동안 미국인들이 소셜미디어에서 보내는 시간은 전체 인터넷 사용시간의 43%로 늘어났다. 인터넷 사용자들이 온라인 게임을 즐기거나 다른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기보다 소셜미디어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닐슨에 따르면 소셜미디어에 할애하는 시간적 비율이 지난해 6월 15.8%에서 1년 뒤 22.2%로 6.4%P 상승했다. 온라인 게임이 같은 기간 9.3%에서 10.2%로 상승한 데 비하면 큰 변화다. 이메일과 포털사이트는 각각 11.5%에서 8.3%, 5.5%에서 4.4%로 감소했다.

이 같은 원인은 소셜 게임 서비스업체 ‘징가(Zynga)’의 ‘팜빌(FarmVille)’ 같은 인기 게임이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으로 채택되는 등 소셜미디어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면서 소셜미디어 이용시간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데이브 마틴 닐슨 애널리스트는 “소셜미디어에서 기존의 놀 거리를 즐길 수 있어 소셜미디어 이용시간이 증가했다” 며 “온라인 게임 영역의 확장이 온라인 미디어의 확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고 설명했다.

모바일 환경이 발전하면서 컴퓨터가 아닌 휴대폰 같은 휴대용 단말기에서도 문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이메일 사용시간이 줄어든 반면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에서 동영상을 감상하는 경우가 늘어 상대적으로 소셜미디어 사용시간이 늘었다고. 실제로 온라인 동영상의 70%를 유튜브를 통해 감상한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인터넷 사용시간 중 온라인 동영상을 감상하는 비중이 지난해 3.5%에서 올해 3.9%로 0.4%P, 검색하는 비중도 지난해 3.4%에서 올해 3.5%로 0.1%P 상승했지만, 온라인 동영상 감상비중이 전체 인터넷 사용시간의 12%, 검색비중이 1%를 차지한다는 점에서 눈여겨 볼 트렌드임에 틀림없다.

<美 인터넷 시간 사용시간 Top 10>

순위 내용 2010/6 2009/6 사용시간 변화

1 소셜 네트워크 22.7% 15.8% 43%

2 온라인 게임 10.2% 9.3% 10%

3 이메일 8.3% 11.5% -28%

4 포털사이트 4.4% 5.5% -19%

5 인스턴트 메시징 4.0% 4.7% -15%

6 비디오·영화 3.9% 3.5% 12%

7 검색 3.5% 3.4% 1%

8 소프트웨어 관련 3.3%3.3% 0%

9 엔터테인먼트2.8% 3.0% -7%

10 벼룩시장·경매 2.7% 2.7% -2%

기타 34.3% 37.3% -8%

※출처=닐슨

강주영 기자 kjyoung5@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