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라면 무해, 제품 회수 결정 성급했다”
“농심 라면 무해, 제품 회수 결정 성급했다”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2.10.29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식품안전연구원, 의견서 제출…식약청 의사결정 아쉬워

▲ 매장에 열된 농심 라면 제품류.
[The PR=강미혜 기자] 벤조피렌 검출 논란으로 농심 일부 라면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회수 조치되는 등 후폭풍이 잦아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번 제품 회수 결정이 성급했다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나와 주목된다.
 
(사)한국식품안전연구원은 29일 ‘라면 벤조피렌 검출에 대한 의견서’를 내고, “전 세계적으로 라면 등 가공식품에 별도의 벤조피렌 기준치를 설정하는 국가가 없는 실정에서 국내 일부 라면 제품의 회수에 나선 것은 성급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국식품안전연구원은 중립성을 갖춘 대학교수들로 구성된 비영리단체로, 2008년 1월 국내외 과학자들의 네트워크를 통해 과학적인 사실에 근거한 식품안전 기반을 확립하기 위해 출범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농심 라면에서 검출된 벤조피렌의 양은 하루 평균 삼겹살로부터 섭취하는 양(0.08㎍) 보다 훨씬 적으며 인체에 무해한 수준이다. 연구원측은 “조사 결과 라면스프에서는 (벤조피렌이) 2~4.7ppb 검출됐다”며 “이는 가쓰오부시 등 훈제건조어육 기준치인 10ppb보다 적은 양”이라고 설명했다.

연구원은 특히 이번 사태와 관련, 식약청의 ‘오락가락’ 행정에 문제를 제기했다. 제품에 대한 위해성을 과학적으로 검토한 후 (회수)결정을 했어야 하는데 그 부분이 빠졌다는 것이다.

연구원은 “EU와 미국 등 외국에서는 기준치가 정해지지 않은 식품에 대해 (식약청과 같은) 관계 정부부처에서 위해성을 판단해 결정한다”며 “(식약청이) 기존 조치와 배치되는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앞선 결정이 오류라는 과학적 근거를 제시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누락된 성급한 결정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가 식품안전 전문기관으로서 식약청의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위해평가에 근거한 일관성 있고 전문적인 식품위해관리행정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식약청의 오락가락 행정, 논란 키운 꼴…식품업계 “관련 지침 조속히 마련해야”

▲ 지난 25일 식약청은 농심 라면이 무해하다는 당초 입장을 뒤집고 제품 회수 조치를 내렸다. 사진은 당시 관련 내용 브리핑 장면.
연구원 이사인 오상석 이화여대 교수는 “식약청에서 (식품안전과 관련한) 내부 매뉴얼을 잘 만들어 놨다. 그대로만 하면 되는데…”라고 안타까워하면서 “(무해로) 판정 내린 것에 대해서 번복을 하니까 문제가 커진 것이다. 그 정도 수준은 유해하지 않다”고 거듭 강조했다.

연구원의 이같은 지적과 관련해 식약청 관계자는 “벤조피렌 검출 논란과 관련해서는 지난 25일 브리핑 한 것 외에는 어떠한 답변도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솔직히 관계 부서 외 내부적으로도 잘 모른다”며 “우리도 답답한 실정”이라고 입장 표명에 난색을 표했다.

이에 대해 식품업계 관계자는 “과학적 근거 없이 무조건 터뜨리고 보자식의 언론보도와 이에 휘둘리는 식약청 때문에 불필요한 공포심리만 가중되고 있다”고 비판하며 “향후 이런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식약청을 비롯한 관계 부처의 관련 지침 마련이 조속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식약청은 지난 25일 당초의 입장을 뒤집고 벤조피렌이 검출된 농심 라면 제품 등을 회수키로 했다. 이에 따라 현재 대만과 중국 등에서도 농심 제품에 대한 회수명령을 내린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