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광고시장 “크게 호전”
9월 광고시장 “크게 호전”
  • 관리자 (admin@the-pr.co.kr)
  • 승인 2010.08.10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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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 성수기·추석 특수 반영

9월 국내 광고시장이 8월에 비해 크게 호전될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 사장 양휘부)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할 수 있도록 매월 발표하고 있는‘광고경기 예측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9월 예측지수는 133.4로 나타나 전월인 8월에 비해 9월 광고경기가 크게 호전될 것으로 예측됐다.

이같은 결과는 광고주들이 비수기인 7, 8월을 지나 9월부터 본격적으로 홍보 마케팅 활동에 나서는 이른바 ‘계절적 성수기’ 요인과 더불어 9월에는 명절인 추석이 들어 있어 ‘명절 특수’ 요인이 함께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매체별 전망치 보다 종합지수가 더 높게 나타나 광고주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광고비를 집행하겠다는 심리적 요인도 함께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9월 KAI 133.4…TV 123.2,신문 118.6,인터넷 116.8

매체별 9월 예측지수는 TV 123.2, 신문 118.6, 케이블TV 122.2, 라디오 109.8, 인터넷 116.8로 조사 대상 매체 모두가 전월대비 광고비가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음료 및 기호식품(144.3), 화장품 및 보건용품(153.9), 패션(189.3), 가정용 전기전자(185.3), 가정용품(153.9) 등 소비재 업종을 중심으로 전월대비 두드러진 증가세가 예상된다. 그러나 식품(85.2), 출판(90.0), 서비스(99.6) 업종의 전망치는 100 이하로 나타나 다소 부진이 예상된다.

KAI는 주요 4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 매월 정기적으로 당월 및 익월의 주요 5개 광고매체 광고비 증감 여부를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을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의 수치가 나온다. KAI는 매체별, 업종별로 분석되며 전체 응답치를 반영한 종합 광고경기 예측지수가 100을 넘을 경우 전체 광고비가 증가할 것이라는 의미이고, 100 미만은 광고비 감소가 예측됨을 의미한다.

KAI 보고서는 코바코의 광고산업통계 정보시스템(http://adstat.kobaco.co.kr/)을 통해 광고계 종사자는 물론 일반인들도 검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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