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전문가 70%, “MB정부 소통 ‘실패’”
PR전문가 70%, “MB정부 소통 ‘실패’”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2.12.07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적인 PR 실패 사례로는 ‘4대강 사업’ 지목돼

[The PR=강미혜 기자] PR전문가들의 70% 이상이 MB정부의 대국민 소통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PR 실패 사례로는 ‘4대강 정비 사업’이 지목됐다.

7일 서울 중구 한국관광공사에서 열린 한국언론학회 특별세미나에서 유재웅 을지대 교수는 ‘국민과 소통 강화를 위한 정부 PR 방안’을 발표하면서 “한 마디로 말해 이명박 정부는 국민과의 소통에 실패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 자료 사진.

유 교수의 이날 발표는 PR전문가 26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이뤄졌다. 전・현직 정부 PR 담당 공직자(11명), 민간 홍보 전문가(7명), 언론계 기자(8명) 등 정부PR 실무와 현장에 밝은 3개 전문가 집단이 그 대상이다.

MB정부의 소통과 관련 PR 전문가들의 77%(20명)는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15%인 4명만이 긍정적으로, 나머지 8%(2명)는 중립적으로 바라보고 있었다.

이에 대해 유 교수는 “2008년 미국산 소고기 파동을 겪은 후 이명박 정부는 그 어느 정부보다 국민과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지만, 결국 소통에 실패했다”면서 이명박 정부에서 추진했던 많은 정책들이 국민 공감을 얻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주된 원인을 분석했다.

이명박 정부의 최대 PR 실패 사례는 ‘4대강 사업’(복수 응답)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62%에 해당되는 16명이 문제 사례로 지목한 것.

유 교수는 “(PR전문가들은) 이명박 정부의 일방적인 말하기로 국민들은 의견을 낼 자리가 없어 4대강 사업에 대한 부정적 논란이 더욱 확산됐다고 지적했다”고 덧붙였다. 이 외 ‘미 소고기 수입’(4명) ‘행정수도 이전’(3명) ‘제주 해군기지 건설’(3명) 등도 PR 실패 사례로 꼽혔다.

이명박 정부 소통의 문제점도 언급됐다. 정부 PR 담당자들은 정부가 소통 문제에 대한 인식이 낮고, 정부 목소리를 내는 것에 급급했다고 말했다. 민간 PR 전문가들은 정부가 국민 눈높이에 맞춰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으려는 노력이 부족했다고 평했다. 또 언론계 전문가들은 이명박 정부가 국민을 설득시키려는 노력이 부족했고, 결과를 중시하는 태도로 소통문제를 더욱 악화시켰다고 봤다.

유 교수는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제안하고 있는 방안들을 보면, 이명박 정부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PR 담당 총괄조직 구성”이라며 “이를 통해 구체적인 정부 PR의 목적을 정하고 민간단체 등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민과 소통을 더욱 강화해 나가는 것”이라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