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트렌드] 4월 둘째주 랭킹
[소셜미디어 트렌드] 4월 둘째주 랭킹
  • 서영길 기자 (newsworth@the-pr.co.kr)
  • 승인 2013.04.15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사일·해킹 등 북한 관련 키워드 톱30 ‘올킬’

<더피알>이 매주 온라인 분석 툴 ‘펄스K’ 를 사용해 ‘소셜미디어 트렌드’ 주간 랭킹을 소개합니다. 오늘은 4월 둘째주(4/8~14) 랭킹을 전하고 해당 키워드에 대한 이슈를 짚어드립니다.

[더피알=서영길 기자] 지난 주 핫이슈는 단연 북한 도발과 관련한 내용들이었는데요. 3.20해킹, 미사일, 어나니머스, 개성공단 등 북한과 관련한 키워드가 톱30 안에 7개나 랭크되며 트위터에도 북풍(北風)이 거셌습니다. 또 월드스타 싸이의 신곡 ‘젠틀맨’ 역시 큰 화제가 됐습니다.

우선 10위 안의 주요 키워드를 살펴보면, 역시 ‘미사일(2위)’이 눈에 띄는데요. 지난주는 북한의 무수단 미사일 발사 정황이 우리 군에 의해 시시각각 포착되며, 한반도 전쟁에 대한 긴장감이 고조됐습니다.

▲ 북한은 지난 3일부터 우리 근로자들이 개성공단으로 들어가는 것을 허가하지 않고 있다. 사진은 지난 14일 오후 경기 파주 문산읍 통일대교 남단에 차량출입이 전면 중단되고 있는 모습이다.

아울러 북한 관련 키워드는 ‘개성공단(8위)-개성공단 조업 중단’ ‘김정은(10위)’ ‘어나니머스(17위)-국제 해킹 집단 북한 사이트 해킹’ ‘북한미사일(18위)’ ‘해킹(22위)-정부, 3.20 해킹 북한 정찰통국 소행이라 결론’ ‘사이버테러(29위)’ 등이 줄줄이 지난주 랭킹 톱30 안에 들었습니다.

이어 5위에 ‘젠틀맨’이 올랐는데요. 국제가수 싸이가 강남스타일 후속곡으로 젠틀맨을 발표하며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이 때문에 ‘강남스타일’도 관련 키워드로 덩달아 버즈량이 증가하며 14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또 지난 13일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싸이콘서트’도 19위에 올랐습니다.

그 밖에 상위권 키워드 중 야구팬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는 ‘한화(7위)’가 보이는데요. 한화는 지난달 프로야구 개막 이후 단 1승도 거두지 못한 채 어제(14일)까지 13연패를 기록 중입니다. 한편 지난해까지 한화에서 뛰었던 LA다저스의 ‘류현진(12위)’ 선수는 시즌 2승을 기록하며 승승장구해, 한화는 류현진의 공백을 절절히 느낀 한 주였습니다.

중위권에서 단연 눈에 띄는 키워드는 ‘진주의료원(11위)’과 ‘지진(16위)’을 들 수 있는데요. 진주의료원 폐업 문제를 놓고, 새누리당이 폐업 조례안을 날치기 통과시켜 네티즌들의 공분을 샀습니다. 또 일본 효고현 아와지시마에서 규모 규모 6.3의 지진이 발생하며 일본인들은 다시 한 번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습니다.

‘차별금지법’ 입법예고 종료…기독교 등 반발 거세

이어 20위에는 ‘차별금지법’이 올랐는데요. 이 법안이 지난 9일 국회에서 입법예고 기간이 끝났기 때문입니다. 민주통합당, 통합진보당, 진보정의당 일부 의원들이 발의한 이 법안은 임신·출산, 종교·사상 또는 정치적 의견, 전과, 성적지향, 성정체성 등의 이유로 불리하게 대우를 받지 않게 하겠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때문에 기독교 등에서 반발이 거세게 일며 지난주 버즈량이 급증했습니다.

한편 하위권 키워드 중에는 지난주 개봉한 ‘전설의 주먹(30위)’이 눈에 띄는데요. 강우석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이 영화는 홍보인의 삶을 사는 40대 남성(유준상 분)이 주인공으로 나와, 진짜 홍보인들에게 큰 관심을 끌기도 했습니다. 

*소셜미디어 트렌드 = 펄스K(www.pulsek.co.kr)가 수집한 트위터 게시물 중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기술을 이용, 특정 일자별로 가장 많이 출현한 키워드를 추출해 순위를 매기는 것.

▲ 자료=펄스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