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디어 산업의 변화와 과제’
‘한국 미디어 산업의 변화와 과제’
  • 이문종 기자 (roy@the-pr.co.kr)
  • 승인 2010.09.02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격변기 미디어 시장에서 성공하는 해법은?

 

미디어 융합 환경은 미디어 산업의 지형을 바꾸고 있다. 격변기를 겪는 미디어 산업이 새롭게 짜이는 지형에서 시장을 선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은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양방향 TV 등에서 미디어 산업의 전략을 살펴보고, 미디어 유통, 창의성, 편향성 문제를 논의해 미디어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체적으로 짚어본다.
특히 최근의 미디어 산업을 원론적인 차원에서 접근하지 않고, 관련된 핵심 이슈를 중심으로 정리했다. 1장~6장까지는 미디어 산업의 최근 이슈를 서술하고 있다. CJ미디어의 온미디어 합병에서 보듯이 한국에서도 미디어 기업의 인수 합병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또 앱스토어 비즈니스 모델은 모바일 미디어, 인터넷 미디어의 가장 커다란 화두가 되고 있다.

 

도서명 : 한국 미디어 산업의 변화와 과제

저  자 : 강재원·권호영·김대호·김성철·김영주·노기영·심용운·임성희·전범수·정윤경·최선규
 
출간일 : 2010년 7월 1일
 
가  격 : 2만1000원
 
면  수 : 254쪽
 

 

 



미디어 융합시대 다양한 이슈 공론화

최근 세계의 주요 전자, 이동통신 기업들이 애플, 구글 등의 앱스토어에 대항해 글로벌 앱스토어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는 미디어 산업에서 앱스토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 것인가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산업 역시 미디어 산업 변화의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양방향 TV 광고는 새로운 광고 모델로 등장하고 있다. 공영방송의 재원 문제는 단지 공영방송의 범위를 넘어 방송 미디어 산업 톱니바퀴의 중심축에 위치해 있다.

7장~10장에서는 미디어 산업 2.0 시대를 맞아 미디어 산업에 대한 논의를 심화하기 위한 의제들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세부적인 의제들로는 미디어 유통, 소비와 미디어 창의성, 편향성 등의 문제이다. 미디어 유통은 멀티미디어 상황에서 가장 핵심적인 문제의 하나. 특히 멀티 플랫폼 산업의 핵심은 유통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미디어 소비의 변화는 산업과 기업의 전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의 소비 특성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미디어 창의성은 이제 본격적인 관심을 가져야할 중요한 문제이다. 창의성이야말로 미디어 경쟁력을 판가름하는 결정적인 바로미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동안 미디어산업에서 창의성 문제에 대한 관심은 낮았던 것이 사실. 융합 시대에 창의성의 발현은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이야기되고 있다. 한편 미디어의 편향성 문제는 종전에는 이데올로기적으로 접근했지만, 이 문제 역시 경제적, 산업적인 의미가 크다.


공저자 중 한 명인 김대호 인하대 언론정보학과 교수(한국미디어경영학회 회장)은 “미디어 산업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이슈들을 공론화하고자 전문가들이 모여 논의하면서 이 책을 집필하게 됐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