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휩쓴 ‘총수 리스크’ 공포…28일 대통령 오찬 ‘주목’
재계 휩쓴 ‘총수 리스크’ 공포…28일 대통령 오찬 ‘주목’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3.08.2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너위기시 법무-홍보 ‘논리적 토대’ 공유가 중요


[더피알=강미혜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28일 10대그룹 총수들과 오찬회동을 가질 예정이다. 정부의 상법 개정안과 투자규제에 대한 재계의 의견을 듣기 위한 자리이다. 

대통령과의 회동은 재계의 현안을 논의할수 있는 좋은 자리이지만 이날 참석하는 그룹 총수들 마음은 그리 편안하지만은 않을 것 같다는 게 재계 내 관측이다.   

최근 재벌 총수의 경영적 비리혐의에 대한 강도높은 수사와 잇단 구속으로 재계에 ‘총수 리스크’ 공포가  확산된 상황에서 일각에서는 다음 타깃은 누가 될까하는 긴장감마저 팽배하게 흐르고 있어서다.

여의도 증권가에서는 MB정권때 수혜를 입은 A그룹, B그룹이 다음차례라는 지레짐작이 나돈다.

이미 검찰이 다른 대기업 수사를 끝냈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정부는 대기업을 겨냥한 칼날이 정치 논리를 배제한 원칙에 따른 것이라고 선을 긋고 있지만, 정권 초기 분위기 잡는용으로 총수 수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때문에 총수비리와 무관한 그룹들이라도 대통령 오찬자리가 단순한 오찬자리만은 아닐 것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가시방석이 될 수도 있다.

커뮤니케이션 전문매체인 ‘더피알(THE PR)’은 대통령과 10대 그룹 총수들의 오찬회동예정 소식이 알려진 전후로 총수리스크 관리에 대한 법조계 재계등 전문가들 이야기를 들어봤다. <상세한 내용은 이달 말 출간되는 더피알 9월호 참조>

총수 리스크 관리비책은 있는 것일까. 

법조계 한 관계자는 “최근 모 그룹사 오너 구속 건의 경우 정치적 색깔을 배제하기 어렵다”며 “전 정권에서 시작해서 충분히 끝낼 수 있었던 문제를 일부러 현 정부로 딜레이시킨 측면이 있다”고 봤다. 자칫하면 새 정부의 재벌 정책 기조가 탄력을 잃어버릴 수 있는 상황에서 타이밍을 일부러 맞췄다는 견해다.

박근혜 정부의 경제민주화 다음 타자는 누구?…A그룹, B그룹 재계 추측 무성  

재계 한 소식통도 “정부 초기 대통령 지지율 때문에 재벌 수사에 강하게 드라이브 건다는 얘기도 많이 나온다”며 분위기 쇄신하는 차원에서 (재벌)기업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 했다.

전문가들은 최근 일련의 오너리스크를 접하며 오너발 위기관리의 중요성이 그 어느때보다도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여타 기업위기와 달리 오너리스크의 경우 법적인 문제가 얽혀 있고, 내부에서조차 정부 공유 자체가 상당히 제한적이라 대응이나 대책 마련이 어렵다는 지적이다.

한 위기관리 컨설턴트는 “오너리스크는 다른 위기와 달리 오너 개인만이 알고 있는 내용이 많다”며 “수하들이 있긴 하지만 최측근이라 해도 많아야 80~90% 선이다. 100% 정확한 건 오너 당사자만이 알기 때문에 위기관리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기 어렵다”고 특수성을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리스크 관리보다는 사내정치나 부서 간 갈등으로 비화되는 경우도 많다. 특히 홍보와 법무의 논리 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된다.

오너리스크를 경험한 바 있는 전직 대기업 홍보임원은 “오너리스크시 사태 수습을 위한 TF(태스크포스) 인원은 대개 7~명으로 구성되지만, 실제 논리싸움은 홍보 대 비홍보”라면서 “홍보팀이 코너에 몰리는 경우가 많은 건 이런 이유에서”라고 분석했다.

이 때문에 오너리스크시 조직 내 홍보실장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이 임원은 “밖에 나가서 회사 입장과 논리를 전파하는 것 그 이상으로 사내 법무와 재무, HR, 전략, 기획 등 타 부서 임원들에 대해 이해를 구하고 끊임없이 설득작업을 해야 한다”며 “꼭 위기가 닥쳐서만 하지 말고, 평소에 그런 노력들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리스크관리보다는 사내정치로 비화…“평상시 임직원 설득하는 홍보실장 역할 중요”

법무쪽의 제한된 정보 공유가 홍보와의 유기적 협업을 저해하는 측면도 크다. 오너리스크는 대개 법무에서 리드해서 로드맵을 구성하는데, 진행 과정에서 홍보쪽에 로드맵을 100% 공유하지 않아 불협화음을 만들기 쉽다.

이에 대해 한 위기관리 컨설턴트는 “법무와 손발을 맞춰야만 홍보팀이 사회적 논리를 세우고 선처를 구하는 여론화 작업을 같이 할 수가 있는데 법무에서 그걸 잘 안한다”고 보면서 “그러다 보니 홍보팀은 자체적으로 뭔가를 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법무논리와는 전혀 다른 기사를 내보내는 우를 범하기도 한다”고 경고했다.

가령 회장은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정치적으로 핍박을 받는다는 식의 기사를 내 사건을 담당하는 부장검사를 압박하는 식이다.

한편 오너리스크 관리의 성패는 사전 대응논리 여부에 좌우된다는 전문가 주장도 있다. 대기업 법무팀장 출신의 한 변호사는 “대개 오너리스크는 해외투자나 배임, 횡령, 비자금 조성 등 돈 문제가 많이 걸려있는 경우가 많은데, 안타까운 점은 오너나 기업이 어느 정도 논리는 만들어 놓고 일을 진행할가 하는 부분이다”며 “검찰도 논리를 갖고 준비가 돼 있는 사람에겐 함부로 칼자루를 못 댄다. 막말로 못된 짓을 하더라도 거기에 대한 논리가 있어야 오너도 살고 기업도 산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여론을 고려한 전략적 위기관리가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는 설명이다. 흔히 오너 관련 법적 문제가 터질때면 강력한 로펌을 기용하면 웬만하면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심각한 착각이라는 것.

십수년간 법조계를 출입하며 오너리스크를 여러 차례 지켜봐온 한 언론사 중견기자는 “검사나 판사들이 가장 경계하는 것이 자기들이 리걸마인드(Legal Mind), 법 논리로만 재단하다가 판단을 잘못할까 하는 부분”이라며 “동일한 사안에 대해서도 평판이 음으로 양으로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인지하고 평소 평판관리를 통해 우호적 여론을 형성해 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