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민주화 갈등, 재계의 PR전략 부재도 한 단초”
“경제민주화 갈등, 재계의 PR전략 부재도 한 단초”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3.08.2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오용 SK그룹 고문, PR팀 역할 주문

▲ 26일 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열린 언론문화 주최 '경제민주화와 기업 홍보, 그리고 언론' 세미나에서 권오용 sk그룹 고문이 발표하고 있다.

[더피알=강미혜 기자] “경제민주화가 나왔을 때 대기업 총수들이 쌍수를 들고 환영하는 모습을 보여줬어야 했다.”

경제민주화를 둘러싼 정치권과 재계, 노동계의 갈등은 재계의 PR 전략의 부재에서 한 원인을 찾을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권오용 SK그룹 고문은 26일 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열린 언론문화포럼(회장 임철순) 주최 ‘경제민주화와 기업 홍보, 그리고 언론’ 세미나에서 “당초 재계가 경제민주화를 반대하기 보다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줬더라면, 지금과 같이 경제민주화 바람이 재계를 세차게 강타하진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 권오용 sk그룹 고문.
경제민주화는 사회적 열등 지수를 상대적으로 우월한 경제적 지수에 편입시키는 경제개혁의 일환이다. 과거에도 있어왔던 경제개혁 노력이 경제민주화란 말로 새롭게 재조명되고 있는 것이다.

권 고문은 이 점에 주목하며, “경제민주화 해법은 결국 어투에 있다”면서 “당초 재계가 반대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능동적으로 의견을 표시했으면, 민주화에 반대하지 않는 세력이 되면서 불필요한 사회적 출혈도 없었을 것”이라고 봤다.

재계 PR팀의 역할 미숙을 뼈아프게 지적한 것. 경제민주화를 둘러싼 사회적 분위기와 여론의 흐름을 짚어가면서 재계(기업)가 사회와 충돌하지 않도록 컨트롤 했어야 하는데 그러질 못한 게 실책이었다는 반성론적 비판이다.

권 고문은 “토요타도 리콜 사태 이후 기술적, 법적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 현안까지 추가해 경영기획에 넣고 이를 실천하는 시스템으로 바뀌었다”며 “한국기업도 이제는 경영에서 경제민주화 이슈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필히 고려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의 역할은 홍보실장이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따라 지금부터라도 경제민주화 이슈에 제대로 대응하는 기업PR 전략을 펼쳐야 한다는 설명이다. 구체적으로는 국민경제에 기여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요구된다.

권 고문은 “채용·투자·수출 등 국민경제에 기여하는 기업 본연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면서 대·중소 상생협력, 신성장동력, 지속적 사회공헌 등의 핵심 키워드를 어필하는 PR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