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란음모와 혼외자식, ‘지뢰밭(?)’ 대한민국
내란음모와 혼외자식, ‘지뢰밭(?)’ 대한민국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3.09.09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셜미디어 트렌드] 9월 첫째주 키워드 분석

<더피알>이 매주 온라인 분석 툴 ‘펄스K’를 사용해 ‘소셜미디어 트렌드’ 주간 랭킹을 소개합니다. 오늘은 9월 첫째 주(9/2~8) 랭킹을 전하고 해당 키워드에 대한 이슈를 짚어드립니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8월에 이어 9월 첫째 주에도 이석기 의원에 대한 국정원의 내란음모혐의에 가장 많은 관심이 쏠렸네요. 또한 조선일보의 채동욱 검찰총장 혼외아들 보도와 삼성전자가 선보인 갤럭시가 새로운 키워드로 등장했습니다.

▲ 구속영장이 발부된 5일 수원구치소로 이송되며 소리치는 이석기 의원(좌측)과 조선일보가 혼외자식 있다고 보도한 채동욱 검찰총장.ⓒ뉴시스

지난달 28일 국가정보원이 이석기 의원을 비롯한 통합진보당 주요 간부의 사무실과 자택 등 10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하면서 촉발된 내란음모 혐의 수사가 이어지며 9월 첫 주의 소셜 키워드 1, 2위를 차지했습니다.

전주인 8월 마지막주에는 국가정보원이 1위, 이석기 의원이 2위를 차지했었는데요, 지난주에는 순위만 바뀐 채 여전히 누리꾼의 이목을 독차지 하고 있네요.

지난 4일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이석기 의원 체포동의안에 대한 투표를 진행, 298명의 의원 가운데 289명이 출석해 찬성 258표, 반대 14표, 기권 11표, 무효 6표로 가결됐습니다. 이어 다음날은 5일 이석기 의원은 수원구치소에 입감, 구속 수사가 진행되고 있으나, 오늘(9일)까지 진술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더불어 이석기 의원 변호인단에 합류한 ‘이정희’의원도 11위를 차지했네요.

또한 지난주에는 조선일보가 ‘채동욱’(10위) 검찰총장에게 혼외 자녀가 있다고 보도해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습니다. 이에 대해 채 총장이 사실무근이라고 강하게 부인하고 나선 가운데, 보도를 접한 이들은 검찰이 진행 중인 각종 수사 및 재판과 관련해 검찰을 흔들려는 세력 혹은 배경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새롭게 선보인 갤럭시노트3와 갤럭시기어에 많은 관심이 쏠리며 ‘갤럭시’가 18위에 올랐습니다. 삼성전자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4일 독일 베를린에서 ‘삼성 모바일 언팩’ 행사를 열고 이들 제품을 소개했는데요, 특히 손목시계형 스마트기기 갤럭시기어가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습니다.

이와 함께 ‘결혼식’이 21위에 올랐네요. 김조광수 감독과 김승환 레인보우팩토리 대표의 국내 첫 동성 결혼식 때문인데요, 두 사람은 ‘당연한 결혼식, 어느 멋진 날’이라는 제목으로 7일 오후 서울 청계천 광통교 앞에서 공개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조금 특별한 이 결혼식에서 소동도 있었죠. 교회 장로라고 밝힌 50대 남성이 “동성애는 죄악이다”라고 외치며 오물을 투척해 폭행 혐의로 불구속 입건되기도 했습니다.

* 소셜미디어 트렌드 = 펄스K(www.pulsek.co.kr)가 수집한 트위터 게시물 중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기술을 이용, 특정 일자별로 가장 많이 출현한 키워드를 추출해 순위를 매기는 것.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