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으로 소비자 마음 훔친다
게임으로 소비자 마음 훔친다
  • 이동익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3.10.25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가 주목하는 ‘게이미피케이션’

[더피알=이동익 기자] 누구나 어렸을 때 숨겨진 보물을 찾기 위해 이곳저곳을 뛰어 다니거나 한번쯤 커피숍에 커피를 구매한 후 스탬프 도장을 받았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사실 게임은 인류가 수렵을 하던 시절부터 존재해왔다. 단순히 재미를 위한 것이 아니라, 게임으로 사냥기술을 배웠고 부족사람들과 교류를 위한 목적으로도 활용됐다. 현재에도 게임을 다른 목적으로 활용할 순 없을까.

▲ 지은이: 김형택 / 출판사: 영진닷컴 / 가격: 1만5000원
이같은 질문에 탄생한 것이 게임을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다.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의 사고방식과 메커니즘을 게임 외적인 분야에 적용해 이용자의 호기심을 자극해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기업들은 게이미피케이션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는 동시에 유용한 빅데이터 수집, 문제 해결에 대한 이용자 아이디어 수렴, 교육 및 트레이닝 효과 강화, 사회적 문제(건강, 환경 등)에 대한 관심 환기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주로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고객에게 보상을 제공하며 즉각적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고객에게 금전적 보상을 제공하기보다는 즐거움과 재미를 제공해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인지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즐거움·재미로 브랜드 인지 제고 효과

이같은 기대효과로 현재 코카콜라와 맥도날드, BMW 등 전세계 수많은 기업들이 게이미피케이션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포브스가 선정한 2000개 글로벌 기업 중 70%가 게이미피케이션을 마케팅과 고객 관리에 이용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IT분야 리서치 전문기관인 가트너도 게이미피케이션을 성장하는 트렌드의 하나로 선정했다. 특히 내년에는 소비자들 사이에 게이미피케이션이 페이스북, 이베이, 아마존만큼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처럼 게이미피케이션을 전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 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제시된 책이 나와 반갑다. 이 책은 아직 게이미피케이션이 국내에 널리 알려지지 않은 것을 감안해 파트 1과 2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의 정의와 행동경제학 관점으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행동을 어떻게 유도할 것인가를 게임 기법의 활용 방법과 사례를 통해 담아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자 인터뷰  김형택 마켓캐스트 대표

"고객 참여가 최대 목적"

커뮤니케이션을 게임과 연관시킨 게 흥미로운데요. 책을 내게 된 배경은.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이 가지고 있는 속성과 기법을 차용해서 마케팅과 PR을 연관시킨 것인데요. 작년에 진행한 디지털마케팅 포럼에서 3대 국제 광고제 사례를 발표했는데, 게임적인 요소가 많더라고요. 브랜드나 마케팅에서 더 이상 기능과 속성으로는 얘기할 수 없는 시대가 온 거죠. 브랜드와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결합시키는 것이 아닐까 해서 좀 더 공부를 해봤어요.
포럼에서 이 부분을 맡아서 발표한 것이 결정적인 계기였는데, 포럼에서 책으로 내보면 어떻겠냐는 요청이 와서 발표자료를 정리해서 책을 내게 됐어요.

소비자들에게 게이미피케이션으로 좋은 효과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실 게임이 중요하지 않아요. 게이미피케이션도 고객이 참여하도록 하는 게 목적이기 때문에 게임(오락성)보다는 고객의 성향과 타깃을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어떤 동기부여부터 줄 것인가 인데요. 75%의 동기부여와 25%의 혜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로는 게임적인 요소와 게임 디자인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개인화를 통해 경쟁적인 요소를 즉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디자인이어야 합니다.

특별히 책에서 강조하신 부분은 무엇인가요.
책을 쓸 때 게임기법보다는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는 목적과 이유를 설명하는 부분에 좀더 신경 썼어요. 사실 우리가 마케팅이나 PR에서 게임을 활용할 때 중요한 것은 게임에서 동기부여를 일으킬 있느냐는 점이거든요. 이 부분들을 4가지로 나눠 강조했죠.
두 번째는 기존의 자료를 보면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개념 정리조차 안 된 것이 많았는데요. 개념정리를 게임의 기본구성(규칙, 스토리, 디자인, 상호작용), 게임의 기법(도전-미션 퀘스트, 경쟁, 성취, 보상, 관계), 게임의 유형(스탬프, 빙고,) 등으로 체계화시켰어요. 이를 토대로 어떻게 실무에 적용해 기획할 수 있을지 프로세스로 나눠 다뤘는데 이 부분을 주의깊게 봐주셨으면 하네요.

어떤 분들이 책을 봤으면 하시는지요.
온라인마케팅 실무자들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책을 썼어요. 게임적인 기법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조금이나마 아이디어나 기획성을 담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었거든요. 게이미피케이션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이 가능한 마케팅 비법입니다. 국내 사례들을 최대한 많이 소개하려고 노력했고, 실제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마케터 및 기획자들의 인터뷰를 담으면서 좀 더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