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업의 특성 연계, 핵심역량 활용 토록”
[인터뷰] “업의 특성 연계, 핵심역량 활용 토록”
  • 염지은 기자 (senajy7@the-pr.co.kr)
  • 승인 2010.09.10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문화사업 주력… 보여주기 아닌 진정성있는 사회공헌 해야

Q 사회공헌(CSR) 및 상생경영 전담 조직 구성은.
A 삼성화재는 1994년 ‘삼성화재 봉사단’(2004년 ‘삼성애니카봉사단’으로 명칭 변경)을 출범, 사회공헌업무 및 임직원 봉사활동을 총괄 운영하고 있다. 전사 사회공헌 업무를 총괄하는 삼성애니카봉사단 사무국과 각 지역별 운영되는 15개 자원봉사센터에는 해당 업무 담당자가 1~2명씩 배정돼 사회공헌 업무 및 봉사활동을 진행 중에 있다. 특히 봉사단 사무국에는 2명의 전문 사회복지사가 업무를 전담해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전문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삼성화재의 사회공헌 업무는 인사팀 신문화파트에서 담당한다.

Q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회공헌과 상생경영 활동 및 지출 규모는.
A 삼성화재는 고객과 사회를 위해 끊임없는 변화와 실천을 통해 사회와의 진정한 소통을 해야 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및 소외계층을 위해 진정성을 갖고 적극적, 지속적으로 회사가 갖고 자산과 역량을 나누는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당사 업의 본질에 맞는 ‘교통문화사업’을 대표공헌사업으로 지정,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사업, 교통사고예방을 위한 올바른 교통문화 전파 등에 힘쓰고 있다. 민간 유일의 교통안전 연구기관인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를 통해 법규, 제도 연규, 정책 건의, 안전 교육 등 다양한 사고예방 활동과 교통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자동차 전문 박물관인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중심으로 다양한 교통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삼성화재는 부모의 교통사고로 생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초?중?고등학생 교통사고 유자녀 및 순직교통사고 유자녀를 선발, 결연해 매월 생활비 및 장학금 지원 뿐 아니라 1부서 1유자녀 결연활동을 통해 정서적 지원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아울러 ‘삼성화재 안내견학교’를 통해 매년 2~3회의 분양 및 교육을 통해 시각장애인 안내견을 기증, 현재까지 총 138두의 안내견을 시각장애인에게 기증했다. 지속적인 안내견 인식개선 캠페인을 통해 안내견 공공시설 접근 및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성화재는 사회공헌사업 운영 및 각종 기부, 협찬 등을 포함해 연간 약 250억원 정도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Q 사회공헌 및 상생경영 활동의 기업 이미지 제고 기여에 대한 평가는.
A 삼성화재는 ‘민간 사회안전망 구축’이라는 보험사의 기업 이념에 맞춰 단순?단기적인 기부행태를 탈피, 손해보험업의 본질을 살린 ‘교통문화사업’과 ‘장애인 지원사업’을 1994년 도입해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와 고객으로부터 진정성을 갖고 있는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사회복지단체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사회공헌사업을 운영함으로써, 사업 전문성을 제고할 뿐 아니라 비영리단체의 사업 운영역량을 키워 주고 장기적 후원자 역할을 담당하는 등 상생경영의 표본이 되고 있다.

Q 사회공헌 및 상생경영 활동 추진 시 애로 사항은.
A 이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각 기업의 비전과 목표, 업의 특성과 연계해 기업의 핵심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활동에 전략적으로 집중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간혹 지역사회와 각종 단체들로부터의 무조건적이고 단기적인 후원 요청과 이를 당연시 여기는 사례들이 있다.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통하여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기 위해서는 사회적으로 이런 부분에 변화가 있어야만 할 것이다.

Q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 및 상생 경영의 문제점 및 활성화를 위한 제언은.
A 기업 사회공헌을 경영활동으로 인식하지 않고 단순 기부활동으로 판단함으로써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는 문제에만 일회성으로 예산을 사용하는 경우, 여론을 의식한 단순 홍보성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는 사례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지역사회와 소외계층의 삶이 개선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기업의 핵심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공헌활동을 개발해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비영리단체와의 결연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며 의도적인 보여주기 활동을 배제한 진정성 있는 사업을 운영한다면 지역사회와 고객으로부터 존경받고 인정받는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