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광고총량제 도입에 ‘종편신문’ 맹비난
지상파 광고총량제 도입에 ‘종편신문’ 맹비난
  • 문용필 기자 (eugene97@the-pr.co.kr)
  • 승인 2014.08.05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옹호 vs. 반발 vs. 침묵…방송사별 엇갈리는 표정

[더피알=문용필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 방송에 대한 광고총량제 및 다채널(MMS)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방통위 제3기 비전 및 주요 정책과제’를 발표한 것을 놓고 방송사별로 표정이 엇갈리고 있다. 

이번 정책의 ‘수혜자’로 지목되는 지상파 방송사들이 자사 보도를 통해 조심스레 옹호하는 모습을 보이는 반면, 케이블을 비롯한 여타 방송사들은 ‘지상파 특혜’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관련기사:  방통위, 지상파 광고총량제 도입…유료방송 반발)

주목되는 부분은 지상파 광고총량제 도입에 대해 종합편성채널(종편)은 침묵을 지키고 있다는 점이다. 대신 종편을 소유한 신문사들이 방통위를 향해 ‘융단폭격’에 가까운 비판을 쏟아냈다.

▲ (사진출처:kbs '뉴스9' 방송화면 캡쳐)

지상파 방송사들은 방통위의 이번 안을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규제 완화’라는 호재를 맞게 된 KBS와 MBC, SBS는 방통위의 발표가 나온 4일 자사 메인뉴스를 통해 광고총량제의 당위성을 설파하는 논조의 리포트를 방송했다.

KBS는 ‘지상파 방송사, 광고 규제 완화·차세대 방송 속도’라는 제하의 리포트를 통해 “해외에서 한류 열충을 일으킨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들, 또 국내 방송 콘텐츠의 80% 정도를 지상파 방송사가 만들지만 재원 구조는 갈수록 열악해지고 있다”며 “광고시장에서 지상파의 점유율은 지난해에 25.8%로 10여 년 동안 거의 절반으로 떨어졌다”고 보도했다.

이어 “지상파의 방송 서비스 강화를 위해 지금까지 프로그램마다 엄격히 제한되던 광고 시간을 전체 광고량 허용 범위 안에서 방송사가 자율적으로 정하는 ‘광고총량제’가 도입된다”고 전했다.

4일부터 실질적인 ‘상암 시대’를 개막한 MBC는 이날 <뉴스데스크>를 통해 “방통위는 광고총량제는 이미 종편과 케이블, 위성 등 지상파를 제외한 모든 방송이 시행하고 있다면서, 광고규제를 완화해야 한류콘텐츠도 활성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광고업계는 오랜 불경기 등의 여파로 광고물량자체가 대폭 줄어든 상황에서 광고총량제가 미치는 경제적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보도하면서 “중간광고하고 광고총량제는 동전의 이면과 같습니다. 즉, 두 개가 동시에 시행되어야지 한 개만 가지고 안된다”는 내용을 더했다.

SBS도 이날 <뉴스8>에서 “지상파 방송의 광고판매율이 50%도 안되는 상황에서 단순히 총량제 허용만으로써는 큰 효과를 거두기 어려울 것 같고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해 내기 위한 재원 확보를 위해서는 중간광고가 함께 병행·허용되어야”라는 전문가의 의견을 보도했다.

“지상파 민원 해결사”…종편운영 신문, 방통위 ‘융단폭격’

반면, JTBC와 TV조선, 채널A 등 종편 3사는 이날 자사 메인뉴스에서 방통위 관련 보도를 단 한 꼭지도 방송하지 않았다. MBN이 이날 <뉴스8>을 통해 “지상파가 어렵다 어렵다 해서 방통위가 정책적인 배려에 나선 것이지만 사실 지상파의 광고독과점 상태는 여전하다”고 비판적인 논조를 보인 것이 거의 전부였다.

그러나 이들 종편 채널을 운영하는 신문사들은 5일자 지면기사를 통해 방통위를 향해 ‘융단폭격’에 가까운 비판을 쏟아냈다. 종편방송사들이 직접적으로 비판에 나서기 보다는 이들의 모체격인 신문들이 지원사격에 나선 셈이다.

▲ 지상파 방송에 대한 광고총량제 도입을 비판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사설(사진출처:조선일보, 동아일보 홈페이지 캡쳐)

<조선일보>는 ‘방통위, 지상파 독과점 더 키워주기로 작정했나’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방통위는 정책 과제 곳곳에서 ‘미디어 다양성’과 ‘중소 방송사 경쟁력 강화’를 내세웠다”며 “그러나 실제로는 중소 방송사들을 말려 죽이는 정책만 밀어붙이고 있다. 방통위는 '지상파 민원 해결사'라는 얘기를 들어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아일보>는 ‘지상파 ’광고 몰아주기’ 나선 방통위, 방송장악 의도인가‘라는 날선 제목의 사설을 게재했다.

이 신문은 “시청자 권익에는 눈감고 지상파의 수입 극대화에만 방통위가 발 벗고 나서는 꼴”이라며 “지상파가 광고 확보에 집착하다 보면 프로그램 내용은 더 선정적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 불륜 패륜의 막장 드라마를 양산하면서도 아무런 문제의식이 없는 공영방송 KBS, MBC의 시청률 경쟁을 더 부채질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방통위는 공공의 재산인 전파를 공짜로 사용하는 대형 방송사에 특혜를 줄 일이 아니라 거시적 차원에서 광고시장을 확대하는 일에 나서야 한다”며 “정부의 지상파 광고 몰아주기 정책이 다른 대부분의 방송을 죽이는 방향으로 가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중앙일보>와 <매일경제>는 이와 관련한 별도의 사설을 싣지는 않았지만, 기사를 통해 비판적인 시선을 숨기지 않았다.

<중앙일보>는 5일자 2면에 실린 ‘중간광고·UHD 추진 방통위 지상파 특혜’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지상파 광고총량제를 조만간 허용하고, 중간광고는 좀 더 검토를 거쳐 허용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방송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불가피하다는 논리지만 유료방송에 대한 규제 완화는 언급되지 않아 형평성 논란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케이블방송사(SO)와 채널(PP) 등 유료방송을 총괄하는 미래부는 당장 불쾌하다는 반응을 내놨다”고 보도하며 “전체 방송 시장을 고려하지 않은 발표였다. 미래부와 사전 협의나 교감도 없었다”는 미래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매일경제>는 ‘방통위는 지상파 민원 해결사 인가’라는 기사에서 방통위가 발표한 ‘7대 정책과제’에 대해 “노골적인 지상파 방송사 밀어주기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이 신문은 “지상파 방송사가 주장한 광고규제 완화, 채널 수 확대, 초고화질(UHD) 방송 등을 모두 수용했다”며 “반면 유료방송이나 이동통신사, 단말 제조사 규제는 오히려 강화했다. '지상파 방송엔 날개, 타 산업엔 재갈'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이라고 전했다. 

한편, KBS 본사와 MBC 본사 및 지방사, SBS와 각 지역민방이 회원사로 속해있는 한국방송협회는 5일 성명을 내고 “방통위의 정책과제가 ‘지상파 편애’라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방통위는 광고총량제 부분에서 ‘지상파-유료방송 간 차별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했으며 간접광고‧협찬‧광고금지품목 규제완화 등은 모든 방송사업자에 공통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방송협회는 “방통위의 정책과제는 지상파에 대한 차별적 규제를 바로잡으려는 것”이라며 “공정한 경쟁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방송시장의 정상적인 발전에 필수적이다. 일부 신문들은 근거가 부족하고 논리도 없는 보도를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