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재 대응 다음카카오의 ‘종합세트’
악재 대응 다음카카오의 ‘종합세트’
  • 문용필 기자 (eugene97@the-pr.co.kr)
  • 승인 2014.10.08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안강화+감성사과…“프라이버시 모드 연내 도입”

[더피알=문용필 기자] ‘사이버 검열’ 의혹이 불거지면서 국민메신저 카카오톡이 보안성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카카오톡을 운영하는 다음카카오가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한층 더 강화하는 내용의 후속조치를 발표했다. (관련기사: ‘카톡 검열’ 의혹 일파만파…첫 시험대 선 다음카카오)

해당 이슈가 대형 위기로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자 이른바 ‘외양간 프로젝트’를 가동하기 시작한 것. ‘소’(보안성에 대한 신뢰)는 잃었지만 ‘외양간’(보안시스템)이라도 빨리 고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다음카카오 측의 발표 대로라면, 국내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서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텔레그램(telegram)’만큼이나 업그레이드 된 보안체계를 갖출 수 있을 전망이다.

▲ 다음카카오가 카카오톡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한층 더 강화시키는 내용의 후속조치를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 1일 다음카카오 출범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최세훈 이석우 공동대표 ⓒ뉴시스

“정보보호 위한 프라이버시 모드 연내 도입”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톡 이용자 정보보호를 위해 프라이버시 모드를 연내 도입한다”고 8일 발표했다. 단말기에 암호키를 저장하는 ‘종단간 암호화(end-to end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암호화된 대화내용을 풀 수 있는 암호키가 개인 단말기에 저장되기 때문에 이용자의 단말기를 압수하지 않는 이상 서버에 저장된 대화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차단된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적어도 자신의 단말기를 소지한 사용자가 모르는 상태에서 개인적 대화내용이 수사기관에 노출될 가능성은 없다는 이야기다.

아울러 다음카카오는 프라이버시 모드에서 수신확인된 메시지가 서버에서 자동으로 지워지는 ‘수신확인 메시지 삭제 기능’을 올해 안으로 제공하는 한편, 대화 송·수신자가 모두 온라인 상태인 경우에는 서버에 대화내용 자체를 저장하지 않을 방침이다.

비밀 대화기능은 우선 1:1 비밀대화방을 통해 연내 서비스되고, 내년 1/4분기까지는 다수가 참여하는 그룹 비밀 대화방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카카오톡에 비해 보완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는 텔레그램의 경우, 1:1 대화는 암호화된 상태로 서버에 저장되고 비밀대화 기능을 이용하면 서버에 대화내용이 남지 않지만 3인 이상 단체대화는 서버에 저장된 대화내용이 암호화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앞서 다음카카오는 지난 2일 “카카오톡의 사용자 정보 보호를 위해 카카오톡 대화내용 저장 기간을 2~3일로 대폭 축소하기로 하고 이달 안에 적용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는 8일부터 적용된다. 다음카카오는 “빠른 시일 안에 모든 대화내용에 대한 암호화도 함께 적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음카카오의 이같은 조치는 국내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서 텔레그램이 빠르게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카카오톡에 익숙한 국내 사용자들에게 다소 생소한 인터페이스임에도 ‘강력한 보안성’을 어필하며 인기가 수직상승하고 있는 텔레그램을 상대로 업그레이드 된 보안정책으로 맞불을 놓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는 평가다.

‘국민메신저’로 불릴 만큼 국내 사용자들에게 친숙한데다가, 카카오스토리나 게임 같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연동되는 확장성을 갖고 있는 만큼 보안성만 보완하면 사용자 신뢰도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감성법’ 택한 공식 사과문

▲ 카카오톡 사용자들에 대한 다음카카오측의 사과문(사진:카카오톡 앱 캡쳐)
사용자 신뢰도 회복을 위한 다음카카오의 노력은 비단 기술적인 조치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적극적인 사과 커뮤니케이션에 나서고 있는 점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사과의 톤앤매너는 ‘감성 커뮤니케이션’에 가깝다. 다음카카오는 이날 공지를 통해 “제일 중요하다는 우리 이용자 정보 보호를 외치며 그저 외부 침입자들로부터 법과 울타리만 잘 지키면 된다고, 할 수 있는 일 열심히 해왔다고 안주했었던 것 같다”고 심경을 밝혔다.

또한 “최근의 검열, 영장, 등등의 이슈들에 대해 진솔하게, 적절하게 말씀드리지 못해 많은 이용자들의 마음을 불안하고 불편하게 만들었다. 여러분이 공감하지 못할 저희만의 논리에 빠져 있었던 것 같다”고 고백했다.

이어 “카카오팀이 잘 할 수 있는 서비스 분야부터 ‘마음놓고 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는 의지를 보여드리고 해야할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단 생각에 공감한다. 더 안전하고 튼튼한 연결을 최우선으로 하는 터전. 촌스럽지만 ‘외양간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머리를 맞대고 실행 아이디어를 모았다”며 강화된 보안조치를 하나하나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다음카카오는 “지엄한 법의 집행 내역을 투명하게 밝히는 것부터, 어디까지 할 수 있을지 찾고 듣겠다”며 “‘우리 이래도 괜찮을까?’ 하는 두려움도 있지만 외양간을 방치하고 서비스 근간인 우리 편의 신뢰를 잃는 것이 더 두렵다. 안심하고 카톡쓰는 그날을 기약하며”라는 입장을 전했다.

이와 함께 잘못 설명한 부분에 대해선 정정과 함께 즉각적인 사과, 사실관계 확인도 병행했다. 통신제한조치와 관련한 부분이 그것이다.

다음카카오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통신제한조치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실시간 모니터링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다보니 마치 감청요청과 그에 대한 처리에 대해 부인하는 듯한 인상을 주게 됐다”며 “앞서 통신제한조치 요청을 받은 바 없다고 했으나 이는 사실과 달랐다. 법원에서 발부한 ‘압수수색영장’과 더불어 ‘통신제한조치’에 대한 집행을 요청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다음카카오 측 관계자는 <더피알>과의 통화에서 “외부에 대한 일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실시간 감청영장을 받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나갔다”며 “그 부분에 대한 초기 확인이 미흡했다”고 해명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기술상 실시간으로 (대화내용에 대한) 모니터링을 할 수는 없다. ‘실시간’이라는 것은 계속 지켜본다는 이야기 아닌가”라며 “통신제한조치라는 것은 특정기간 동안의 대화내용을 (수사기관에) 제공하는 형태”라고 전했다.

△요청건수: 전기통신사업법, 통신비밀보호법, 형사소송법에 따라 정보제공을 요청받은 건수
△처리율: 요청건수 대비, 제공된 건수<항목별 제공 가능정보>
△통신자료: 전화번호, id, 닉네임, 서비스 가입일 또는 해지일
△통신사실확인자료: 로그기록/ip(통신비밀보호법상 3개월보관 의무) / 자료제공: 카카오톡

아울러 다음카카오는 “사용자 신뢰도 제고를 위해 정부수사기관의 카카오톡 사용자 정보요청에 대한 요청 건수를 공개하는 투명성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라며 블로그에 해당 자료를 공개하기도 했다.

사이버 검열 의혹 후폭풍을 잠재우기 위한 다음카카오의 커뮤니케이션 종합 세트가 얼마나 효과를 거둘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