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8-17 14:17 (수)
어벤져스와 헬로키티 아성에 도전할 자 누구?
어벤져스와 헬로키티 아성에 도전할 자 누구?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5.04.2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가치를 더하다’…봄맞이 캐릭터 콜라보 마케팅 활발

[더피알=조성미 기자] 키덜트족을 중심으로 캐릭터 상품이 인기를 끌면서 기업 전반에 걸쳐 캐릭터 마케팅 열풍이 거세다.

지난 겨울 던킨도너츠의 무민 인형이나 맥도날드의 헬로키티 장난감 등 캐릭터 인형을 사은품으로 제공하는 마케팅이 성행했다면, 올 봄에는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패키지나 제품 디자인에 캐릭터를 반영한 한정판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한정판은 기존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서하는 것은 물론,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친근한 이미지와 브랜드가 결합해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에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많은 기업들이 발을 들이고 있다.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특성과 가치를 반영한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 디자인에 접목시키는 방법이 있는가하면, 이미 많은 소비자들에게 대중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인기 캐릭터들을 활용하는 방법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 글라소 비타민워터 페이퍼 토이즈 에디션과 크록밴드 버거 클로그

유니크한 감성의 새로운 캐릭터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캐릭터 한정판은 제품의 특장점을 반영하면서도 해당 아티스트만의 독특한 감성을 담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존 제품에서는 볼 수 없는 스페셜한 이미지를 통해 소장 가치를 높여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

코카-콜라사의 글라소 비타민워터는 컬처브랜드 모모트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감각적인 스타일의 캐릭터가 디자인된 ‘글라소 비타민워터 페이퍼 토이즈 에디션’을 출시했다. 5가지 종류별 스타일에 따라 유니크한 감성과 개성있는 스토리를 즐길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크록스는 세계적인 그래피티 아티스트 존 버거맨(Jon Burgerman)과 콜라보레이션한 한정판 슈즈 ‘크록밴드 버거 클로그(Crocband burger clog)’를 출시했다. 크록밴드 버거 클로그 한정판은 만화에서 톡 튀어나온 듯한 익살맞은 아트워크로 주목 받고 있는 존 버거맨의 감성으로 탄생한 캐릭터 ‘버거’, ‘핫도그’, ‘피자’ 등의 익살스러운 모습이 새겨졌다.

아웃도어 브랜드 엠리밋의 경우 디자인그룹 스티키몬스터랩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S/S시즌 신제품 ‘캐릭터 라이트 재킷’을 출시했다. 특별 제작된 캐릭터 ‘몽블리’가 전면에 프린트 되어 있어 감각적이면서 위트있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인기 캐릭터로 마니아 사로잡다

이미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인기 캐릭터를 패키지 디자인에 접목한 한정판 제품도 있다. 특히 어벤져스의 국내 개봉을 앞두고 이러한 추세는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빙그레는 어벤져스 캐릭터를 활용한 ‘더위사냥 파우치’ 2종을 출시했다. 새로운 형태의 패키지를 사용해 신제품을 내놓은 것으로 각각 캡틴아메리카와 아이언맨을 겉포장에 이용했다.

▲ 닥터마틴-어드벤처 타임, 햇츠온-헬로키티의 콜라보레이션 제품.

아모레퍼시픽의 남성브랜드 라네즈옴므도 어벤져스와의 콜라보 한정판 제품을 선보인다. ‘어벤져스 히어로들의 피부 관리법’이라는 타이틀로 어벤져스를 대표하는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헐크, 토르 캐릭터의 이미지와 디자인을 라네즈의 대표 제품들에 적용해 한정 출시되며 제품 구매 시 각 캐릭터의 피규어를 증정한다.

영국 패션 브랜드 닥터마틴(Dr. Martens)은 카툰 네트워크의 인기 애니메니션 시리즈 ‘어드벤처 타임’의 주인공 캐릭터인 핀(Finn)과 제이크(Jake)가 프린트 된 한정판 부츠를 출시했다. 총 3가지의 디자인으로, 특히 2종은 전 세계 1460족만 한정으로 생산된다.

아울러 모자 멀티샵 브랜드 햇츠온(Hat’s On)은 세계적인 캐릭터 ‘헬로키티’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햇츠온 특유의 감각적인 컬러와 유니크한 디자인에 헬로키티의 사랑스러움이 잘 어우러져 두 브랜드의 분위기를 한층 더 살려 냈다는 평가다. 

이러한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상품력만큼이나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중요해지면서 기존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더할 수 있는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이 주목 받고 있다”며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친근한 이미지뿐만 아니라 이색적이면서도 감각적인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캐릭터 한정판 출시 경향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