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지상주의자’의 금연법
‘외모지상주의자’의 금연법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5.08.05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스스터디] 2015 보건복지부 ‘금연 홍보 및 캠페인’

 경고  흡연은 폐암 등 각종 질병의 원인! 일단 흡연하게 되면 끊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담배연기에는 발암성 물질인 나프틸아민, 니켈, 벤젠, 비닐 크롤라이드, 비소, 카드뮴이 들어있습니다.
금연상담전화 1544-9030

[더피알=조성미 기자] 담뱃갑에 적혀 있는 담배 경고 문구. 하지만 이를 눈여겨보는 많지 않다. 설령 본다고 해도 ‘그래서 뭐?’라는 생각이 들 뿐이다. (관련기사: 담뱃갑 경고그림, ‘적절한 혐오감’의 아이러니)

이에 보건복지부는 올해 금연 홍보 및 캠페인을 통해 흡연에 대한 인식 개선과 금연 환경을 조성하는 비가격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 네이버에 연재되고 있는 금연 웹툰 <본격금연권장만화>

‘흡연은 그 자체로 심각한 질병이며 금연만이 이를 치료할 수 있다’는 핵심 메시지 하에 청소년·여성·중장년층 타깃별로 행동유발을 초점에 맞춰, 대홍기획(광고)–플레시먼힐러드(PR)–환 크리에이티브(이벤트) 3개사 컨소시엄을 통해 전통매체 광고는 물론, 뉴미디어·캠페인·홍보 등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 가운데 눈길을 끄는 것이 지난 7월 22일부터 네이버에 연재되고 있는 금연 웹툰 <본격금연권장만화>다.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4명의 주인공이 흡연과 금연 사이에서 갈등하는 이야기를 현실적으로 그려낸 것으로, 200만명이 구독한 것으로 파악된다.

회가 거듭될수록 호응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실효성 있는 금연 캠페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오는 9월 말까지 매주 수요일 총 10회에 걸쳐 연재된다.
→클릭시 웹툰 페이지 이동 
 

프로젝트 개요
- 광고주: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집행기간: 2015년 6~12월
- 집행매체: 광고, 오프라인 이벤트, 뉴미디어 등

탄생 배경

흡연율 공식 통계인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3년 흡연율은 42.1%로 나타났다. 최초 흡연 연령이 2005년 14.1세에서 2013년 13.5세로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고, 고3 남학생 흡연율은 24.5%에 달하는 등 중고생을 포함한 청소년 흡연율이 심각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특히 청소년 흡연자는 잠재적 성인 흡연자로서 평생 니코틴 의존도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청소년기 흡연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지식을 터득, 신규 흡연자의 유입 차단이 요구되고 있다.

목표 설정

청소년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그들 눈높이에 맞는 뮤니케이션이 요구되고 있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보급율은 76.9%로 특히 웹툰의 청소년 독자층 비중은 약 80%로 알려져 있다.
이에 그림을 통해 쉽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며, 또래집단 내 입소문과 공감대 확산이 빠른 웹툰을 활용, 금연이라는 딱딱한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로 했다.

▲ 핑거밴드 담배를 집는 두 손가락(검지와 중지)을 묶음으로써 금연을 통해 건강한 삶을 추구하자는 의미가 담겨 있음. <본격금연권장만화> 2화에서 주인공이 착용한 모습.

집행 계획

금연 웹툰을 그리는 박태준 작가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웹툰 <외모지상주의>의 작가이자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했던 경험이 있다. 청소년들이 공감할 수 있는 소재와 언어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과 금연캠페인에 대한 진정성을 갖고 있어 더욱 큰 시너지가 기대된다.
특히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웹툰이라는 채널을 선택한 만큼, 스토리를 구상하는 과정에서도 실제로 청소년들이 경험했을 법한 소재들을 설치해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것에 집중했다. 이를 통해 일방적인 충고나 나무람이 아닌, 청소년 또래집단 내에서 벌어지는 일들과 그들이 힘들어 하는 점들을 충분히 이해한 후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편의점 내 담배광고, 금연 팔찌(핑거밴드 팔찌), 금연지원 서비스, 금연 후 달라진 모습 등이 청소년들이 공감할 수 있는 감성코드로 스토리가 전개될 예정이다.
특히 핑거밴드 팔찌는 금연 웹툰 <본격금연권장만화> 2화에서 주인공이 차고 나오는 모습이 노출됨과 동시에 보건복지부 금연캠페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배포하고 온라인쇼핑몰 ‘아보키’에서도 캠페인 함께 진행하며 청소년 금연 캠페인을 알려나가고 있다.

실행 성과

청소년 맞춤형 메시지 확산을 통해 또래집단 내에서 흡연하지 않아 따돌림 받거나, 당당히 금연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분위기를 벗어나 비흡연 및 금연 청소년의 자긍심을 높여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통해 자발적으로 흡연의 폐해, 금연 필요성을 깨닫고 청소년 집단 내 금연문화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

향후 계획

보건복지부가 올 연말까지 진행할 금연 캠페인 가운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은 청소년이 즐기는 콘텐츠와 협업 형태로 다양하게 진행될 계획이다.
우선 LOL 게임대회의 단복에 로고를 삽입하고 게임장 배너를 활용해 더 많은 청소년들에게 금연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생 금연 서포터즈를 통해 금연 관련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생산, 확산시키며 <개그콘서트> 니글니글 팀과의 바이럴 영상 제작, 조석 작가의 <마음의 소리> 캐리터를 활용해 금연 메시지를 담은 액션콘(움직이는 이모티콘)도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