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광고 성공하려면…감각자극 or 유머코드
바이럴 광고 성공하려면…감각자극 or 유머코드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7.06.0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1분기 인기광고 톱 10 발표

[더피알=조성미 기자] 콘텐츠 마케팅의 축이 영상으로 옮겨오며 기발하고 매력적인 요소를 더한 작품이 줄을 잇고 있다. 온라인을 중심으로 유통되는 바이럴 광고도 다르지 않다. 유튜브가 최근 발표한 1분기 인기 광고 톱10을 보면 감각을 자극하거나 유머를 입은 광고들이 많다. 

지난 1분기 유튜브 이용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광고 1위는 ASMR(자율감각 쾌락반응)을 활용한 콘텐츠였다. 웹툰 작가이자 야매(?) 요리사로 유명한 김풍이 라면을 끓이는 장면부터 면발과 국물을 마시는 과정까지 모든 소리를 극대화해 시청자들의 식욕을 자극하는 영상이다.

ASMR은 청각이라는 하나의 감각에만 집중하게 해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집중도를 높이는 기법으로 최근 광고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청각을 자극한 육개장 칼국수, 컬렁풀한 영상미의 에뛰드하우스,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을 패러디한 배달통, 유니클로 광고를 재해석한 굽네치킨.

이와 더불어 시각과 청각을 모두 충족시키는 광고도 눈길을 끌었다. 애플은 에어팟 광고에서 감각적인 흑백 영상과 귀에 꽂히는 트렌디한 음악으로 역시 애플이란 반응을 이끌어냈다.

또한 에뛰드하우스 글라스틴팅 립스톡 광고는 핑크와 오렌지 등 톡톡 튀는 컬러감이 돋보이는 영상미를 선보여 두 편의 광고가 모두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유머 소구’는 바이럴 광고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기법 중 하나다. 특히 지난 1분기에는 인기 영상을 재미나게 재해석한 패러디 광고가 화제를 모았다. ▷관련기사: 웰메이드 광고, 패러디를 보면 안다

이 가운데 권혁수가 이나영의 유니클로 광고를 패러디한 굽네치킨과 배우 마동석이 인기 키즈 채널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을 패러디한 배달통의 광고가 각각 7위와 9위에 올랐다.

또 클래시 로얄은 게임 고수와 연예인들이 3박 4일간 함께 게임 ‘클래시 로얄’ 경기를 펼치는 온라인 예능으로 색다른 재미를 선사했다.

순위 광고주 영상(제목 클릭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
1 pulmuonelove  김풍이 들려주는 육개장칼국수 ASMR....라면 먹고 갈래?
1 Overwatch KR [신규 기간 한정 이벤트] 붉은 닭의 해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2 클래시 로얄 [최강짝패] 1회 : 클래시 로얄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3 에뛰드하우스(ETUDE HOUSE) [ETUDE 글라스틴팅립스톡] 크리스탈의 취향 정조준 #PK003_로맨틱프릴핑크 #크리스탈에디션
4 Apple 대한민국 iPhone 7 + AirPods - 산책 - Apple
5 네시삼십삼분 [의천도룡기] 런칭 홍보 영상 공개_장무기편(15’)
6 에뛰드하우스(ETUDE HOUSE) [ETUDE 글라스틴팅립스톡] 롱보드 여신 고효주’s PICK★ #OR201_애슬레저오렌지 #고효주에디션
7 굽네치킨 굽네 볼케이노, 올 겨울 뜨겁게, 화끈하게 (feat. 권혁수, by. 굽네치킨)
8 기아자동차 All new 모닝 프리런칭 TV광고 (30초)
9 배달통 [배달통 광고/CF] 마블리와 친구들_짜장&짬뽕편

*선정기준: 2017년 1분기 광고 집행 및 자연 발생 조회수를 포함한 시청 지표를 종합적으로 집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