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즐기면서 기부해요
웹툰 즐기면서 기부해요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7.08.02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스스터디] 임페리얼 ‘위 세이브 투게더’ 캠페인

[더피알=조성미 기자] 네 명의 30대 친구들이 만들어가는 좌충우돌 여름휴가 이야기에 해양 환경 보호가 더해진 웹툰 ‘4버디스’. 그저 보고 즐기는 것을 넘어 콘텐츠 소비를 통해 기부금이 적립, 실제 해양정화 활동에 사용되는 데 더욱 특별함이 있다.

페르노리카코리아의 임페리얼이 깨끗한 바다를 만들기 위해 ‘위 세이브 투게더(We Save Together)’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웹툰과 결합된 소셜펀딩을 진행해 해양 정화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부금을 모았다.

웹툰을 보거나 추천하면 35원, 댓글을 달면 350원이 적립되는 방식이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가장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SNS를 결합한 소셜펀딩으로 사회공헌활동 참여의 부담감을 줄여 소비자들의 관심과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내고자 했다”고 전했다.

4버디스는 ‘브랜드 웹툰 중 이질감 없고 스토리가 재미있다’라는 평을 받으며, 단 8주 만에 목표했던 1억원의 사회공헌기금을 조기 확보했다. 또한 직접 현장으로 나가 건강한 해양환경 보존을 위한 해양·수중 정화활동도 실시했다.

웹툰+소셜펀딩=소비자 액션

프로젝트 개요
- 캠페인 주체 : 페르노리카코리아 임페리얼
- 집행기간: 2017년 5월 ~ 8월
- 집행방식: 브랜드 웹툰을 통한 소셜펀딩 및 해양·수중 정화 활동

탄생 배경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건강한 미래는 환경 보존에서 시작된다’라는 페르노리카 그룹의 CSR 철학을 실천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인류의 기원인 바다를 보호하는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페르노리카의 공동 창립자인 폴 리카드는 프랑스 남부 작은 마을의 연안에서 적토가 배출된 것을 계기로 해양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됐고, 폴 리카드 해양연구소(IOPR·Institut Oceanographique Paul Ricard)를 설립해 환경보호에 힘써왔다. 폴 리카드 해양연구소는 현재 멸종 위기에 처한 바다 생물이나 바다 환경 정화와 복원 기술 개발 등 전 세계 해양 환경 보호를 위한 다양한 연구와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 철학을 바탕으로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대한민국 제1의 해양도시인 부산과 아름다운 제주 바다에 주목, 지난 2013년 한국해양대학교와 ‘건강한 해양환경 조성과 보존을 위한 사회공헌협약’을 체결하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임페리얼 브랜드 웹툰 ‘4버디스’의 일부분. (이미지를 클릭하면 웹툰을 볼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목표 설정

단순히 돈을 기부하는 것에 그치는 일방적인 캠페인이 아닌,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참여로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자, 웹툰을 결합한 소셜펀딩으로 진행하게 됐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고 재미있게 기부에 동참해 즐거운 나눔 문화가 확장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브랜드 웹툰을 사회공헌과 접목했다.

집행 과정

올해 5월부터 ‘4버디스 시즌2’를 연재하고, 지난달 21일 제주 함덕해수욕장에서 4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건강한 해양환경 보존을 위한 해양·수중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와 함께 한국해양대학교와 손잡고 5년째 해양문화 확산 및 대중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기업과 학교, 그리고 시민이 모두 참여해 건강한 바다를 오랫동안 지키고 보존하기 위한 활동들을 꾸준히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달 21일 제주 함덕해수욕장에서 펼쳐진
‘위 세이브 투게더’ 캠페인.

실행 성과

위 세이브 투게더 캠페인은 단순한 기부가 아닌 SNS를 통해 시민들의 직접 참여를 끌어내고, 모금액은 지역사회 공통의 관심사를 위해 쓰일 수 있도록 하는 차별화된 방식을 시도했다.

특히 올해는 보다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로 규모가 더욱 확대됐다. 임페리얼 웹툰 갤러리, 에코 게임, 손바닥 서약 등 즐거운 요소들을 캠페인에 접목해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누구나 쉽고 즐겁게 동참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향후 계획

바다를 깨끗하게 지키고 가꾸는 활동들은 시민과 해양 관련 전문 종사자, 학교와 기업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펼쳐야 한다. 이에 위 세이브 투게더 캠페인뿐만 아니라 해양 환경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개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깨끗한 바다를 만드는 데 동참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누구나 쉽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