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식 PI ③] 100일 행보 ‘합격점’…지금부터가 진짜다
[문재인식 PI ③] 100일 행보 ‘합격점’…지금부터가 진짜다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7.08.21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정부 과제 청산, 만남 통한 정책 방향성 제시…잦은 노출 인한 구설은 경계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6일 오후 4·16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들 초청 간담회가 열린 청와대 영빈관에서 피해자 가족을 포옹하고 있다. 뉴시스

낡은 구두와 짝퉁 양말, 한편의 미드를 떠올리게 하는 티타임 사진. 문재인 정부의 출범은 인간미 넘치는 장면들로 장식됐다.

정책적 추진 사항에 있어서는 신속함이 돋보였다. 업무지시 1호로 일자리위원회를 설립하고, 취임 3일 만에 찾아간 인천공항에서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약속 받았다. 공감과 파격을 오가는 행보 속 대통령의 PI(President Identity) 전략이 엿보인다.

셀프 커피와 낡은 구두의 함의
대통령=최고소통책임자(CCO)
③ 취임 100일 간의 PI 평가는?

[더피알=안선혜 기자] 대통령이 찾은 사람, 만난 장소, 행한 제스처 등은 그 자체가 상징적이다. 이 관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하루 앞둔 16일 세월호 유가족 207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사과한 것은 의미심장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늦었지만 정부를 대표해서 머리 숙여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유가족들이 가슴에 품었을 법한 정부의 잘못을 읊었다.

원인이 무엇이든 참사를 막지 못했고, 침몰을 뻔히 지켜보면서도 선체 안 승객을 단 한 명도 구출하지 못한 무능한 대응과 무책임을 보였으며, 유가족들을 따뜻하게 보듬지 못하고 오히려 편가르기로 상처를 안겨 줬다는 반성이었다.

앞선 8일에는 가습기 살균자 피해자들을 만나 정부 차원의 첫 공식 사과가 이뤄졌다. 정부도 해당 사건에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는 걸 처음으로 공식 인정해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두 만남 모두 피해자 한 명 한 명의 손을 잡고 다독이는 문 대통령의 모습은 인상적 장면으로 남았다. 국가 최고지도자의 인간적 면모를 보여주는 동시에 지난 정부의 과오들을 정리하고 새롭게 출발한다는 메시지를 던졌다.

문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나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226명을 청와대에 초청했을 때 보여준 태도 역시 타자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드러내며 호감을 샀다.

5·18 기념식에서는 자신이 태어난 날 산부인과에 오다 희생당한 아버지를 둔 유족이 낭독을 마치고 퇴장할 때 뒤따라가 포옹하며 위로해 큰 반향을 일으켰고, 보훈가족을 초청한 자리에서는 허리를 깊숙이 굽혀 인사하는 장면이 주목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