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미투’ 캠페인 일어날까
‘한국형 미투’ 캠페인 일어날까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7.11.15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조직 내 성범죄 고발 잇따라…한국일보 “왜곡된 남성 문화부터 바꿔야”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잇따르는 성추행 고발

[더피알=이윤주 기자] 미국 할리우드 성폭력 폭로 운동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캠페인’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이 캠페인은 지난달 미국 영화배우 알리사 밀라노가 자신의 트위터에 성폭력 피해 경험을 밝히며 미투 해시태그를 달자는 제안을 하면서 시작됐다.

영화계에 이어 고위 관료, 교수, 국회의원 등 사회 각계 지도층 인사들이 거론되며 사회적 파장을 불러오고 있다. 영국에서는 성추문 스캔들로 현직 장관이 사퇴하고, 프랑스 의회에서도 성폭력 가해 리스트가 떠도는 등 여파는 광범위하다.

형태는 다르지만 잘못된 성(性)문화를 바로잡기 위한 움직임은 국내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최근 한샘, 현대카드 등에서 성추문 논란이 불거진 데 이어, 비슷한 사내 성폭력·성추행 경험을 했다는 여성들의 추가 폭로가 잇따르고 있다. 한샘 사건 직후 다니던 언론사에서 겪은 참담했던 상황을 고백한 한 여기자의 글은 찌라시 형태로 떠돌아 다니기도 했다.

특히 한림대 성심병원이 재단의 연례체육대회에서 간호사들에게 야한 옷을 입고 선정적인 댄스를 출 것을 강요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남성 중심의 비뚤어진 조직 문화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정부도 직장 내 성희롱 처벌을 강화하고 모든 근로감독에 ‘직장 내 성희롱 분야’를 반드시 포함하는 등 본격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에 대해 한국일보는 “여성계 등의 주장을 경청해 더욱 치밀하고 현실적인 대책을 계속 고민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경향신문: 세계로 확산되는 성추행 고발 운동이 의미하는 것

경향신문은 “할리우드 거물 제작자 하비 와인스타인의 성추문으로 촉발된 성추행·성폭행 고발 ‘미투 캠페인’이 한 달이 됐다”며 “그동안 유명 영화배우를 비롯한 수많은 여성 피해자들의 용기있는 참여로 연예계뿐만 아니라 스포츠계, 정계 등 사회 곳곳에 만연하고 있는 성추행의 추악한 실체가 드러났다. 특히 영국과 미국에서는 정치권으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에서도 “한샘과 현대카드 성폭행 사건이 폭로되는 등 폭발적인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성추행은 일터와 학교, 가정, 거리 어느 곳에서나 상시적으로 일어나지만 남의 일로 치부한 게 사실이다. 여성 활동가들이 피해자들에 대한 진상조사를 요구해도 묵살하거나 소극적으로 대처하기 일쑤였다”며 “미투 캠페인 덕분에 많은 피해자들이 고발에 동참했지만 대부분은 여전히 불이익이 두려워 신고조차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은 “더 이상 성추문 문제를 피해자들의 용기에만 기대서는 안된다”며 “모처럼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고발 운동을 성추행 문화를 뿌리 뽑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여성의 사회 진출과 고위직 진출 기회를 늘리는 것도 필요하다. 우월한 지위에 있는 남성들의 자성도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 직장 내 성 범죄 근절, 왜곡된 남성 문화부터 바꿔야

한국일보는 고용노동부과 여성가족부가 ‘직장 내 성희롱‧성범죄 근절 대책’에 대해 “한샘의 성폭행 사건, 현대카드의 성폭행 의혹 등 최근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직장 내 성희롱과 성범죄에 대처하기 위한 조치로 핵심은 크게 두 가지”라며 “먼저 성희롱이나 성범죄가 발생했는데도 법이 정한 대로 조치하지 않으면 사업주를 벌금형 또는 징역형에 처할 수 있게 하는 등 처벌 수위를 크게 높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하나는 사업장을 근로감독할 때 성희롱 예방 교육과 사후조치를 제대로 했는지 살피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정도로 사업장의 성희롱 및 성폭력 문제를 막을 수 있을까”라고 질문을 던지며 “무엇보다도 문제가 일어나면 쉬쉬하며 덮으려는 경향이 너무 강하다. 근본적으로는 남성 중심 문화가 굳어져 무엇이 문제인지조차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한림대 성심병원이 간호사들에게 선정적인 춤을 추도록 한 것은 왜곡된 남성 문화가 어느 정도인지를 잘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한국은 “정부의 이번 조치와 관련해 근로감독관이 역량을 더 키워야 하고 사이버 신고센터에 피해자 자신뿐 아니라 제 3자도 신고할 수 있어야 한다는 등의 보완 의견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며 “정부는 여성계 등의 주장을 경청해 더욱 치밀하고 현실적인 대책을 계속 고민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