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치게 하는 노래’, LG라서 더 핫하다
‘빡치게 하는 노래’, LG라서 더 핫하다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8.03.13 15: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욕설 화법에도 불구 LG생건 온라인 광고 화제…보수적 브랜드의 의외성, 타깃층에 최적화된 소재 높이 평가

[더피알=안선혜 기자] 정제된 커뮤니케이션만 할 것 같은 대기업에서 B급 스타일을 넘어 황당하기까지 한 파격 광고로 엄청난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의외성으로 시선 끌기에 성공한 만큼 마케팅 및 판매 효과로도 연결될 지 주목된다.

온라인에서 최근 핫하게 회자되는 콘텐츠는 LG생활건강의 세탁세제 ‘피지’ 광고다. 발그림(발로 그린 그림) 애니메이션과 은어에 욕설까지 가감 없이 등장하지만, B급 마케팅 확대를 고려할 만큼 반응은 고무적이다.

그도 그럴 것이 해당 영상은 공개 일주일여 만에 광고를 제작한 크리에이터 페이지에서만 2만6000여건의 좋아요와 4870개 이상의 댓글을 기록했고, 공유는 3000회 이상 이뤄졌다. 한 마디로 빵 터진 것.

광고는 제목부터 심상치 않다. ‘본격 LG 빡치게 하는 노래’라는 타이틀 아래 불토(불타는 토요일)에 클럽에 가려다 광고를 제작해달라는 문자를 받고 발길을 돌려 일을 하게 된 스토리를 담았다.

“아니 씨X 일을 무슨 불토에 시키냐고! 나는 완전 돈만 주면 되는 줄 아나본데 맞아요 맞습니다 정확히 찾아오셨네요”라거나 “누구든 불토에 지혜(콘텐츠 제작자 이름)를 건들면 아주 X 되는 거야”라며 재미를 위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한다.

1분 30초 분량의 영상에서 순도 100% 제품 설명 분량은 20초 남짓에 불과하지만, 크리에이터에게 능욕(?) 당하는 광고주가 누군지 궁금한 이들의 시선은 확실히 붙잡았다는 평. 온라인에서 차고 넘치는 콘텐츠를 뚫고 기대 이상의 바이럴 효과를 거두게 된 셈이다.

LG생건 관계자는 “해당 크리에이터가 팔로어 70만명에 영상 조회수도 보통 30만건을 넘어서기에 우리 측에서 먼저 접촉하게 됐다”며 “이런 B급 감성 마케팅이 젊은층에게 통하기에 (향후에도) 1인 가구를 겨냥한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늘려나갈 생각”이라고 전했다.

크리에이터 본인은 컨펌(광고주 승인) 없는 광고라고 밝혔지만 아예 컨펌이 없었던 건 아니다. LG생건 관계자는 “브랜드 고유성이 직결된 문제니 컨펌을 하긴 했다. 다만, 콘텐츠 시나리오와 제작은 100% 크리에이터가 한 게 맞다”고 말했다.

이번 영상이 기대 이상의 주목을 받은 데에는 대기업 브랜드가 보수성을 벗고 다소 거친 톤앤매너의 광고를 집행했다는 것이 한 몫 한다. 특히 ‘마알못’(마케팅을 알지 못하는) 수식어를 달고 있는 LG 계열 브랜드라는 점에서 화제성이 배가됐다.

실제 이 영상을 만든 크리에이터는 지난해 1월에도 ‘본격 대표님 빡치게하는 노래’라는 이름으로 중소기업 화장품 광고를 만든 바 있다. 동일한 포맷과 BGM(배경음악)을 활용했으나 지금처럼 폭발력을 갖진 못했다. 공유수만 비교 시 LG생건 영상이 6배 이상 많다.

전문가들은 타깃층에 정확히 소구하는 콘텐츠적 접근을 높이 평가했다.

정지원 제이앤브랜드 대표는 “갑을 관계라는 공감에 최적화된 소재를 고르고, 오히려 을이 갑을 갖고 노는 듯한 화법을 가져가면서 쾌감도 전달했다”며 “온라인에서 이슈나 화제거리를 누가 움직이는지 파악해 그들이 재미있어 할 만한 이야기로 다가가 젊은층에 브랜드를 알리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최장순 엘레멘트컴퍼니 대표 역시 “새로운 화법으로 전통적 광고에서 말하는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고유 판매 제안)도 딱딱 짚어줬다”며 “고객들이 놀고 있는 공간에 적절한 콘텐츠를 뿌린 마케팅”이라 긍정적으로 봤다.

비속어 등을 사용한 파격 접근에 대해서도 “상품 자체 사용 가치가 떨어진다면 LG생건 이슈로 비화되겠지만, 요즘 소비자들은 광고적 유머를 위한 화법을 다 구분하고 판단한다”며 “전통적 관점에서 비속어 등을 문제 삼을 수 있겠지만 공중파 방송이 아닌 SNS상에서 유통되는 광고이기에 크게 문제될 수위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 대박. 2018-03-19 09:23:46
와 영상 대박.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