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도성 안고 타깃그룹 세분화…평판 훼손, 경제적 이득 노리기도

국내에서 가짜뉴스(fake news)라는 말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며 각계 논의로 이어진지도 1년여가 흘렀다. 가짜뉴스의 진화 양상과 문제점, 대응방안 등을 심층취재했다. ① 내 맘에 안 들면 가짜뉴스? ② 기술로 한층 교묘…기업도 타깃 ③ 팩트체크 되고 있나 |
[더피알=서영길 기자] 정치권을 떠나 사회 각 분야에서 특정한 목적을 갖고 의도적으로 만들어지는 가짜뉴스 자체도 크나큰 문제다. SNS를 타고 급속도로 확산되던 텍스트 기반의 ‘널리 알려주세요’식의 지라시성 가짜뉴스는 이제 옛말이다. 수법이 더 정교해지고 타깃에 맞게 세분화되는 추세다.
허광준 전 오픈넷 정책실장은 “초기 노인층 위주로 SNS 메시지를 통해 확산되던 텍스트 기반 가짜뉴스가 노출도나 확산력이 많이 떨어진 건 사실”이라며 “최근엔 가짜뉴스 내용에 공들인 관련 사진을 첨부해 신뢰도를 끌어올리려는 시도가 눈에 띈다”고 전했다.
이 기사의 전문은 유료회원에게만 제공됩니다. 매거진 정기구독자의 경우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하시면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The P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