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 상생의 R&D 모터쇼’
‘소통과 상생의 R&D 모터쇼’
  • 최지현 기자 (jhchoi@the-pr.co.kr)
  • 승인 2011.10.05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차, 협력사와 함께 수입경쟁차 직접 분해

 

현대·기아차가 최신 자동차 기술 트렌드를 한 곳에 모았다.

현대·기아자동차는 5일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남양 기술연구소에서 개막식을 열고, 8일까지 현대·기아차와 세계 유수의 명차들을 비교 전시하는 'R&D 모터쇼'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R&D 모터쇼에는 '보고, 만지고, 즐기는 소통과 상생의 R&D 모터쇼'라는 주제로 현대·기아차 25대, 국내외 주요 경쟁차 80대 등 완성차 105대와 절개차 8대·차량 골격 5대 등이 전시된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R&D 모터쇼는 직원들은 물론 부품 협력사 R&D 인력들에게 최신 자동차 기술 트렌드를 직접 체험하고 신차 개발을 위한 벤치마킹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수입 경쟁차를 직접 분해하고 전시물에 대한 기술 정보를 설명하며, 부품 기술에 대한 전시를 강화함으로써 R&D 모터쇼가 협력사 기술 지원의 장으로 부각됐다.

445개 협력사 5천여명 함께 참여…동반성장 취지 살려

현대·기아차는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이 진정한 동반성장이라는 취지로 R&D 모터쇼를 개최, 올해도 445개 협력사 임직원 5,0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개막식에 이어 진행된 경쟁차 공동 분해분석에는 현대·기아차 직원 8명과 협력사 엔지니어 12명 등 총 20여명이 참여해 세계의 명차들을 직접 분해하며 최신 부품 기술의 트렌드를 눈과 손으로 확인했다.

분해에 참여한 협력사 직원은 "평소 경쟁차 부품에 대한 궁금증은 많았으나 비용 문제로 사실상 분석이 불가능했다"며, "현대·기아차의 여러 가지 기술 지원 프로그램이 회사는 물론 개인적으로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모터쇼 기간중 현대·기아차는 공동 분해한 경쟁차 부품을 무상으로 제공함으로써 협력사들의 부품 구매비용을 절약하고, 경쟁차 부품의 벤치마킹을 통해 더 높은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05년 'R&D 경쟁차 전시회'로 시작된 R&D 모터쇼는 2006년부터 협력사 직원들도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모터쇼로 이름을 바꾸고 인근 지역 주민들까지 관람할 수 있도록 전시 규모와 참석 대상을 크게 확대했다.

해를 거듭할수록 규모가 확대되고 전시 내용도 충실해지는 R&D 모터쇼는 매년 사내외로부터 큰 호평을 받아왔다.

해외모터쇼를 참관하기 전에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경쟁차들의 디자인과 설계, 소재 등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보며 장단점을 비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R&D 모터쇼는 각 분야의 차량을 손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그린 ▲스몰 ▲컴팩트 ▲라지 ▲럭셔리 ▲레저 ▲테크놀로지 등 7개의 구역 (zone)으로 구분해 전시했다.

그린 존에는 기아차 K5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쉐보레 볼트, 전기차 닛산 리프 등 친환경차가 전시되며, 스몰/컴팩트 존에는 현대차 i10, 기아차 프라이드를 비롯해 도요타 아이큐, 폭스바겐 폴로 등 경차와 소형차, 준중형차가 전시된다.

라지 존에는 현대차 i40와 아우디 A5 쿠페/컨버터블, 폭스파겐 파사트 웨곤 등 중대형 및 쿠페가, 럭셔리 존에는 현대차 제네시스와 포르쉐 파나메라4, 아우디 A8, 렉서스 LS460 등 대형차가 비교 전시된다.

레저 존에는 현대차 투싼, 기아차 쏘울과 미니쿠퍼 클럽맨, BMW X3 등 RV 및 MPV 차량과 캠핑용 트레일러, 테크놀로지 존에는 차량 내부를 볼 수 있는 절개차 8대와 도장 완료된 차체 골격(BIW ; Body In White) 5대가 전시된다.

이 중에서 기아차가 지난달 출시한 신차 프라이드와 폭스바겐의 폴로(POLO)를 직접 비교할 수 있는 스몰/컴팩트 존(경/소형/준중형차)과 전세계의 최신 친환경차가 모여 있는 그린 존에 관심이 집중됐으며, 해외에서만 생산되는 현대차 i10, i20, 기아차 벤가 등도 눈길을 모았다.

현대·기아차는 R&D 모터쇼에서 차량 전시와 함께 R&D 동반성장 설명회 등 정보 제공을 강화하는 한편 아이디어 공모, 퀴즈대회, 토요 가족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로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함으로써 전문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추구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올해도 임직원, 협력사, 지역 주민들까지 8천여명이 전시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자동차 기술에 대해 새로운 발상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협력사와 함께 성장하고 지역 주민과도 화합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