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위기관리, 이렇게만 해라
스타트업 위기관리, 이렇게만 해라
  • 정용민 (ymchung@strategysalad.com)
  • 승인 2019.01.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용민의 Crisis Talk] 실사례에서 도출한 7가지 가이드라인
똑똑한 스타트업 대표들이 이미 틀린 문제를 알고서도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있다. 

[더피알=정용민] 최근 여러 스타트업 대표들을 만나 이야기를 듣고 조언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대부분 스타트업 대표들은 영민하고 젊다. 상당한 전문성을 가지고 누구보다 열심히 일한다. 남보다 뛰어난 인재들이라 성공도 훨씬 빠르다. 대기업에서 대리나 과장 정도의 자리에 있을 나이에 이들은 수백억 원에서 수천억 원을 따지고 만진다.

수백만 고객이 이들의 서비스를 아끼며 사용해준다. 주변에는 성공담을 다루려는 기자들이 몰려든다. 그와 함께 각종 투자자나 멘토들이 그들을 둘러싸고 있다. 처음 조그마한 사무실에서 몇몇이 모여 시작했던 조직이 금세 몸집이 불어나 중소기업 수준에까지 이른다. 그래서 스타트업 대표들은 대부분 ‘할 수 있다’와 ‘하면 된다’는 정신이 강하다.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거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스타트업 홍보인의 희로애락 

이번 칼럼에서는 이들 스타트업의 위기관리에서 아주 중요한 가이드라인을 정리해 본다. 최근 여러 스타트업 대표들과 조직에 의해 발생되는 부정 이슈와 위기 케이스들을 벤치마킹 하면서 이 가이드라인을 같이 기억해 보자.

첫 번째 가이드라인, 준법(遵法)하라

간단하다. 법을 지키라는 거다. 스타트업 관련 이슈와 위기 케이스들을 보면 법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경우가 절반 이상이다. 위기관리 관점에서 법을 지키지 않았고, 더 나아가 범죄를 저질렀다는 전제가 있으면, 그에 대한 관리는 상당부분 제약된다.

법을 지키지 않았거나, 대표나 조직 자체가 범죄를 저지른 경우에는 위기관리가 적용된다기보다는 처벌 수위를 조정한다는 표현이 더 어울릴 것이다. 로펌·변호사를 통해 가능한 조사와 재판과정에서 정상을 참작 받거나, 형량을 조정하는 노력만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물론 이 자체를 위기관리라고 부르고 싶다면 어쩔 수 없다.

일부 스타트업 대표는 개인적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지인 중 변호사와 로펌 사람들에게 개인적 조언을 구하기도 한다. 그 중 일부는 경찰이나 검찰 고위직에 있던 선배들과도 친하게 지낸다. 그러다보니 어떻게든 문제가 생기면 이들을 동원해 위기관리(?)가 가능할 것이라는 막연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다 좋다. 하지만, 평시 모든 과정과 상황에서 준법한다는 생각만큼 완전한 위기관리가 없다는 점은 진리다. 비즈니스를 위한 의사결정 전반에서 항상 기억하자. 법을 지키자.

두 번째 가이드라인, 여론감각을 키우라

정무감각이라고도 한다. 여론을 잘 읽을 수 있는 리터러시(literacy)를 키우라는 의미다. 스타트업 임직원의 경우 상당수가 같은 업계나 경쟁사에 대한 정보나 인식은 충분함을 넘어 치열하게 업데이트 받곤 한다. 그러나, 사회 전반에서 어떤 일들이 어떻게 흘러 발생되고 있는지를 그때그때 정확하게 관망하는 큰 그림을 보는 노력은 사실 아쉽다. 젊은 직원들은 종이신문이나 TV뉴스를 보지 않은지 오래됐다. 심지어 기업 홍보실에서 일하는 일부 젊은 직원들도 이제는 종이신문을 좀처럼 접하지 않는다.

신문이나 TV뉴스를 전체적 흐름으로 들여봐야 일정 기간 후 정무감각이라는 싹이 난다. 다양한 분야와 주체들의 소식들을 듣고, 계속해서 따라갈 수 있어야 여론감각은 정리가 된다. 그래서 훌륭한 여론감각을 가지고 있는 스타트업 대표들은 좀처럼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려 한다.

불행히도 문제가 발생했다면 그것을 여론의 시각에서 해석하고 자세를 낮춘다. 여론을 두려워하고 이에 맞서려 하지 않는다. 공분이 팽배한 최근 여론 환경에서 쓸데없이 희생양이 되려 하지도 않는다. 진지한 태도로 여론을 다루고 고개 숙일 줄 안다. 여론 앞에서 창조성(creative)을 발휘하는 무모함을 보이거나, 비아냥거리면서 팬덤을 노리는 술수에 대해서도 당연한 거부감을 느끼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