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Pick] 유튜브 브랜드 채널 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논문Pick] 유튜브 브랜드 채널 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9.02.13 14: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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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개 브랜드 샘플 수집, 총 600개 사례 분석 결과

[더피알=편집자주]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논문을 픽(pick)해 핵심 내용을 소개합니다. 오랜 시간 깊이 고민해 내놓은 결과물을 보다 많은 독자와 공유하기 위함입니다.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현업에 도움 되는 주제나 내용의 논문이 있다면 thepr@the-pr.co.kr로 언제든 연락주세요.

▶주제
유튜브 브랜드 채널 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 메시지의 특성에 대한 내용분석

▶저자
중앙대학교대학원 광고홍보학과 광고전공 박정이 (2018.02 석사 논문) 

▶선정이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이 유튜브라는 플랫폼에 모여드는 만큼 기업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도 활용도에 대한 관심과 고민이 그 어느 때보다 크다. 이 논문은 유튜브 브랜드 채널과 콘텐츠에 대한 내용을 한 발 앞서 분석해 이론적·실무적으로 유용한 정보와 의미를 담고 있다.

▶한줄 픽
유튜브 기업(브랜드) 콘텐츠는 정보성을 담는 동시에 감성을 자극하고 희망, 꿈 등 소비자 내면의 욕구를 상징적으로 표현했을 때 반응이 높다.

▶연구 방법 
100개 유튜브 브랜드 채널에서 최근 게재된 콘텐츠를 중심으로 각각 6개의 샘플을 수집, 총 600개의 콘텐츠를 분석. 하나의 콘텐츠는 평균 119초 길이를 지니고 있었으며 최소 길이는 5초, 최대 길이는 6805초(약 113분). 소비자 반응지표는 좋아요수, 싫어요수, 댓글수, 공유수, 조회수, 누적시청시간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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