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이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이동통신사들의 5G 경쟁이 광고 시장에 봄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순차적으로 요금체계를 공개하는 동시에 광고를 통해선 저마다의 5G 세상을 예고하고 있다.
3월 넷째주 광고시청률 1위를 차지한 KT는 5G를 ‘초능력’으로 풀어냈다. 빠른 연결은 물론 해킹에까지 대비한 네트워크 우수성을 초능력으로 비유한 것이다. 이 광고를 한 주간 1525회 집행, 825.68 GRP를 누적했다.
LG유플러스는 콘텐츠에 초점을 맞춰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스타를 내 옆으로 데려오는 VR 콘텐츠, 야구중계를 소재로 한 요금제 광고 등 엔터테인먼트형 광고를 선보이며 8위(630.27 GRP)에 올랐다.
SKT는 기술이 선물한 사람들의 변화를 광고에 담았다.
소셜VR을 통해 5G가 주는 즐거움과 보여주고, 응급상황에서 더욱 필요한 속도를 강조하는 등 재미와 의미, 두 가지 방향을 모두 추구하고 있다. 한 주간 584회 전파를 탄 해당 광고는 343.43 GRP를 달성했다.
이통사 주도의 치열한 5G 경쟁과 함께 다른 한편에선 스마트폰 광고전도 계속되고 있다.
LG G8 씽큐(478.85 GRP)와 애플(462.51 GRP)이 나란히 16위와 17위에 자리한 가운데, 삼성 갤럭시 S10은 345.00 GRP를 누적하며 28위에 랭크됐다.
플랫폼 광고도 눈에 띈다.
네이버는 새 모바일 알리기에 나섰다. 오른쪽에는 뉴스, 왼쪽에는 커머스를 배치한 낯섦을 극복하기 위한 것. 심플해진 첫화면과 함께 달라진 사용법을 보여주는 광고는 한 주간 854회 전파를 타, 672.59 GRP로 5위를 차지했다.
3월과 함께 순위권에 등장한 구글 플레이 또한 꾸준히 광고를 집행하며 667.24 GRP로 6위에 자리했다.
순위 | 브랜드 | GRP | 횟수 |
1 | KT PR | 825.68 | 1525 |
2 | 테라 | 762.37 | 2786 |
3 | 서울우유 나100프로 | 713.88 | 1521 |
4 | 맥도날드 맥올데이세트 | 677.39 | 1708 |
5 | 네이버 | 672.59 | 854 |
6 | 구글 플레이 | 667.24 | 1446 |
7 | 아로나민 골드 | 647.93 | 2674 |
8 | LG 유플러스 5G | 630.27 | 1217 |
9 | 명인 이가탄 | 626.28 | 769 |
10 | 알바천국 | 622.72 | 3150 |
11 | 쏘나타 | 578.89 | 1089 |
12 | SK매직 모션 공기청정기 | 567.02 | 2261 |
13 | 트리바고 | 537.71 | 613 |
14 | 우루사 | 532.47 | 1450 |
15 | 명인 메이킨큐 | 507.92 | 729 |
16 | LG G8 씽큐 | 478.85 | 793 |
17 | 애플코리아 PR | 462.51 | 697 |
18 | 삼성 제트 | 443.78 | 627 |
19 | 코젤 | 435.89 | 2365 |
20 | 테팔 무선청소기 에어포스360 | 410.35 | 475 |
21 | 유니클로 | 402.23 | 974 |
22 | 인사돌 플러스 | 401.82 | 493 |
23 | 아이오페 스템3 앰플 | 395.36 | 782 |
24 | 설화수 설린크림 | 370.70 | 944 |
25 | 세라젬 의료기 | 352.24 | 461 |
26 | 직방 아파트 | 348.34 | 895 |
27 | 템퍼 | 347.78 | 571 |
28 | 삼성 갤럭시 S10 | 345.00 | 728 |
29 | SK텔레콤 5GX | 343.43 | 584 |
30 | 코웨이 공기청정기 | 342.74 | 67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