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경제보복에 ‘재팬 브랜드’ 이미지 타격
日정부 경제보복에 ‘재팬 브랜드’ 이미지 타격
  • 문용필 기자 (eugene97@the-pr.co.kr)
  • 승인 2019.07.04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중심으로 불매운동 확산
국내 진출 업체들 상황 예의 주시
일본 정부의 대한(對韓) 경제보복 조치에 국내에서도 반일 감정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뉴시스
일본 정부의 대한(對韓) 경제보복 조치에 국내에서도 반일 감정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뉴시스

[더피알=문용필 기자]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일본 정부가 사실상의 경제보복 조치를 내리면서 국내에 진출한 일본 브랜드들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나타나고 있다. 국내에서의 반일감정이 고조되고 있는데다가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움직임까지 일고 있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에는 ‘일본 경제 제재에 대한 정부의 보복 조치를 요청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우리 국민들 먼저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 및 일본관광 불매로 대응하여야 한다”며 정부를 향해선 “금번 경제제재와 관련하여 상대방 관세 보복 또는 관광금지 또는 수출규제 등 방법을 찾아 달라”고 요청했다.

해당 청원에는 4일 현재 2만명이 넘는 네티즌들이 참여했다. ‘일본자동차 및 일본 관광, 일본 제품 불매 스티커 제작하여 모든 자동차에 붙일 수 있도록 시민단체에 호소합니다’라는 제목의 또다른 청원글도 게재됐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에는 ‘일본 경제 제재에 대한 정부의 보복 조치를 요청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화면 캡처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에는 ‘일본 경제 제재에 대한 정부의 보복 조치를 요청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화면 캡처

국내에 진출한 일본 브랜드 리스트가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 식음료 등 소비재부터 자동차와 전자제품에 이르기까지 이름만 대면 알만한 브랜드들이 거론되고 있다. 우리 국민들의 반일 감정이 얼마나 고조되고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김상률 유나이티드브랜드 대표는 “기업들의 잘못은 없지만 일본 브랜드라는 이유만으로 반감이 생기는 것”이라며 “같은 제품이라도 (일본 브랜드가 아닌) 다른 제품을 사야겠다는 고민을 하는 분위기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조성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게다가 과거 일본의 침략 역사로 인해 우리 국민들 사이에 기본적인 반일감정이 잠재돼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김 대표는 “한번 (반일 감정이) 타버리게 되면 계속 들고 일어나게 된다”는 점을 짚었다.

김지헌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브랜드 충성도가 낮고 현지화가 덜 된 브랜드가 타격을 입을 것 같다”고 봤다. 그러면서 ”아랍국가의 경우에도 미국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있었지만 현지화가 (비교적 잘) 된 브랜드는 여파가 덜했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보통 이런 방식의 브랜드 위기가 찾아오면 반박이나 공식 (입장) 자료를 내는 것보다는 기다리게 된다”며 “일본과 별로 관련이 없다고 (반박)하더라도 오히려 이를 통해 관련성을 몰랐던 소비자들의 부정적 연상이 커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국내 진출한 일본 브랜드들은 즉각적인 대응보다는 상황을 주시하는 분위기다.

한 일본 자동차 관계자는 대책을 묻는 질문에 “없다”고 답하면서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라고만 했다. 모 의류 브랜드 관계자도 “특별한 대응이나 대책을 마련한 상태는 아니다. 상황을 주시하는 정도”라고 말했다.

한 전자제품 브랜드의 홍보담당자는 “(아직은) 가시적으로 체감되는 부분이 없어서 상황 자체를 지켜보고 있다”며 “(한일 양국) 정부 차원에서 원활하게 해결되기를 희망할 뿐이다. 소비자분들에게 이렇다 저렇다 이야기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밝혔다.

불매 리스트에 오르내린 브랜드 중에는 일본과의 연관성을 부인하는 곳도 있다. 한 식음료업체 관계자는 “일본에서 만든 브랜드가 아니다. 잘못된 내용”이라며 “(언론사에) 수정요청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