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차공유 이슈, ‘소비자 행동주의’ 부추긴다
승차공유 이슈, ‘소비자 행동주의’ 부추긴다
  • 안해준 기자 (homes@the-pr.co.kr)
  • 승인 2019.08.20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카페·밴드 기반 이용자들의 자발적 모임 생성
모빌리티 산업 댓글 서명운동 위한 성명 발표
택시 뒤편으로 타다 차량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뉴시스
택시 뒤편으로 타다 차량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뉴시스

[더피알=안해준 기자] 차량공유를 둘러싸고 모빌리티업계과 택시업계의 평행선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승차공유 서비스 도입을 강력히 주장하는 이용자들의 모임이 행동에 나섰다. 관심사 기반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간 교류하는 일반적 커뮤니티 역할을 넘어, 정부 정책과 신사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소비자 행동주의의 새로운 모습이라는 점에서 눈길이 간다.

승차공유 이용자 모임이란 이름의 단체는 ‘택시산업 보호 법안 중단 및 공유경제 살리기 댓글 서명운동’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지난 19일 발표했다. 말 그대로 공유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규제를 타파해야 한다는 게 요지다.

해당 성명서를 언론에 보도자료 형태로 배포하는 등 승차공유업계 여느 이해관계자 못지 않게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승차공유 이용자 모임은 네이버 카페와 밴드를 중심으로 결성됐다. 모임을 만든 장(長)은 벅시, 풀러스 등 승차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반 직장인이다. 서비스 이용자일 뿐인데 모임까지 만들어 산업 활성화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길래 대표는 더피알과의 통화에서 “2년여 전쯤 취미 삼아 운영을 하게 됐다”며 “(모임의) 60-70%가 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드라이버를 했던 이용자”라고 설명했다.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자연스레 관련 산업에 관심을 갖게 된 경우다.

성명서까지 내며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배경에 대해선 “이용자 입장에선 더 좋은 서비스가 나올수록 좋은데, 국토부가 내놓은 정책은 모빌리티 서비스의 성장과 확산을 막고 있다”며 “이에 소비자, 관련 단체 등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택시산업 보호 법안 중단 및 공유경제 살리기 댓글 서명운동’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카카오, 타다 등이 승차공유 사업을 공격적으로 펼치다가 택시업계 반발과 정부 중제로 사실상 제동이 걸린 상황에서 소비자(이용자)들이 우군을 자처하며 지원사격에 나선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승차공유 논란 속 카카오-타다의 다른 행보

승차공유 이용자 모임은 서명운동의 확산을 위해 업계 다양한 단체들에도 동참을 제안하고 있다. 또 이같은 목소리를 모아 청와대 국민청원으로까지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김 대표는 “유수의 단체들에 참여 제안을 했고 현재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업계 한 관계자는 “(해당) 단체로부터 관련 사안을 제안 받아 검토 중인 상황”이라며 “(동참 여부는 확정하지 않았지만 이런 움직임을 계기로) 소비자와 업계 다양한 목소리가 수렴돼 제대로 된 정부 정책으로 이어졌으면 한다”고 입장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