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에서 필연까지…덕질 유발자들
우연에서 필연까지…덕질 유발자들
  • 안해준 기자 (homes@the-pr.co.kr)
  • 승인 2019.11.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거킹, 김두한 이어 곽철용 호재 맞아
EBS는 ‘펭수 신드롬’…서로 즐기는 디지털 문화와 ‘핏’
버거킹은 영화 '타짜'의 곽철용 역을 맡았던 김응수를 최근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영상 화면
버거킹은 영화 '타짜'의 곽철용 역을 맡았던 김응수를 최근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영상 화면

[더피알=안해준 기자] 브랜드 마케팅이 소비자의 덕질로 다변화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유튜브 등을 통해 우연히 재조명되면서 패러디, 밈(meme)으로 인기를 끌다 실제 마케팅으로까지 연결되고 있다. 최근엔 뉴트로 흐름을 타고 우연을 필연으로 만들기 위해 콘텐츠를 기획하는 브랜드도 늘어나고 있다. 

①옛날식이라 더 힙하다
②강제소환 캐릭터의 부활

‘묻고 더블로 가!’

요즘 온라인에서 좀 논다 하는 사람들 중에서 이 말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영화 ‘타짜’에서 배우 김응수가 연기한 캐릭터 곽철용의 극 중 대사다. 영화가 개봉한 지 12년도 더 지났지만 뒤늦게 해당 캐릭터가 온라인상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팬들은 곽철용의 대사를 활용해 보험 상품, 내비게이션, 패스트푸드 등 다양한 분야의 광고 패러디를 유튜브 영상으로 만들며 캐릭터를 새롭게 소비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2020년 M·Z 마케팅을 위한 체크리스트

이에 버거킹은 배우 김응수를 직접 모델로 섭외해 광고 제작에 나섰다. 지난 10월엔 광고 영상으로는 드물게 ‘어이 젊은 친구, 신사답게 행동해’라는 곽철용 캐릭터의 대사가 들어간 티저편까지 공개, 주목도를 높였다. 본 광고는 지난 11월 11일에 집행됐다.

버거킹 측은 “관련 영상과 패러디 등을 모니터링하면서 광고에 적격이라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소비자들의 ‘압력’(?)이 결정적이었다.

곽철용 대사와 버거킹의 더블 패티 메뉴를 접목한 가상 광고 콘티가 SNS를 통해 꾸준히 접수됐다. 배우 김응수도 팬들의 가상 광고 콘티와 영상들을 섭외 전부터 확인했다는 후문이다. 덕분에 많은 기업들의 러브콜을 받았음에도 버거킹과 가장 먼저 협업하게 됐다고 사측은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