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多] 한여름 게임 전쟁
[광고多] 한여름 게임 전쟁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20.07.21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콕족 겨냥, ‘바람의나라’ ‘왕좌의게임’ ‘리니지2 레볼루션’ 각축
무더위 맞서 광고도 수분충전 중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이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휴가 시즌이지만 떠나지 못하는 집콕족들이 많다. 이들의 여가시간을 책임져 줄 다양한 모바일 게임이 포진해있다. 특히 최근에는 뉴트로 트렌드에 걸맞게 추억의 PC게임이 모바일로 재탄생하고 있다. 여기에 드라마 왕좌의 게임이 진짜 게임으로 만들어지는 등 익숙한 콘텐츠의 게임화가 진행 중이다.

1996년 출시됐던 PC게임 바람의 나라가 모바일 게임 ‘바람의나라: 연’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광고도 뉴트로 감성에 맞춰 도트 그래픽을 활용하고 귀에 익숙한 국악사운드를 배경음악으로 선택했다. 한 주간 837회 집행돼 466.34 GRP로 10위를 차지했다.

특히 바람의나라: 연은 넥슨이 직접 집행하는 광고와 더불어 원스토어도 적극적으로 광고를 진행하며 힘을 보태고 있다.

레트로 느낌이 물씬 나는 바람의나라: 연과 반대로 ‘왕좌의게임: 윈터이즈커밍’은 실사같은 그래픽을 광고에 담았다. 드라마의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것에 걸맞게 배우들의 모습을 그래픽 영상으로 구현, 눈길 사로잡는 광고로 353.70 GRP를 누적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확장팩 업데이트로 신작의 공세에 맞서고 있다. 실감나는 시네마틱 영상으로 신규 서버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광고로 362.36 GRP, 23위에 올랐다.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물’ 광고가 활발해지고 있다. 최근엔 수돗물에 유충이 발견됐다는 소식과 함께 소비자 불안이 생수 수요 급증을 부채질하고 있다. 

백산수는 집으로 들어온 백두산의 깨끗한 자연을 그린다. 좋은 물을 손쉽게 주문하고 배송 받을 수 있는 백산수 앱도 알린다. 한 주간 682회 전파를 타 349.81 GRP로 26위를 차지했다.

정수기 광고로 꾸준히 집행되고 있다.

5위의 LG 퓨리케어 듀얼정수기는 수도꼭지처럼 빌트인 해 공간의 깔끔함을 어필하는 광고로 531.70 GRP를 누적했다. 또한 루헨스는 수도관부터 얼음까지 깨끗함을 강조하며 329.16 GRP로 29위에 랭크됐다.

더불어 SK매직(518.31 GRP)과 웰스(504.29 GRP)는 정수기를 비롯해 건강한 생활을 지켜주는 가전제품의 통합광고로 각각 6위와 8위에 올랐다.

김연경을 모델로 신규 광고를 선보였던 링티는 브랜드명과 유사한 후크송 ‘링딩동’을 활용해 존재감을 각인하려 한다. 김연경이 남녀노소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골반을 돌리고 팔을 흔들며, 다운될 때 업(up)되는 비결을 공유한다. 한 주간 1028회 집행돼 468.13 GRP로 9위를 차지했다.

여기에 탄산음료 광고들은 젋은층의 각기 다른 여름나기를 보여준다.

13위의 스프라이트는 청하와 함께 하고픈 일은 거침없이 뛰어드는 청년들의 모습을 담았다. BTS와 함께 하는 칠성사이다는 복숭아와 청귤 등 과일이 주는 청량함을 시각적으료 표현해 424.40 GRP를 누적했다.

코카콜라는 친구들과 앞마당에서 피크닉을 즐기는 박보검의 모습으로 달라진 일상에 적응한 썸머 라이프를 짜릿하게 보여준다. 한 주간 1204회 집행돼 334.81 GRP로 28위에 올랐다.

TV광고 시청률 톱30 (7.13~19)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맥도날드 764.87 2816
2 명인 이가탄F 619.29 915
3 푸르지오 610.06 1389
4 KT PR 532.20 1029
5 LG 퓨리케어 듀얼정수기 531.70 701
6 SK매직 518.31 1230
7 테라 516.34 2126
8 웰스 504.29 652
9 링거워터 링티 468.13 1028
10 바람의나라 연 466.34 837
11 지그재그 463.53 2600
12 인사돌 플러스 460.31 613
13 스프라이트 457.23 2226
14 셀토스 434.38 1089
15 여기어때 427.47 1297
16 칠성사이다 424.40 1417
17 더 뉴 SM6 406.51 665
18 야놀자 406.00 1215
19 명인 메이킨큐 397.91 593
20 현대자동차 싼타페 397.74 648
21 피플 현대카드 369.61 1604
22 아로나민골드 369.14 652
23 리니지2 레볼루션 362.36 1405
24 카스 후레쉬 362.08 1343
25 왕좌의게임 윈터이즈커밍 353.70 521
26 백두산 백산수 349.81 682
27 세라젬 337.45 251
28 코카콜라 334.81 1204
29 루헨스 329.16 814
30 대한항공 현대카드 328.24 1286

*분석타깃 : 전체가구 *분석지역 : 전국 *분석채널 : TNMS 광고조사채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