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피알=편집자주]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논문을 픽(pick)해 핵심 내용을 소개합니다. 오랜 시간 깊이 고민해 내놓은 결과물을 보다 많은 독자와 공유하기 위함입니다.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현업에 도움 되는 주제나 내용의 논문이 있다면 thepr@the-pr.co.kr로 언제든 연락주세요.
▶주제
국내 공공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연구 경향 분석- 2008년부터 2018년까지의 커뮤니케이션 분야 학술지를 중심으로
▶저자
서울예술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강사 차경심 외 (광고PR실학연구, 2020, 13권 3호)
▶선정이유
공공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의 활동에 비해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나 메시지 효과 등에 대한 평가가 부족한 것이 한계점으로 지적된다. 국내 공공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얼마나 전문성을 가지는지 확인해 봄으로써 향후 공공캠페인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기업들도 지속가능한 커뮤니케이션, 포용적 캠페인 추진해야”
▶한줄 픽
공공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은 과거 선전과 계몽을 위한 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던 시대에서 점차 수용자 즉, 공중이 중심이 되고 그들을 효과적으로 설득함으로써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공통의 의제를 설정하고 변화해가는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했다.
▶연구방법
2008년부터 2018년까지 커뮤니케이션 분야 전문 학술지 6개에 게재된 66편의 논문을 분석. △연구영역, 캠페인 목적, 주제 △연구분야, 이론적 틀, 연구방법 등의 분석 유목을 바탕으로 내용분석 연구 진행.
이 기사의 전문은 유료회원에게만 제공됩니다. 매거진 정기구독자의 경우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하시면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