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홍보 내용의 백화점식 나열…“콘텐츠 양산 수준”
정책홍보 내용의 백화점식 나열…“콘텐츠 양산 수준”
  • 안해준 기자 (homes@the-pr.co.kr)
  • 승인 2020.09.17 09:00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PR 실태 진단 ①] RFP
과업범위·수행업무 지나치게 상세하게 적시
유튜브 중심 SNS도 통계적 성과 강조

국민 세금을 갖고 일하는 정부에게 공공PR은 국민과의 연결고리이다. 국민 생활에 필요한 정책을 알리고 설득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공공PR은 업계에서조차 케케묵은 문제가 풀리지 않는 분야로 지목된다. 이에 <더피알>은 공공PR의 문제가 뭔지 다각도에서 면밀히 짚어보고자 한다. 그 첫 번째는 공공PR의 출발점인 제안요청서(RFP)에 관한 이야기다. 

- 사업목적
- 과업범위와 업무내용
- 응모(참가)자격
- 평가방법 및 제출서류

[더피알=안해준 기자] 공공PR 제안요청서에 정책홍보 목표가 명확하지 못한 것과 달리, 과업 범위와 내용은 지나치게 상세하고 많은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다다익선을 요구하며 수행업무를 백화점식으로 나열해 놓는다. 그렇다 보니 주어진 일을 쳐내기 바빠서 정책홍보 소비자 입장에서 좀 더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을 생각하기 어렵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진행하는 ‘2020년도 SNS 채널 콘텐츠 제작 및 운영지원 사업’을 예로 보자. 해당 부처가 운영하는 채널 4개(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콘텐츠를 정해진 수량과 형태에 맞게 지속적으로 생산하도록 명시해 놓았다. SNS 콘텐츠의 유통 확산은 물론 정책에 대한 모니터링과 기획홍보 지원도 포함된다.

중소벤처기업부의 ‘2020년도 SNS 채널 콘텐츠 제작 및 운영지원 사업’ 과업 내용 일부. 각 운영 채널에 대한 업무 지시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2020년도 SNS 채널 콘텐츠 제작 및 운영지원 사업’ 과업 내용 일부. 각 운영 채널에 대한 업무 지시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국방부의 ‘2020년도 종합 홍보 용역’ 제안요청서를 보면, 종합 홍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발주처 관련 모든 채널과 이슈에 대응해야 한다. △국방 관련 이슈 수집 웹사이트 구축 및 운영 △온라인 방송 모니터링 및 이슈 관리 지원은 물론, △주요 계기시 홍보 영상 및 웹툰 제작 △주요 국방 정책 기획홍보 및 방송 홍보 기획 등이다. 과업 기간이 끝난 후엔 상황 변화에 따라 사후 서비스도 해야 한다. 개개 업무에 대한 성과나 채널 운영에 대한 보고도 수시로 이뤄지는 구조다.

이형민 성신여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정석으로는 정교하면서 독창적인 홍보 전략과 플랜을 제시하는 기업이 입찰 과정에서 경쟁력이 있지만 공공 RFP를 보면 (고정 업무가 많아) 현실적으로 이를 제안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SNS 채널, 운영 자체가 목적?

몇 년 새 공공 부문에서도 SNS 채널 운영은 필수옵션이다. 입찰 정보가 모이는 조달청 나라장터에서 ‘홍보’를 키워드로 검색해 보면 ‘뉴미디어 홍보’, ‘SNS 채널 운영 및 홍보’와 관련된 사업이 다수 뜬다. 유튜브 채널 강화를 주문하며 통계적 성과를 강조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다만 ‘무엇’(SNS)에 비해 ‘어떻게’와 ‘왜’에 대한 고민은 부족해 보인다. SNS 채널을 활용할 생각만 하지 정책홍보 타깃별 맞춤형 방안이나 메시지 전략 등에 대한 목적성은 미흡하다.

‘정부 및 공공기관 SNS 활용 평가를 위한 정량 및 정성 지표의 도출과 지표별 중요도 분석’(조창환 외, 2019) 연구에선 “페이스북, 유튜브 등으로 대표되는 소셜미디어는 정부부처의 대국민 소통을 위한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지만 “해당 채널에 대한 명확한 파악이나 국민 의견 수렴 등 달성하고자 하는 성과에 대한 객관적 평가 없이 SNS를 운영하는 것은 그 효율성과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을 저해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콘텐츠를 선보이려면 기획과 제작에 상당한 시간과 공이 들어가지만, 투입자원 대비 유의미한 홍보 효과를 내기 쉽지 않다는 의견이다. SNS 채널을 무조건 많이 운영해 성과를 수치로 보여주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방증이다.

공공홍보 용역 경험이 많은 업체 종사자 D씨는 “사업 목표에 따라 적절한 뉴미디어를 활용해야 하는데 유튜브부터 블로그까지 어지간한 건 다 해야 한다”며 “인풋 대비 아웃풋이 떨어진다. 업무가 많으니 효율을 따지기보다 콘텐츠를 양산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SNS를 강화한다면서 한편에선 주요 일간지를 대상으로 기획기사를 싣는 정책홍보 ‘관행’도 여전하다. 농림부가 올해 4월부터 진행 중인 ‘쌀의 긍정 인식 확산을 위한 매체 홍보’ 사업을 보면, 기본적으로 블로그를 포함한 5개 채널을 운영해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주요 일간지와 전문지를 대상으로 한 기획기사와 보도자료 작성도 과업 내용에 포함돼 있다.

농림부의 '쌀의 긍정인식 확산을 위한 매체 홍보’ 사업 과업 내용 일부. 주요 일간지와 지역지 대상 기획기사를 요하고 있다.
농림부의 '쌀의 긍정인식 확산을 위한 매체 홍보’ 사업 과업 내용 일부. 주요 일간지와 지역지 대상 기획기사를 요하고 있다.

전통언론의 영향력이 떨어지고 디지털로 시선이 옮겨가면서 과거에 비해 많이 개선되긴 했지만, 신문방송을 통한 노출효과는 여전히 공공 부문에서 인정받는 실적으로 꼽힌다.

한 에이전시 대표는 “매스미디어 기능을 하는 신문·방송사들이 사업팀을 꾸려 홍보용역에 뛰어드는 이유가 뭐겠느냐. 자체적으로 (기사게재) 소화가 가능하다는 엄청난 강점을 깔고 들어가는 것”이라며 “한쪽에선 (언론이) 정부정책과 공공이슈를 비판하고, 다른 한쪽에선 비판의식 없는 기획기사가 실리는 기형적 행태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언론사가 일감을 따내고 다시 홍보업체에 대행을 주는 대대행도 만연하다”면서 “과연 누구를 위한 정책홍보를 생각하는지 의문이 들 때가 있다”고 했다.

한 예로 지난 6월 나라장터에 게시된 ‘혁신농업을 통한 농촌경제 활력 증진 비즈니스 교육 및 홍보(긴급공고)’는 공고기관과 수요기관이 모두 동아일보사다. 농업분야 인재 발굴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농·축산 가공식품 전문가 포럼 등의 업무를 맡길 업체를 찾는 것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더피알 2020-09-21 10:13:31
아래 ^^님의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공무원 분들이나 실무 담당자의 어려움을 모르는 바 아닙니다. 다만 정책홍보와 같은 공공PR 분야가 발전적 형태로 변모해 국민 세금이 더 유용하게 쓰이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기획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50세 이상 5급 사무관급 이상의 상급자에게 대항할 수조차 없어 시키는대로 이것저것 짬뽕식'으로 진행되는 것이라면 더욱더 문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비판을 위한 비판에 그치지 않고, 추후 발전적 논의에 대한 부분도 다룰 예정입니다. 의견 주신 내용을 잘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0-09-20 13:09:06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자님의 기사를 보면, 2019년도와 2020년의 제안요청서 내용이 거의 똑같다고 지적하셨는데요, 이건 이럴수밖에 없고 또 어찌보면 충분히 이해할 수밖에 없는 대목입니다. 정부/공공기관은 사기업이 아닙니다. 새로운 브랜드, 새로운 신규상품을 매년 매분기 쏟아내는 사기업이 아닌 정부/공공기관은 하나의 단위사업을 중장기적으로 계속 끌고가며 국민에게 알리고 동일한 매체를 통해 꾸준히 반복학습시켜 인지도를 높여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때그때 트렌드에 맞게 손바닥 뒤집듯 매년 사업의 틀이나 매체의 범위를 쉽게 바꿔선 안된다는거지요. 공공사업의 특성상 최소 3년~5년간은 지속적인 동일한 형태로 끌고가야 하는것이 당연한것인데 그게 19년 20년 RFP가 유사하다고 꼬집으시는게 납득이 안가네요.

^^ 2020-09-20 12:52:26
홍보담당자 중에 6급정도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본인의 주장과 말의 설득력이 50세 이상 5급 사무관급 이상에게 대항할 수조 조차 없습니다. (말이 먹히지가 않죠), 결국시키는대로 이것저것 짬뽕식의 홍보 다 때려넣은 과업지시서가 나오고, 대행사 입장에선 적은예산(그것도 공공쪽은 부가세포함가격으로 측정을 한 예산가로)에 그 모든것을 다 해야하는 아픔과 설움이 있습니다. 비교적 산업계에서 진행되는 홍보대행사 선정 시스템과는 전혀 다른, 정말 180도 다른 시스템이죠,(대기업이 아닌이상 홍보대행사 선정은 비교적 쉽게 수의계약으로 진행되죠), 홍보계에 몸담은 사람으로 이런 현실이 안타깝고 실명/실사업명이 거론된 기사가 홍보 실무자에게 안좋은 영향을 줄까봐 애처로운 마음에 주절주절 글 적어봅니다.

^^ 2020-09-20 12:44:00
혹시 기자님께서는 이런 일련의 과정은 알고 계신지요. 이런 전체적인 흐름을 아실런지요. 이런 흐름 속에서 홍보실무자는 기존에 타부처나 타기관에서 사용한 과업지시서를 참고하여 작성할 수밖에 없습니다. 언론홍보도 넣어야 하고, 영상도 찍어야 하고, 온라인SNS도 해야 하고, 캠페인도 해야하고, 홍보인쇄물도 찍어야 하고, 이게 기본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힘을 싣어야 할 부분 등에 맞춰 취사선택을 해야겠지만, 이런것들이 모두 홍보담당자만의 잘못이나 책임은 아니란 말입니다. 윗분들이 압력주고 올해는 인스타가 유행인데 인스타홍보를 해라, 타 부처에서 영상캠페인이 대박났는데 우리도 해봐라. 일종의 이런거죠. 그런데 부처홍보담당자는 보통 직급이 낮습니다. 8급아니면 7급정도가 보통입니다. 끽해야 6급인데,

^^ 2020-09-20 12:39:57
내부적으로 홍보방침 세우고, 외부용역한다는 계획결재받고, 총무과로 협조요청 협조문 보내고, 나라장터에 공문올리고, 나라장터에 공고문 올리고, 내부 홈페이지 게시판에 공고문 올리고, 그 중간에 과업지시서 용역내용문 다 만들어야하고, 외부 심사위원분들 분야별로 일정조율하여 심사일정과 심사장소 잡고, 다과 준비하고 심사시나리오 만들고, 당일 심사하는 등등...정말 한도 끝도 없이 준비해야 합니다. 심사/평가하고서도 나머지 과정이 어마어마하게 깁니다. 실제로 대행사 하나 선정하기위해서 실무자는 해당 홍보계획 수립외에 실무행정 업무만 최소 4개월정도는 준비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업체 선정되면 처음회의, 중간보고서, 최종결과보고서 받고 수정/피드백하고 내부기안 올리는등..행정업무가 솔직히 장난이 아닙니다.